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은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경쟁·기업 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말한다.
2000년도 중반 남자 아이돌 그룹, 보컬 그룹 활동이 점점 늘어나는 시기에 이를 다 잡으려는 듯한 그룹이 나왔다. 다른 그룹에 비해 춤 실력이 뛰어나 보이지 않았고 노래는 잘 불렀으나 곱상한 외모나 일정 수 이상의 그룹원 등 때문이었는지 실력에 비해 실력파라고 느껴지지도 않았다. 이도 저도 아닌 조금 애매한 위치에 놓여 있었다. 파란은 포지셔닝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 가수였다.
그래도 기억에 남는 것은 군부대원들의 군가나 남자 고등학교 중창단의 공연처럼 느껴지는 듯한 고음이 아닌 저음 화음 쌓기였다. 지금은 이런 가수를 찾아보기 힘들어 아쉬운 마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