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마음속 생각 읽기
김선현- CHA 의과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임상미술치료 클리닉 교수로 재직 중.
아이는 하고 싶은 많이 많아도 말로 제대로 표현을 못한다. 아이의 내면을 미술을 통해 드러내는 책.
부모와 마음을 나누지 못하는 아이, 친구와 관계가 힘든 아이, 공부로 스트레스받는 아이 등.
우리 아이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쓰셨다고 한다.
임상미술심리치료는 모든 사람이 상담이나 치료대상이다.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해당된다.
임상미술치료는 의식 집중상태를 요구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내면 분석이 가능하다.
미술로 아이의 상태 평가 치료 가능하다.
미술치료가 궁금??
미술로 심신의 안정을 치료한다. 현성이는 갓 입학한 초등학교 아이다. 아빠가 잇따라 사업에 실패 하자 점토로 무서운 괴물을 만들었다.
튼튼한 칼과 방패를 만들어 불안한 가정환경 속 마음을 표현했다. 미술을 보며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이 보인다.
미술치료사는 인성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엄마가 아이의 미술 놀이 상대를 해 준다면 정서적 교육적으로 좋은 영향을 준다.
엄마는 아이의 입장이 되어 옆에서 도와주고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면서 생각과 감정을 나눈다.
아이의 마음 알아주기
단순한 선과 도형으로 마음을 풍부하게 표현한다.
색을 통해 아이의 심리상태를 이해한다.
그림 검사로 보는 아이 마음
초 1 진우는 총, 칼, 동물 사나운 이빨을 그린 걸 본 엄마.
진우는 수동적 공격성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엄빠가 동생에게 관대하게 대하고 자신에게 엄격하게 대하자 불만을 부모에게 간접적으로 말했다.
언어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이 말보다 친숙한 그림으로 표현한 것은 훨씬 편하게 부정적인 감정이 정화되었다.
그림 검사 이해??
지나치게 주관적으로 해석하지 말고 집, 문 사람, 그림 등은 무의식적 심히, 신체, 자아를 표현해
1:1로 심리 치료를 하며 어느 특정한 부분만 지우고 다시 그리고 하는지 등 대개 10분 정도의 시간을 준다.
4장의 종이 준비한다.
1. 종이를 준다.
2. 종이를 세로로 주면서 나무 한 그루를 그린다.
3. 사람을 그려본다. 얼굴과 함께 몸 전체를 그린다.
4. 그린 후 그 사람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질문한다.
만화나 게임 내용, 졸라맨 그리면 다시 그리도록 한다.
그림 평가
그림의 주제, 강조된 부분, 대칭성, 상세함, 움직임, 특이 상항을 살핀다.
평가는 실제 상황을 표현한 것인지 현실에서 그렇지 못한 소망을 표현한 것인지 살펴본다.
집 그림 보고 질문하기
1. 이 집엔 누가 사나?
2. 이 집은 어디 , 어떤 동네?
3. 이 집을 보면 무엇이 생각나나?
4. 이 집을 보면 기분이 어떨까?
5. 더 그려놓고 싶은 것이 있나?
6. 네가 그리고 싶은 데로 그려졌나?
7. 그리기 어렵거나 안 되는 부붐이 있나?
8. 이해하기 힘든 부분- 이것은 무엇을 그렸나?
이유?
9세 꽃과 별 여자 아이그림
불리불안 초2 여자 아이
학교에 가기. 어려울 정도의 상황 심각
매일 학교 등교가 전쟁.
미술 치료 초반 엄마가 동반한 가운데 진행.
석 달 후 아이혼자 미술치료 가능. 그 후 만다라 그림은 엄마와 아이가 서로 행복하게 대화 가능.
꽃과 별이 분리되지 않은 그림으로 불안증이 사라짐을 인지.
12세 여아
엄마에 대한 반항과 부정적 정서 가득해 갈등이 보임.
엄마에게 화난 아이의 그림.
육체적, 정신적으로 홀로 서기를 바라는 욕구의 그림. 사춘기 아이 시작 엄마와 분리를 원하는 그림.
중심, 본질 의미한다. 마음속 참됨. 인간 정신에 미치는 연향 탐구. 만다라를 그린 체험
이 책은 다양한 미술심리 체험담이 담겨 있다. 읽는 동안 인간의 내면을 미술로 보는 재미가 있다.
사람 그림을 보고 아이에게 질문
1. 이 사람은 몇살?
2. 이 사람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니?
3. 이 사람은 어떤 성격이니?
4. 지금 이 사람의 기분은 어떨까?
5. 지금 이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니?
6. 이 사람에게 가장 좋았던 일은 무엇이니?
7. 이 사람을 보면 누가 생각나니?
8. 이 그림에 더 그려넣고 싶은 것이 있니?
9. 네가 그리고 싶은 대로 잘 그려졌니?
10. 이걸 그리고 싶은 이유?
왜?
머리- 아이 인지, 지적 능력, 공상 활동 정보 줌
7세이하 아이- 머리를 크기 그림
머리가 지나치게 크면 자신에 대해 과대 평가
머리가 지나치게 잣다면 열등감 표현
머리카락은 여성다움과 외모 상징
머리카락이 없다면 신체의 활력이 떨어졌음
웨이브 머리 - 스스로에게 만족감
얼굴 - 아이의 눈 생략 - 외부 회피
지나치게 크거나 강조 -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민감
귀 강조 - 남의 비평에 민감
코를 강조 - 성적 두려움
입을 강조 - 퇴행의미
입을 생략 - 타인과 소통을 원하지 않음
목
감정 사이의 상징적 연결
목이 없음 - 통제력 결여
길고 가는 목 - 의존적
짧고 가는 목 - 충동적
팔
외부 환경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
두팔이 없는 경우 - 우울, 위축, 무력감
찰이 길고 큼 - 타인을 지배하고자 하는 욕구와 공격성
팔이 짧음 - 수동적, 억제된 성격
손
세상과의 교류
손이 없음 - 교류에서 부적절
주머니에 손 넣고 있음 - 모순된 감정 드러내고 회피
손이 큼 - 산만하고 부산함
다리
자율성과 안정감
다리가 없음 - 위축, 자신감 부족
긴 다리 - 독립에 대한 욕구, 과잉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