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고독만큼 좋은 친구가 또 있을까.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명언, 그리고 나의 에세이

나는 더 많은 시간을 홀로 보내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친구라 해도 계속 함께 있으면 곧 싫증이 나고 시간을 허투루 쓰게 된다.

나는 혼자 있는 것이 좋다.

고독만큼 같이 있기 좋은 친구를 아직 만나보지 못했다.

대개 우리는 방 안에 혼자 있을 때보다 밖에 나가 사람들과 어울릴 때 더 외롭다.


- 책 <소로우가 되는 시간> 70쪽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지음, 안진희 엮고 옮김 / 심플라이프)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들이 떠오르는 글이다.

그리고 공감할 수밖에 없었던 글이다.

타인의 글을 읽으며 공감하고 이해와 위로를 받는다는 게 이 글의 맥락과는 어울리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로우의 글들은 언제나 나의 공감을 끌어올린다.

나도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긴다.

물론,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들도 좋지만 그 즐거움이 가득했던 이후에 느껴지는 생경한 감정.

소로우가 말했던 것처럼 더 외롭게, 더 공허하게 우리를 내버려두는 것만 같다.

외로움은 고독과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타인과 공존할 시 느끼는 외로움은, 혼자의 시간을 잘 보내는 고독을 즐기는 자들과의 감정과는 다른 것이다.

나는 고독을 사랑한다.

살갗의 접촉과 말로써의 소통이 그리울 때도 많지만, 그 시간들 이상으로 고독을 즐긴다.

문제는 그 혼자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 아닐까.

더 나은 삶을 위해, 고독을 '잘 즐기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 by. 최따미 / 2016년 6월 첫째 날 -

매거진의 이전글 책 <인생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