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Lim Jul 18. 2020

2020년 7월 18일 코로나 현황 및 일별 분석

(국내는 지역감염 감소세, 해외는 일별 역대 최대 확진자 발생)

1. 국내 일별 확진자 39명, 사망 1명
- 지역감염 11명(서울 6, 경기 2, 인천/세종/제주 1)
- 해외유입 28명(공항 검역 12, 자가격리 16)

지역감염의 경우 다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다만 지난 5월 초 연휴 이후에 다시 이태원을 중심으로 지역감염 확산이 있었는데, 이제 다가오는 휴가철을 맞이해서 지난 5월 초와 같은 확산이 되지 않도록 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해외유입의 경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공항 검역에서보다 자가격리 대상자들의 확진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이들 국가에 대한 공항 검역 범위의 확대가 필요해 보입니다.


2. 해외 일별 확진자 237,743명, 사망 5,682명
- 일별 역대 최대 확진자
- 미국 6.7만, 브라질 4만, 인도 3.5만, 남아공 1.4만, 러시아 6.4천, 멕시코 6.1천

해외의 경우 상위 6개국에서 전체 확진자의 70%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병상 부족 등의 문제가 다시 발생하고 있으며, 사망자수도 일별 천명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름인 북반구에서도 북미와 인도, 러시아를 중심으로 확진자 발생이 지속되고 있으며, 겨울인 남반구에서는 남미와 아프리카에서 확진자 발생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도 확산 중인 북반구 일부 지역에서는 올 가을/겨울에 2차 wave가 예상되며 일부 국가에서는 락다운 시행도 예상됩니다.

3. 다행히도 국내 지역감염은 감소하고 있는데 이제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다시 한번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미국의 경우에도 성급한 락다운 해제로 이전보다 더 큰 위기를 맞고 있는데 우리도 지난 5월을 교훈 삼아 이번 휴가철을 지혜롭게 잘 보내야 할 것 같습니다.


무더위에도 현장에서 수고하시는 의료진과 관계자 분들께 감사와 격려의 메시지 보내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5. 코로나 19 향후 전망 (2020년 7월 4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