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자매 Sep 09. 2021

그녀의 잘못

엄마는 힘이 세다

고등학생이었다.


그날 내가 무얼 잘못 먹었는지 엄마에게 대들었다.


엄마는 몽둥이를 가지러 밖으로 나가셨다.


초등학교 졸업 이후로는 매를 들지 않으셨던 엄마였다.


잠시 뒤 엄마는 빨랫줄 지지대를 들고 오셨는데


그게 너무 길어서 지지대가 안으로 다 들어오지도 못했다.


나는 엄마에게 말했다.


“엄마, 잘못했어요.”


그러자 엄마는 아무 말 없이 바로 뒤를 돌아나가셨다.


지지대가 너무 길어 몸의 방향만 돌려 지지대를 잡고 나가셨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모습이 너무 웃기지만


딸의 죄송하다는 그 말 한마디에 바로 밖으로 나가셔서 오랜 시간을 울었다.


죄스러운 마음에 많이 울었던 기억이 난다.


엄마, 못난 딸이 죄송합니다.


사랑해요, 엄마.

매거진의 이전글 비 오는 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