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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진규 Nov 13. 2016

DropBox로 알아보는 스타트업 전략

UX_고객 입장에서 쉽게 디자인되어 있는가

유니콘(Unicorn) 기업 이란, 

기업의 가치가 10억달러 이상에 이른 스타트업을 말합니다. 스타트업이 큰 성공을 거두기 힘들다는 의미에서, 전설 속에 등장하는 머리에 뿔이 달린 말인 유니콘으로 명명한 것이 시초입니다.


유니콘 시크릿에서는 어떠한 특징을 가진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면서 창업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 스타트업에 투자할 때의 투자포인트 등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1. About Dropbox

클라우드 기반의 파일 공유 서비스입니다. 각종 파일을 컴퓨터나 USB를 비롯한 기기에 저장하지 않고 온라인 상의 서버에 저장할 수 있게 합니다. 저장된 파일은 온라인상에서 바로 수정 가능하고 빠르게 동기화되어 어떤 기기에서든지 동일한 상황에서 파일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최근 아마존, 구글, 애플 등의 대형 IT기업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위협을 받고 있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중입니다.


2. How it Began

드루 휴스턴(Drew Houston)과 아라시 페르도시(Arash Ferdowsi)가 공동 창업했습니다. MIT 컴퓨터공학과에 다니던 드루 휴스턴이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에 코딩 작업을 하려고 하였는데 USB를 두고와 작업을 하지 못합니다. 이와 같은 불편을 경험한 후 언제 어디서든지 파일을 쉽게 꺼내고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시작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파일 스토리지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3. Growth Story

Dropbox는 꾸준히 사용자를 늘리는 과정에서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그들을 서비스 확장에 참여시키면서 성장해 나갑니다. 지인에게 추천하면 추천한 사람에게 추가로 저장공간을 제공하고, SNS 계정과 연계한 경우에도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등 사용자들이 스스로 지인들에게 서비스를 알리고 초대하게끔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이 과정이 원활할 수 있도록 친구 추천의 방법도 쉽게 설계했습니다. 이처럼 다른 사람을 초대할 유인을 주고 그 방법도 용이하게 만들면서, 이용자수가 급증하는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4. Why Value?

Dropbox는 굉장히 쉽습니다. 컴퓨터에 특정 폴더를 지정한 후 그 폴더에 파일을 가져다 놓으면 바로 Dropbox에도 저장됩니다. 그리고 빠르게 동기화됩니다. 온라인 상에서 수정하면 해당 내용이 바로 반영됩니다. 동기화된 내용은 어떤 기기에서 든지 이용 가능합니다.


Dropbox에는 신속하고 빠르게 동기화되도록 만든 기술이 있었습니다. 동시에 UX적으로도 고객들이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쉽고 빠르다는 인식을 계속적으로 하게끔 서비스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당시에 출시된 다른 서비스들과 확연히 차별화된 장점을 통해 고객들에게 빠르게 인정받으면서 시장을 확보해 나갔습니다.


이러한 기술과 고객 경험은 고객을 Lock-in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장한 자료들이 늘어날 수록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지고 다른 서비스로 이동하는 것을 막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기기에 관계 없이 서비스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특징으로 인해 기기를 변경하더라도 Dropbox는 계속 이용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5. Investment Story

최초 Dropbox의 프로토타입을 만든 후 Y combinator에서 시드(seed)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후 Sequoia Capital, Accel Partners 등으로부터 추가 투자를 유치하며 성장합니다. 2014년 1월에 BlackRock이 주도하는 시리즈C 투자를 받으며 100억달러의 가치를 인정 받았습니다.


6. Insight for StartUps

기업은 고객에게 선택 받아야 영속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든 기업은 고객을 어떻게 만족시키고 고객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 방법은 다양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는 방법도 있고, 수수료를 현저하게 낮게 책정하여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이용률을 높일 수도 있으며, 고객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쉽게 풀어주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이용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할 때 사용자 경험(UX)은 점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쉽고 편하게 잘 이용할 수 있는가. 궁극적으로 가장 훌륭한 UX는 이것이 좋다 나쁘다 자체를 인식하지 않도록 만드는 형태일 것입니다.


Dropbox는 고객이 평소 필요성을 느끼는 부족한 부분을 전혀 불편 없이 편한 방법으로 메꾸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고객들이 이용하도록 만듦과 동시에, 그들 간의 공유도 어렵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얼마나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가. 결국 고객이 계속 이용하고 싶게 만드는 서비스인지와 맥락을 같이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보기 좋고 이쁜 디자인을 넘어 고객의 입장에서 UX적으로 얼마나 어필할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는가와도 상통합니다. 따라서 서비스 이용에 관한 UX의 매력도는 기업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지를 좌우하는 주요 척도이자, 스타트업 투자 시에 확인하면 좋은 투자 포인트입니다.


전략 Insight : UX_고객 입장에서 쉽게 디자인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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