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유튜버 '신사임당'의 책 <킵고잉> 리뷰

88만 유튜버 '신사임당' 채널의 구독자로서 그의 책 출간 소식에 기대가 컸다. 콘텐츠에서도 '평범했던 과거와 달리 잠든 동안에도 수입이 발생하는 사람이 되었다'고 자신을 소개하는 그다. 이 소개에 솔깃한 평범한 사람이라면 그의 채널이 선사하는 유익한 정보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특히 내로라하는 부유층의 사람들이 게스트로 출연해 '돈 이야기'를 하는 채널이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즐겨 본다. 실제로 단시간에 구독자수가 떡상하기도 했다.



그런 그가 책까지 펴냈다. 제목은 <킵고잉(KEEP GOING)>. 신사임당이 콘텐츠에서도 거듭 강조하던 말로 '계속 살아가다' '계속 하라'는 뜻을 지닌 문장이다. 겉표지는 신사임당의 트레이드 마크이기도 한 검은 상의를 연상시키듯 까만 배경에 흰 텍스트로 제목 등이 쓰여있는 심플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머리말에서 신사임당이라는 사람을 알 수 있다. 본명은 주언규. 겸손한 동시에 자신감이 있는 인물이다. 자신이 채널에서 돈 이야기를 하는 이유와 앞으로도 돈 이야기를 할 것이며 돈을 잘 벌 것이라는 포부를 읽을 수 있다. 그는 돈이 최고의 가치는 아니지만 가치 있는 것들을 지키기 위해 돈을 벌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고백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오늘도 묵묵히 하루를 쌓을 것입니다. 멘탈이 무너져도 계속해서 킵고잉할 것입니다.' (p. 6)


'돈을 더 벌어서 돈이 소중한 가치들에 우선하지 않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 가족이 돈 때문에 다른 소중한 가치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p. 7)


저자는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의 대변자이다. 유명세를 얻기 전까지의 그 역시 고정급을 받으며 쳇바퀴 돌아가듯한 직장생활을 했다. 사업을 시작하면서 돈과 사람을 잃은 '실패도 경험'해봤다. 그 과정을 통해 지금의 인기와 경제력을 갖게 됐다. 이 경험을 통해 독자에게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건넨다.


'주변을 둘러보면 나 같은 사람들이 적지 않다. 나처럼 종지만 한 그릇을 가진 사람도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다.' (p. 62)



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조언들도 담겨있다. 특히 개인적으로 공감했던 챕터는 '퇴사하고 알게된 것들'이다. 이 챕터는 현재 퇴직과 사업자가 될 것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꼭 맞는' 이야기가 쓰여있다.


그렇다면 이 책을 구매한 독자들이 '진짜' 궁금해했을 것. 신사임당은 어떻게 돈을 벌었을까? (유튜브 구독자로서는 믿기지 않지만)자신을 소심하고 인맥도 없다(과거의 이야기겠지)고 밝힌 저자는 혼자, 적은 돈으로 착수 가능한 '작은 사업'을 시작해야겠다고 마음 먹고 쇼핑몰을 열었다. 주식과 ETF로 수익률을 올리기도 했다.


쇼핑몰은 누구에게나 열린 기회의 장이다. 직접 영업을 하지 않아도 되니 사회 부적응자들도 론칭 가능하다. 오프라인 매장과 종잣돈과 인력이 들지도 않는다. 저자는 노력만 한다면 월수익 1,000만원을 버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한다.


'나는 처음에 70만 원을 가지고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했다. 소액으로 시작했지만 2년 정도 지나자 월 최고 매출이 7,000만 원에 달했다.'(p. 119)



<킵고잉>은 쇼핑몰 운영에 대한 상세 매뉴얼이 담겨있는 책은 아니다. 과거의 평범했던 주언규라는 사람이 인기 유튜버이자 사업가, 동기부여가 신사임당으로 거듭나게 된 인생 스토리를 담은 책이다. 이 책은 돈벌이와 쇼핑몰 창업 및 재테크에 대한 관념을 잡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하다(물론 저자만의 노하우는 담겨 있다). 무엇보다 멘탈 관리에 대한 챕터들도 있어 유용하다.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느낀 현명한 삶을 살아가는 세 가지 노하우는 다음과 같다. '심플 이즈 더 베스트(Simple is the best)'와 '그냥 하자(Just do it)', 그리고 '계속 하자(Keep going)'


[정리]

신사임담의 인생 역전 스토리가 궁금한 독자들에게 추천하는 도서.

쇼핑몰 운영 및 재테크 방법 등 기술성보다 도전, 위기와 불안을 이겨내는 방법 등 정신적인 이야기가 더 많은 도서.

퇴사와 사업(혹은 부업)을 고민 중인 이들에게 추천하는 도서.

동기부여가 필요한 사람에게 적절한 도서.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책 <먹어서 병을 이기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