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텀과 트리거의 유발
내가 지방 도시에서 점장으로 근무할 때 일을 정말 잘하는 여성 직원이 한 명 있었다. '3D 직업'이라고 소문난 유통업의 특성상 여성인데도 불구하고 남성 직원보다 더 추진력이 있고, 적극적이며, 심지어 희생정신까지 겸비한 직원이었다. 그 여직원을 특별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가 있었다. 지방 도시의 점포 특성상 관리자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고객의 서비스를 담당하는 중간 관리자 1명이 3개월 출산휴가를 가게 되어 업무 공백이 발생했는데 그녀는 3개월간 한 번도 휴무를 하지 않고, 업무 공백이 없도록 매일 출근했다. 그때 그녀는 계약직 신분이었고, 기혼자였다.
농담 삼아 "OO님, 매일 출근하지 않아도 됩니다. 근로기준법 위반입니다."라고 얘기해도 막무가내였다. 물론 점장 입장에서 너무나 고맙기도 했고, 언젠가 그녀가 정규직 채용에 응시할 때 꼭 합격을 시켜야겠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내가 다른 지방 점포로 부임한 뒤에 정규직 채용 모집 공고가 떴고, 난 익히 알고 있는 면접관 후배에게 직접 전화를 해서 꼭 채용해 달라고 부탁을 했고, 결국 정규직으로 채용이 되었다. 물론 부정 면접은 아니었다. 될 친구가 되었으니 말이다.
내가 또 다른 지방 점포로 부임했을 때 공교롭게도 그녀가 그 점포에서 근무를 하고 있었다. 여전히 그 직원은 열정적이었고, 2~3 사람의 업무 역할을 거뜬히 해내고 있었다. 다만 그녀의 단점이 한 가지 있었는데 그건 다름 아닌 부탁을 잘 거절하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그런 성격 탓에 그녀는 타인이 보는 그녀의 모습과 그녀가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 간에 큰 괴리를 가지고 있었다.
그녀가 가진 또 하나의 단점은 바로 '리셋 증후군(reset syndrome)'을 앓고 있다는 것이다. '리셋 증후군'은 '컴퓨터가 오작동할 때 리셋 버튼만 누르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일이 현실에서도 가능하다고 착각하는 증상'을 말한다. 한 점포에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현실에서의 어려움을 회피해 다른 점포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증상이 시작된 것이다. "점장님, 저 새로운 곳으로 가서 다시 시작하고 싶어요"라는 말에 난 더 이상 설득도 소용없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결국 성격도 야무지고, 일도 잘했지만 자신의 무기력함을 극복하지 못한 그녀의 설득에 난 결국 그녀를 타 점포로 전배를 보내고야 말았다.
그러면 내가 위에서 언급한 일 잘하는 여직원처럼 '리셋 증후군'이 갑자기 찾아왔을 때 어떻게 하면 잘 해결할 수 있을까? 물론 낯선 생면부지의 점포로 가서 다시 시작하는 것도 한 가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낯선 곳으로의 이동은 기존에 자신이 잘 구축해 놓은 업무와 관계의 영역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을 더욱 키우는 것이다. 그러니 리셋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는 대안을 찾아 실행하도록 해보자.
첫째, 리셋과 같은 '새로운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즉, 습관적 영역을 벗어나 호기심의 영역을 확대해야 한다는 말이다. 가장 쉬운 것 중의 하나는 바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은 게으른 뇌를 활성화시킴으로써 호기심의 영역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새로운 취미 활동을 만들고, 인간관계를 새로 맺는 것 또한 호기심의 영역을 확대시키는 일이다. 호기심의 영역을 활성화시키면 뇌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리셋과 유사한 효과를 만들게 된다.
둘째, 습관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와 경험을 하는 것이다. 늘 가던 식당, 늘 사 입는 옷, 늘 먹던 음식들에서 벗어나 다른 식당, 다양한 종류의 옷과 음식을 시도해 보는 것을 말한다. 배스킨라빈스 31에 가서도 늘 고르는 아이스크림이 아닌 새로 출시되거나 인기가 있는 아이스크림을 고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새로운 시도와 경험은 목표 지향 영역을 활성화시키고, 이로 인해 뇌의 사용은 더욱 활발해진다.
결론적으로 리셋이 필요하다면 굳이 그 여직원처럼 낯선 생면부지의 장소로 이동할 필요가 없다. 리셋과 동일한 효과의 호기심 영역을 활성화시키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새로운 환경 설정을 만들고, 습관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와 경험을 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추길 바란다. Press reset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