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획으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PM으로 직무를 전환한 뒤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는 주도적으로 이끌었고, 어떤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참여인원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성공하는 프로젝트와 좌초하는 프로젝트를 모두 지켜보며, 성공하는 프로젝트에는 일정한 공통점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오랜 연휴를 맞아 시작한 브런치 글쓰기의 첫 번째 주제로, '성공하는 프로젝트의 요건'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참여자가 무엇을, 왜 하는지 명확히 이해하고 동의합니다. 작년 7월 이직한 회사에서 가장 많이 들은 단어는 "정렬"이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이 프로젝트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공유해야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의 정렬은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요?
첫째, 비즈니스 목적이 명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단순히 산출물을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수익성 향상이나 고객 만족 등 구체적인 비즈니스 성과에 기여해야 합니다. 목적이 불분명하면 방향이 흔들리고, 결국 결과물이 실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둘째, 공통의 핵심 가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PM, 개발자, 디자이너처럼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일하더라도, 프로젝트의 비즈니스 목적과 달성해야 할 목표를 공통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셋째,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측정 가능하고 현실적인 목표는 팀의 사기를 유지시키고, 일정과 품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게 만듭니다.
프로젝트의 목표와 비전이 아무리 훌륭해도, 실행 단계에서 동력이 떨어지면 좌초하기 쉽습니다. 실제로 제가 경험했던 프로젝트 중에도 명확한 비즈니스 목적과 달성 가능한 목표가 있었지만, 실행 단계에서 무너진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반대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프로젝트들을 돌이켜보니, 실행 단계에서 지켜야 할 몇 가지 원칙이 보였습니다.
첫째, 면밀하고 가시적인 작업 추적입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모든 큰 계획을 개별 업무 단위로 철저히 분해하고 정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업무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목표한 기간 내에 수행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각자의 업무 속도를 믿는 만큼, 각자의 업무가 목표한 시기 내에 진행되었는지, 진행하지 못했다면 그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둘째, 결과 공유와 투명한 소통입니다. 진행 상황을 공유할 때는 단순히 업무 진척 여부를 확인하는 데 그치지 말고, 우리가 목표한 지점과 얼마나 가까워졌는지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인원과 공유해야 합니다. 이때 프로젝트 목표와 연관되지 않은 지표는 때로 우리 눈을 가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목표와 핵심 성과 수치만을 기반으로 점검하며 결과를 공유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는 결과적으로 성공해야 합니다. 특히 PM의 역할은 회사에서 주어진 역할과 권한을 적절히 활용하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제품의 성공을 담보할 책임을 갖는 것입니다.
첫째, 존중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합니다. PM은 각자가 가진 전문성을 존중하며, 그들을 프로로 대해야 합니다. 각자가 겪는 고충이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하며, 프로젝트의 병목 사항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둘째, 보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PM은 직접적인 보상을 줄 수 없는 위치에 있습니다. 다만, 프로젝트에 참여한 인원이 속한 조직 내에서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역할을 해야 합니다. 회사에서는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PM에게 이목이 집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해당 프로젝트에 기여한 사람들을 잊지 않고, 그들의 성과를 조직 내 많은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회고입니다. 한 팀으로 일하며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경험이 쌓입니다. 이는 다음 프로젝트를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프로젝트가 만들어낸 산출물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과정에서 쌓은 경험과 시도는 다음 프로젝트로 이어집니다.
PM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겪으며 깨달은 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건 완벽한 계획이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목표를 향해 끝까지 달려갈 수 있는 동력을 만드는 일. 명확한 목표, 투명한 소통, 그리고 서로에 대한 존중이 있다면, 프로젝트는 좌초하지 않고 목적지에 닿을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