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스틱 Feb 25. 2021

성실함의 시대는 끝났다

신의성실의 종말

성실함의 시대는 끝났는가? 좋은 대학, 좋은 기업 다녀도 결혼하고, 집 사는 것은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투자가 존 리는 '좋은 성적, 좋은 학교는 이제 의미 없는 시대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성실히 열심히 일하는 시대의 종말이 도래했을까? 공부 열심히 하고 좋은 대학 들어가는 성실함의 시대에 관해 젊은 세대에게 말하는 것이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오히려 스마트하게 일하고 돈을 버는 사람 즉, 유투버들이 성공하는 시대가 되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는 창업가를 유도했지만 지금은 전부 투자, 투기하라는 메시지를 세상이 말하고 있다. 예전에는 육체적인 성실함을 의미 있는 시대였지만 요즘은 성실하고 스마트한 생각이 필요한 시기이다. 생각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기반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생각의 성실함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투자를 성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요즘 젊은 세대들은 몸보다는 생각이 성실한 세대이다. 업무외적인 활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영향력을 미치는 성실함이 커졌다. 디지털 시대에는 관심이 관종이 아니라 영향력과 돈을 버는 시대가 되었다. 관심을 받는 것도 성실한 사람이다. 시키는 것만 하는 성실함보다는 자신의 커리어를 작품화하는 시대인 것이다. 


백종원, 강형욱 같은 사람이 대표적이다. 실행의 성실함이 커졌다. 시키는 것만 하는 수동적 성실함보다는 CEO 같이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성실함이 커지는 시대다. 많은 정보를 자기에 맞게 재해석할 수 있는 정보로 가공하는 큐레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특히 재테크 정보를 능동적으로 듣고, 실행하는 능력도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물론 신의성실은 가정에서든 직장에서든 여전히 중요한 덕목이다. 여전히 486, 586세대가 직장의 상단을 지키고 있어 신의성실을 업무태도의 중요한 가치와 기준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예전보다 업무의 복잡성과 정보 양이 훨씬 커져 업무 시간 내에 모든 업무를 처리하기도 쉽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업무 시간에 보다 '업무 집중 시간'을 설정해서 몰입하고, 주어진 시간에 최대한의 업무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 요즘의 시대는 정보 필터링의 시대다. 많은 정보 중에서 양질의 정보를 필터링하고 선택해야 한다. 신의성실의 시대는 갔지만 선택과 집중의 시대가 온 것이다. 스마트하게 생각하고, 스마트하게 실행하자.


작가의 이전글 세상을 현명하게 보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