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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명수아 Feb 11. 2022

글쓰기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제4강

앞서 글쓰기의 1 목적은 의도를 전달하는 것이요,

최종 목적은 '설득'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설득' 거창한  아닐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반드시의견이 대립되는 상대방에게

당신의 의견이나 주장이나 견해를 관철시키는 것만 '설득'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당신과 당신의 상대가 어느 지점에서 같은 마음으로 만나는 것

'설득'  있다고 말이죠.


글을 쓰는 행위의 목적은  모든 '설득' 포함합니다.

( 책에서 다루는 글쓰기는 후자의 '설득'   가깝습니다.

 책에서 다루는 '생활글쓰기-문자 메시지, SNS 포스팅 글쓰기에세이 - 

 설득의 목적이 '변화' 아니라 '감응'  다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글쓰기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속한다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전문 이론서를   들춰 보겠습니다.


글쓰기는, 인간이 기호를 통해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해 상대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볼 때 설득 커뮤니테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인간이 기호를 통해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하여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하고, 나아가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및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김정현, 커뮤니케이션 북스(2006)

 

  내용을 글쓰기 관점에서 해체해 보겠습니다.

 

인간이 기호를 통해=글로 표현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의도 전달

서로 공통된 의미를 수립=어느 지점에서 같은 마음으로 만나기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행동=설득

 

어떻습니까?

 

글쓰기의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말해, 

당신이  글을 쓰는지,

당신에게  글쓰기가 필요한지,

 이유가 조금 가까이 느껴지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글쓰기의 목적에 관해서는 다음의  문장만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상대와 어떤 지점에서 같은 마음으로 만나기.

 

그렇게 만난 지점에서  뒤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상상의 문은 열어 두겠습니다.

그것은  만남과  만남을 이룬 사람마다 제각각 '이야기' 다를 테니까요.

 만남에서 어떤 결과가 빚어질지그건 아무도 모릅니다.

 

우리가 아는  만남이 성사되기까지 

'설득'이란 시도(혹은 과정노력등이 개입되었으리라는 것입니다.

 

바로  시도에 '글쓰기' 있고, 

 책은  글쓰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쓰기를 시작하는 당신

글쓰기를 하고 있는 당신

글쓰기가 필요한 당신

 

당신이 하고 있는 글쓰기란 행위에 이제는 '의도' '설득' 도장 찍듯  박아 두시기 바랍니다.

 

글을  때는 당신이 품은 의도를 잊지 마십시오.

글을  때는 당신이 당신의 글을 읽는 독자를 설득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이제 본격적으로 당신의 상대독자를 만나러  시간입니다.

 

글을 쓰러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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