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쑥쑤루쑥 Oct 09. 2021

스무 살 그리고 아줌마

내가 한 거짓말

엄마, 엄마는 몇 살이야? 어린이집에 다니고 얼마 뒤였나. 큰 동심이가 내 나이를 물었다. 응, 엄마는 스무 살이야. 장난처럼 던진 대답이 몇 년간 유효했다. 그다음 해에도, 그다음 해에도 나는 계속 스무 살이었다.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인 내 사촌동생(쿠쿠 이모)이 있다. 큰 동심이가 언젠가 쿠쿠 이모한테 나이를 물었던가보다. 나보다 한 살 어리단 걸 내게서 들은 적이 있기에 이때부터 의문이 생긴 거다. 나는 이실직고했다. 사실은 엄마 나이는 OO살이야. 엄마 마음만은 스무 살이고 싶어서 그랬어 하하하.  


거기에, 큰 동심이 어릴 적부터 엄마는 아가씨라고 주입을 좀 했다. 이 거짓말은 자연스럽게 깨졌다. 모모야, 엄마가 아가씨가 아니라 아줌마인 건 어떻게 알았어? 카카(동심이 친구)가 엄마한테 모모 아줌마라고 매번 부르길래. 이렇게 큰 동심이에게 친 내 장난은 종말을 고했다. 


둘째를 낳고도 이 몹쓸 병이 도져서, 작은 동심이에게 나는 아가씨고 너는 아줌마라고 장난을 좀 쳤더랬다. 양심상 차마 나이를 반 토막 내지는 못하겠고, 호칭만 10여 년 전으로 되돌렸다. 어느 날 동네 마트에 갔는데 계산대 아주머니께서 작은 동심이에게 얘길 건네신다. 예쁜 아가씨야, 유치원 댕기오나? 작은 동심이가 두 눈은 동그랗게, 미간엔 힘 빡 주고 대꾸한다. 저 아가씨 아니거든요? 아줌마거든요?! 내가 살포시 진상을 알려드리자, 아주머니는 격하게 웃어젖히신다. 그리고 그다음부턴 장단을 맞춰주고 계신다. 


이 거짓말도 몇 년 안 남았다. 작은 동심이는 또 어찌 반응할지. 전에는 나의 처절한 거짓말 현장에서 혀를 끌끌 차던 이가 남편 하나였는데. 이젠 부자가 쌍으로 안쓰러워한다. 아줌마란 호칭이 이보다 더 찰떡일 수가 없는 나. 스무 살과는 영 딴판이지만 지금의 내 나이가 나쁘지 않다는 것도 알게 됐다. 처절함을 덜어낸 나의 거짓말이 이젠 재미를 위한 농이 되었다. 그래서 다행이다.  





Photo by Matthew Ball on Unsplash

작가의 이전글 발꼬랑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