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yoo Dec 04. 2020

사회적 가치 유통의 시작

#사회적 가치 #사회 공헌 #소셜 임팩트

# 사회적 가치의 유통(Intro)


#사회적 가치.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삶의 전반에서 해당 가치를 찾아 나설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그것이 타의든 자의든 말이죠. 


환경문제를 예로들면, 과거에는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나 시민단체와 같은 단체들이 우리에게 사회적 가치를 알려야 관심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많은 경험(지구온난화, 이상기후)들을 바탕으로 매개체들이 사회적 가치를 전달하지 않아도 우리는 스스로 환경 보호라는 가치를 찾습니다. 


지금은 우리에게 코 앞으로 다가온 환경문제가 사회적 가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환경 문제에서 알 수 있 듯 수 많은 사회적 가치가 미래에 우리에게 더 큰 가치로 다가 올 것입니다.



# 밀레니얼과 사회적 가치


앞으로 미래를 이끌 밀레니얼 세대의 트랜드를 보면, 이러한 경향을 더 뚜렷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건스탠리, '밀레니얼은 임팩트를 원한다'


모건스탠리의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투자라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정치적, 환경적 가치를 드러냅니다. 밀레니얼 세대 투자자들은 일반 투자자들보다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목표로 하는 펀드나 회사에 투자할 경향이 2배 높습니다. 또한 다른 세대들과 비교해 볼 때 밀레니얼 세대들은 적은 수익, 높은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사회적 의미를 달성할 수 있는 곳에 더 투자할 의향을 보입니다.


다른 세대에 비해 밀레니얼 세대가 이러한 성향을 보이는 이유는 뭘까요?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들의 본질적인 특성을 이해해야합니다.




# 동그라미 재단 매거진 밀레니얼로 바라본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



동그라미 재단 '매거진 밀레니얼'을 참고하면,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잘 살펴볼 수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정치/사회구조/청년' 이슈에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 외에도 저출산/고령화, 교육개혁, 환경오염/기후변화 등 사회적 문제에 넓은 스팩트럼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밀레니얼 세대는 단순히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넘어서, 관련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밀레니얼 세대 중 83%가 사회 이슈에 대해 관심이 높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에 어떤 형태로든 액션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처음 설문 응답 시에는 사회이슈에 관심은 있지만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답이 67%였다는 점이다. 해당 설문은 추가 질문을 진행하여 결과값을 도출했는데, 5가지 구체적인 공익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실제로 참여하고 있는 행동이 있는지를 다시 물었을 때, 다수의 밀레니얼 세대는 실제적인 액션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점프 현상은, 밀레니얼 세대가 스스로에 대한 평가 기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거나, '옹호/지지 활동' 혹은 '생활 속 실천'과 같은 행동을 공익활동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스스로 혹은 사회가 평가하는 것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그리고 겸손하게 다양한 공익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이러한 적극적인 공익활동은 'SNS를 통한 옹호와 지지'로 더욱 활성화된다. 미국의 밀레니얼 임팩트 리포트(Millennial Impact Report; 이하 MIP)를 참고하면, 밀레니얼 세대는 공익활동을 설명하면서,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활동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다루는 동시에 '사회적 공유(Social Sharing)' 개념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MIP의 연구 결과 밀레니얼의 75%가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컨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고, '리트윗'하고 공유한다. 밀레니얼에게 '공유'라는 행위는 그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이슈에 대한 옹호/지지 활동이며, 나아가 그들의 온/오프라인 소셜 네트워크에게 공익활동과 사회 이슈에 대해 소개하고 교육하며 참여를 독려하는 새로운 운동방식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밀레이얼 세대의 공익활동 원동력은 무엇일까? 그들의 '공감의식'에서 비롯된다. 약 80%의 밀레니얼 세대가 '이슈에 대한 깊은 공감(문제의식)'이 그들을 활동하게 하는 원동력이라고 응답했다. 그 외에도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뿌듯함과 보람', '나의 참여가 만들어내는 변화(임팩트)'가 뒤를 이었다.


이를 봤을 때, 앞서 언급했듯이 밀레니얼 세대는 다른 세대와 차별적으로 공익활동에 대단히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사회적 가치의 유통(Outro)


밀레니얼 세대는 사회적 가치에 대단히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Attitude를 보입니다. 

이것이 제가 사회적 가치를 단지 무형의 어떤 것으로 치부하는 것이 아니라, 유형화된 자산으로서 유통할 수 있다고 믿는 이유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자신의 가치를 소비하고, 우리는 그들의 가치를 유형화하는 것입니다. 


저는 공동체에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것을 '유통'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러한 정의는 우리가 사회적 가치를 찾고, 분석하고, 판매하는 과정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저는 사회적 가치를 유통하기 위해 그것을 정량화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값은 재무적으로 표현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사회적 가치를 유통하는데 신뢰성을 높여 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사회적 가치를 합리적으로 소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투겟어스


1) 투겟어스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그들의 활동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귀사의 사회적 가치 측정을 희망하시면 아래의 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contact: swg2210@gmail.com


2) 투겟어스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판정단을 모집합니다. 사회적 가치 판정단은 기업이 제시하는 사회적 가치 측정의 근거의 타당성을 판단합니다. 


contact: https://swg2210.wixsite.com/togetusmvp/groups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