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좋은 입지에 예정된 분양 예정 아파트를 살펴봐야 했다.
분양가 상한제가 개편될 예정인 현시점에서 여러 측면을 고려할 때 청약 또한 해당 분양 아파트의 입지 분석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부산에서는 부동산 기존 인기 지역인 해운대, 동래, 수영과 함께 떠오르는 2개 지역이 있다.
그것은 바로 2030 부산 엑스포를 준비하고 있는 부산항(북항) 재개발 지역과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부산 에코델타시티이다.
부산광역시 홈페이지-부산항(북항) 재개발(1단계) 조감도
부산광역시 홈페이지-부산 에코델타시티 조감도
이 두 지역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앞으로 많은 청약 기회가 있는 곳이다.
특히 부산항(북항) 재개발 지역에는 푸르지오 써밋 범일이 계획되어 있다.
푸르지오 써밋 범일 위치 - 구글 지도(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330-311)
푸르지오 써밋 범일은 하이앤드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로 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예정이다.
부산시에서도 외관 등 아파트 퀄리티에 신경을 쓰고 있는 아파트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는 청약 도전지이다.
그리고 새롭게 떠오르는 지역이자 부산시가 계획하고 있는 에코델타시티이다.
에코델타시티는 부산시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인 에코델타 스마트시티와 함께 여러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지역이다. 계획 도시인만큼 깨끗하고 여유 있는 도시에 스마트가 더해져서 주거 환경으로는 부산에서 손꼽히는 지역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약을 넘어 자신이 부동산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면 정부 혹은 해당 도시의 사업 계획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6월 1일 선거를 통해 당선된 시장의 공약과 함께 해당 도시의 개발 방향을 추측할 수 있다.
나의 경우 근거지가 부산이기 때문에 이번에 당선된 박형준 시장의 공약과 부산시 홈페이지에서 부산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을 시작했다.
부산시장 출구조사 발표 - 박형준 66.9% | 변성완 32.2%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가 출구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 후보 변성완을 크게 앞질렀다.
박형준 당선인의 당선 소감에서 아래와 같은 부산 개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부산을 새로운 혁신 도시로 만들고, 서울, 홍콩, 싱가포르에 버금가는 글로벌 허브시티로 만들라는 엄숙한 명령으로 받아들이겠다."
"2030 월드 엑스포 유치를 부산 도약의 기폭제로"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할 수 있도록 정부와 방안을 신속히 협의, 엑스포 유치에 차질 없도록 하겠다."
"산업은행 이전을 비롯해 금융중심지 부산이 되도록"
"글로벌 허브 도시, 성숙한 15분 도시로"
이는 부산시에서 핵심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이다.
부산시 홈페이지에서는 정보공개 게시판에서 부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아래의 핵심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
부울경 메가시티
부산항(북항) 재개발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2030 부산 엑스포
이러한 핵심 프로젝트는 앞으로의 부산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에서 이러한 내용에 대한 분석은 필수적이며 청약 도전에 있어서도 내가 도전하는 아파트의 입지 분석에 위의 핵심 프로젝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