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자이너 일상 Dec 13. 2023

사업과=리서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Erica Hall<Just Enough Research> 리서치프로세스

인스타에 떠서 팔로우를 하게 된 남자가 있다. 뭐지? 슈퍼카도 있고, 팔로워도 많은 것 같고. 글도 좀 쓰는 것 같고. 근데 뭐하는 사람일까? 오랜만에 글이 올라와서 보니 유튜브를 새로 시작했다고 한다. '문해일'을 검색했다. 


3개 영상이 올라와있었고, 벌써 1,700명이 넘는 구독자가 있었다. 컨텐츠를 보니 브랜딩을 하는 사람이구나. 평생 사업만 해와서 사업밖에 모른다고 했다. 그래서 제주의 유명한 케이크가게 '쉬리니'에 컨설팅을 해주러 간다고 했다. (찾아보니 문해일씨는 퍼스널 케어기업 '시타'의 CEO였다고한다ㄷㄷ)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뭘까? 

내가 해결해야할 문제를 아는 것 


그럼 '문제'란 뭐라고 생각하세요?



그렇다면 경영에 있어서 '문제'란 뭘까? 문해일 대표의 설명에 따르면, 문제란 '목표'와 '현재상태'의 간극이라고한다. 그 차이 만큼이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것이다. 그 모든 문제를 해결하면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문제란 '목표'와 '현재상태'의 간극이다.


머리를 띵하게 만드는 정의였다.


기업은 문제를 알아야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렇다면 문제를 발견하기 위한 리서치는 어떻게 행해져야할까?

Erica Hall의 책 <Just Enough Research> 에서는 리서치 프로세스를 6단계로 정의한다.


1. 문제 정의

2. 접근방법 선택

3. 조사연구 계획 수립 및 준비

4. 데이터 수집

5. 데이터 분석

6. 결과 보고


1. 문제 정의(Define the problem)

얻어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야만 '어떻게'로 나아갈 수 있다. 목적지 없는 리서치와 인터뷰는 망망대해에 띄운 배와도 같다.


2. 접근방법 선택(Select the approach)

- 문제를 정확히 정의한다면 적합한 리서치 접근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어떤 리서치가 적합할까? 자료조사? 관찰? 유저 인터뷰?

- 또한 조직에서 투입 가능한 자원(사람, 시간, 돈)에 따라서도 리서치 방법이 달라진다.


3. 리서치 기획 및 준비(Plan and prepare for the research)

좋은 참여자를 섭외한다. 좋은 참여자를 섭외하기 위한 스크리너를 작성한다.


4. 데이터 수집(Collect the data)

- 자료와 도구 : 이미 보유하고 있는, 친숙한 도구와 방법을 사용하자

- 인터뷰 : 타인의 관점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 사용성 테스트 : 디자인된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용성 판단

- 문헌 검토 : 타깃 사용자에 대해 전반적 특징을 제시하고, 더 좋은 질문을 만들기(일반적인 가정 검증, 작업 보완 등)


5. 데이터 분석(Analyze the data)

- 가능한 한 이해관계자 모두를 참여시키고, 분석 세션을 구조화한다.


<유용한 분석 세션의 기본적 구조>

1. 리서치의 목표와 프로세스 요약

2. 누구와 어떤 환경에서 이야기했는지에 대한 기술

3. 데이터를 수집한 방법에 대한 기술

4. 진행하게 될 분석 유형의 기술

5. 인용과 관찰의 제시

6. 패턴이 눈에 띄게 반복되거나 아이디어가 특정적으로 나타나는 인용 및 관찰을 주제별로 묶기

7. 알아낸 패턴과 이로부터 도출한 인사이트, 이들이 디자인에 미치는 의미 등을 정리해 요약

8. 공유 가능한 포맷으로 분석 내용을 문서화


<분석 세션을 매끄럽게 진행하기 위한 기본 원칙>

1. 분석 과정의 목적은 사용자의 컨텍스트와 니즈를 더 잘 이해하는 것임을 인정하자

2. 세션 진행 구조를 존중하고 데이터를 모두 검토하기도 전에 거시적인 패턴을 확인하지 않도록 자제하자

3. 관찰과 해석을 분명하게 구분하자

4. 당장의 해결책은 없다. 해결책을 제안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겠지만, 인사이트와 원칙에 집중하라. 해결책은 그 다음에 나타난다


<데이터란 무엇인가?>

- 목표(goals)

- 우선순위(priorities)

- 과제(tasks)

- 동기부여 요인(motivators)

- 장애물(barriers)

- 습관(habits)

- 관계(relationships)

- 도구(tools)

- 환경(environment)


6. 결과 보고(Report the result) 그리고 반복

- 보고의 유형은 결과에 기반해 어떻게 결정이 내려질 것인가에 대해 달라진다고 한다.

- 성공적인 디자인을 완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사람들과 계속 이야기하는 것 뿐이다.


개인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있는 요즘, 수정과 수정의 반복이 얼마나 힘들고 중요한지 뼈저리게 느끼고있다. 힘든 과정인 만큼 기업에게 그리고 개인에게 있어서도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은 성장에 있어서 필수적일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실전 UX 사용자 인터뷰 방법-깔대기처럼 질문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