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광양 매화마을

봄의 전령사 매화의 대향연장

봄이 왔고, 이곳저곳에서 앞다투어 봄날을 기리는 축제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단어만 들어도 설레는 봄…. 특히 봄을 상징하는 꽃밭에 간다면 한껏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꽃, 나무만큼이나 계절을 확연히 만끽하게 만들어 줄 만한 자연물들이 있을까? 그래서 올해는 열심히 ‘꽃을 좇자’라는 나만의 목표를 정했다. 아직 완연한 봄 날씨를 만끽하기엔 일교차가 다소 크지만 봄의 전령사 매화를 만나기 위해 광양매화(정보화)마을로 향했다.


아직은 쌀쌀하지만 ‘전령사’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매화는 꽃샘추위와 함께 핀다. 겨울의 끝자락과 봄의 시작을 알리는 매화는 두 계절을 이어주는 교각에 다름 아니다.



광양매화(정보화)마을을 중심으로 약 일주일 간 축제가 펼쳐지는데, 내가 찾았던 지난 14일은 약 일주일 간 진행되는 광양매화축제의 시작일이었다. 만개하지 못한 매화들과의 만남으로 아쉬움을 남긴 채 돌아오긴 했으나 이번 발걸음을 통해 다시금 여행의 참 맛을 깨닫게 됐다. 바로 ‘관찰의 힘’이 그것이다.


내가 이번 매화축제를 찾지 않았다면 매화의 생김을 ‘들여다볼 날’이 또 언제 오겠냐는 말이다. 물론, 다른 시공간에서 매화를 감상할 수 있다고 한들 ‘2015년 3월 14일 매화마을에서의 매화꽃들과의 만남’을 이번 여행에서만 가능했으리라. 더욱이, 매화가 목적이 아닌 다른 여행에서는 매화가 주인공이 아닌 풍경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을 테니 ‘스치듯 안녕’을 고할 수도 있었을 것.


매화나무가 내가 그토록 즐겨먹던 매실의 모태라는 것도 불과 몇 년 전에 알게 된 나는 이번 여행을 빌어 그들의 다양한 생김새를 면밀히 관찰했고, 볼수록 아름다움에 매료됐다. 비로소 나는 타자에게 “매화는 아름답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게 됐다.



흔히 접할 수 있는 매실의 색과는 전연 다른 백, 홍의 매화들의 향연에 나도 모르게 ‘시인(詩人)의 감성’이 솟는 듯 했다. 실제로 매화마을 곳곳에서는 그들의 아름다움을 기록한 시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이곳은 영화 <취화선>, <천년학> 등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만개한 매화꽃으로 백빛 가득한 공간은 봄이 아닌 겨울의 눈밭을 보는 듯한 신비로움을 선사하는데, 그래서 그들을 일컫는 용어들 중 하나로 ‘설중매(눈 속에 핀 매화)’가 있는 게 아닐까?


영화<천년학> 스틸컷(출처: 네이버영화)



내가 미술에 조예가 깊었다면, 원경에서 바라본 이곳을 당장이라도 그려보고 싶었을 것이다.

한 폭의 산수화가 연상되던 곳이다.



언덕을 따라 형성된 매화마을이지만, 늘어선 매화나무들과 활기차고 가벼운 발걸음의 상춘객들과 함께해서인지 전연 힘들지 않았던 매화마을에서의 시간. 이 소중한 시간과 함께 나는 봄을 맞았고 매화와 친해질 수 있었다. 순수함을 상징하는 흰색과 여성성을 가득 품은 짙은 분홍색의 옷을 입은 매화들과 만날 땐 나도 왠지 그들과 어울리는 옷을 입어야겠다고 귀여운 다짐도 해봤다.



매화의 매력을 즐길 수 있는 광영매화축제는 오는 3월 22일까지 진행된다. 물론, 축제기간 이후에도 일정기간은 매화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겠지만 함께 할 때 의미를 갖는 ‘축제’에 몸을 담가보는 것도 괜찮은 활동과 추억거리가 되지 않을까?





전남까지 왔기에 봄의 또 다른 전령사인 산수유꽃도 만나보고 왔다. 구례 지리산온천관광단지 일원에서 갓 싹 틔운 산수유꽃의 노란 수줍음을 보니 원아(園兒)들이 떠올라 왠지 모르게 귀여웠다.



올해는, 18일부터 27일까지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열린다.

봄을 좆아 떠난 봄꽃 축제들을 앞서 즐기고 온 탓인지, 올해는 왠지 내게 더 풍족한 시간이 주어진 듯 하다. 봄의 생기를 여과 없이 발휘하는 전남 꽃 대향연장에서 좋은 사람들과 긍정에너지를 얻어갈 것을 추천해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