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id Apr 29. 2021

4/28 미국 시장 브리핑

애플, 페이스북 어닝 서프라이즈,  견고한 FED의 입장 (중요!)

1.구글에 이어 애플과 페이스북도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습니다. 꽤 유의미한 수치네요!

Apple Revenue(매출) : $89.6B (Consensus $77.3B), Gross Margin (매출 총이익): $38.1B (1년전 $22.4B), EPS 1.68 (Consensus 1.42)

매출은 54%, 매출 총 이익은 42.5% 증가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dividend (배당금) 또한 7%로 상향 조정 ( $0.22/share) 하였고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금액도 증가 시킨다고 합니다. 애플의 주주분들 이라면 눈여겨 보아야 할 소식이네요!

*장외 시장에서 애플은 2.34% 상승중입니다


Facebook Revenue: $26.2B (Consensus $23.71B), Operating Income $11.4B, EPS $3.30 ($2.34)

페이스북의 매출은 46%, 영업 이익은 93% 상승했습니다. 순이익 기준으로도 거의 두배 이상 상승한 수치입니다! 지난 몇년간 뚜렷한 성장세는 보여주지 못했던 페이스북이였기에 이번 어닝서프라이즈로 시장을 크게 놀라게 했네요. 

*장외 시장에서 6% 상승 중입니다!


2. FED(연준) 의 견고한 입장

어제 FED 미팅이 있었습니다! 미팅떄 마다 파월 의장의 말 한 마디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몇가지 중요 포인트들을 살펴봅시다 :)


-시장에 약간의 버블은 있다 하지만 이는 경기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과정중의 하나로 보인다

파월의장 특정 자산들에 버블 (froth)가 있는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지난 몇달간 시장을 주도한 것은 백신접종을 통한 실물 경제의 회복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연준의 정책 또한 영향을 줬다고도 명시했습니다). 제 2의 Archegos와 같은 과도한 레버리지로 인한 이슈에 대해서도, 걱정할필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빠르다고 좋은게 아니라 제대로 하는게 중요하다 

중앙은행 가상화폐 발행에 대한 질문에 파월의장의 대답이었습니다. 중국등 다른 나라가 중앙은행을 통해 가상화폐를 발행하는 시점에서, 미국은 이런 흐름에 비해 조금 느린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파월의장은 "과연 이 가상화폐가 미국의 금융 시스템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이미 견고하고 잘 통제되는 미국의 금융 시스템에서 현재 중앙은행 가상화폐가 달러 대신 할 수 있는 역할이 없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능성을 아예 배제하지는 않은 답변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직은 연준이 자산 매입을 멈추지 않을꺼다, 시기상조다. (Tapering)

연준은 펜데믹동안 미국 국채, MBS등을 대량 매입하며 시장에 엄청난 돈을 투입해왔는데요. 실물경제가 회복하고 있지만, 아직은 유동성을 끊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입니다. 하만 오는 6월 늦으면 8월에는 이에 대한 논의가 오갈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겠네요!


-실물경제 회복은 아직 멀었다

인플레이션은 2% 정도로 유지하고 금리또한 0~0.25%로 유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연준의 입장에서는 아직 실물경제가 완전히 회복될려면 시간이 걸릴것이기 떄문에 그때까지는 현재 인플레/금리를 유지 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또 한번 강조 된것은 이 수치에 변화를 줄때 꼭 신호를 줄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미팅을 요약하자면 "We understand our job". 파월의장은 연준은 그들의 역할/직업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현재 시장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기에 좀 믿어달라는 메세지를 전달한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잭과 콩나무 그리고 주식 투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