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e Oct 13. 2021

SetApp 으로 무제한으로 즐겨라!

Mac  사용자들을 위한 필수 도구


한 달에 앱 구매 비용으로 얼마나 지출하시나요?


앱스토어에 지출하는 금액이 이제는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일회성 앱 구매 뿐만 아니라 구독형 서비스들도 늘어나고 있고, 예전에 이미 구매한 앱은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서 업그레이드 비용을 요구합니다. 이렇게 하나둘 구매하고 구독하다 보니 한 달에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비용도 만만치가 않아졌습니다.


갈수록 더해지는 부담 때문에 구독 구매 가계부를 따로 만들어 관리하기도 하고, 더 사용하지 않는 앱들은 구독을 해지하기도 하며 나름 앱 서비스 구매 비용을 절약해보지만, 조금이라도 나의 더 나은 생산성을 높여주는 서비스라면 일단 쓰고 보는 성격 탓에 매달 그 비용은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던 중 저의 합리적인 앱 서비스 사용을 도와줄 SetApp 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SetApp을 사용한 지는 어느덧 2년도 더 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Mac 사용자 전용서비스이다 보니 소개를 좀 꺼린 점도 있으나, 그래도 절반(?) 정도의 Mac 유저분들을 위해 꿀팁을 포기할 수 없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SetApp 은 어떤 도구인지 알아볼까요?



월 12,000원에 무제한으로 즐기는 앱스토어


저는 AppStore 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을 때 무료보다 유료를 선호합니다. 이유는 무료 서비스에서 주로 보여주는 광고 등의 귀찮음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 그리고 유료 앱이 더 퀄리티에 신경 썼을 것이라는 믿음. 그리고 이를 통해 좋은 앱이 지속해서 발전되기를 바람에서 그렇습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구독 비용... [Subtrack 앱]


그러나 앞서 설명해 드린 것 처럼 이렇게 구매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한 달에도 최소 만원은 훌쩍 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거기에 구독 서비스까지 포함하면 한 달 평균 무려 20만 원 가까이 됩니다. (좀 심한가요? 물론 제가 좀 특별한 경우입니다) 조금이나마 이 금액을 줄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때 마침 발견한 앱은 바로 SetApp 이였습니다.





SetApp 기존의 AppStore 와 분리된 구독형 앱스토어입니다. 월 약 12,000원의 구독료를 내면 220개가 넘는 나름의 엄선된 앱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안에는 개당 몇만 원이 넘는 애플리케이션도 있고, 구독형 서비스 제품도 들어있습니다. 구독형 제품 2개만 다운로드받아서 쓰더라도 월 구독료는 뽑고도 남는 장사였습니다. 게다가 첫 7일은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었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당근메일내의 SetApp 링크를 사용하시면 한 달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SetApp 의 필수 앱


SetApp 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따로 제공합니다. 마치 AppStore 와 비슷합니다. 이곳에서는 내가 원하는 앱의 스크린샷 이미지를 미리 확인하고 둘러보며 원하는 앱을 (이미 구독했다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내가 좋아하는 앱은 � Favorites 리스트로 등록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등록한 Favorites 앱은 [Install all] 버튼을 통해 한방에 다운로드 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맥을 세팅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그중에서도 SetApp 에 들어있는 제가 좋아하는 필수 앱을 소개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Bartender - 앱을 설치할 때마다 늘어나는 메뉴바의 아이콘들을 필요에 따라 삭제하거나 숨겨주는 애플리케이션

Session - Mac과 iOS를 지원하는 최고의 뽀모도로 앱

Movist Pro - Windows에 곰플레이어가 있다면 Mac엔 Movist 가 있다. Mac에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동영상 재생기

Yoink - 파일, 이미지 등을 Drag & Drop으로 즉각적으로 보관하고 원하는 곳으로 붙여넣기 할 수 있는 임시 파일 거치 도구

CleanShot X - Mac의 기본 화면 캡처 기능보다 10배 강력한 화면 캡처 도구. 동영상 캡처, 캡처 이미지 위에 손쉽게 노트나 마크 작성 가능, GIF 파일로 변환도 한방에 가능.

Paste - Mac과 iOS의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동기화, 자주 사용하는 스니 펫 저장 도구

NotePlan - Roam Research, Obsidian 과 같은 제텔카스텐 방식의 참조기능이 제공되는 노트 앱. iOS와 동기화 가능

Mosaic - 윈도 창을 단축키를 이용해 좌우 등으로 빠르게 배치하도록 돕는 앱


이 밖에도 SetApp 을 통해 설치하고 사용하는 앱은 현재 20가지나 됩니다. 이러한 통합 앱스토어는 아무래도 별로 쓸만한 앱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SetApp 은 오히려 좋은 앱이 많아 뭘 써야 할지 고민될 정도입니다.



나름 합리적인 가격 정책




Mac에서만 사용한다면 월 9.99달러 맥과 iOS에서 사용하려면 월 12.49달러 추가로 3개의 Mac에서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월 14.99달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 결제로 시작하면 해당 금액에서 10%의 할인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면 7일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지만, 이곳의 프로모션 링크를 이용하시면 첫 한 달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평소 저와 같이 유료 앱과 서비스 지출이 많으셨던 분들이라면 SetApp이 조금이나마 주머니 사정을 도와줄 수 있길 바랍니다. 또한, 이곳 링크를 통해 SetApp 에서 제공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SetApp 에 포함되어 앱 지출 부담이 더 줄어들길 바랍니다.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열정적인 일을 찾는 어쩌면 가장 쉬운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