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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Gyoo Dec 04. 2020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사회적 가치 #사회 공헌 #UN #지속가능발전목표  

#사회적 가치 분류(Intro)


우리가 사회적 가치를 무형의 어떤 것으로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의 스팩트럼이 너무 넓어 특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을 생각해보면, 스킨, 토너, 로션 등등 제품군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가치는 너무 추상적으로만 보입니다. 그래서 사회적 가치도 구체화된 제품군으로 분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UN의 Sustainable Developmnet Goals(지속가능 발전목표 ; 아하 SDGs)이 이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DGs 란? 


2015년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결의한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입니다.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Leave no one behind)'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이라는 5가지 영역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SDGs 17개 목표

세상의 변혁 : 2030 지속가능 발전 의제(Transforming our world :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에 따르면 17개의 목표는 아래의 다섯가지 키워드 아래 수립되었습니다. 


1. 인간

- 세계는 모든 형태와 차원의 빈곤과 기아를 종식하고, 모든 인간이 존엄과 평등 속에, 그리고 건강한 환경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을 결의한다.


2. 지구

- 세계는 현세대와 미래 세대의 필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하고, 지구 천연자원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관리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시급한 조치를 하는 등으로 지구를 황폐화되지 않도록 보호할 것을 결의한다.


3. 번영

- 세계는 모든 인간이 풍요롭고 보람 있는 삶을 향유할 수 있고 자연과의 조화 속에 경제, 사회, 기술의 진보가 이루어지도록 보장할 것을 결의한다.


4. 평화

- 세계는 공포와 폭력이 없는 평화롭고 공정하며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 것을 결의한다. 평화 없는 지속가능한 개발은 있을 수 없으며, 지속가능한 발전 없는 평화는 있을 수 없다.


5. 파트너십

- 세계는 강화된 글로벌 연대의 정신에 기초하고, 특히 최빈곤층과 최 취약층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며, 모든 국가, 모든 이해관계자 및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활성화된 지속 가능발전 글로벌 파트너십(Global Partnership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을 통해 본 의제의 이행에 요구되는 수단을 동원 할 것을 결의한다.



#SDGs, 누구를 위한 것인가?


SDGs의 다섯 가지 키워드를 볼 때, 결국 SDGs는 인간과 지구를 위해 수립된 목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목표들이 달성될 경우 우리는 번영과 평화를 누릴 수 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글로벌리 한 파트너십 관계가 구축돼야 한다는 것이 다섯 가지 키워드가 전달하는 통찰인 것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누군가는 인간과 지구라는 단위를 너무 크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사회적 가치가 무형의 어떤 것으로 치부되는 이유도 이 또한입니다. 인간은 너무 많고, 지구는 너무 커 보이지도 않는데 당장 '나'에게 오는 혜택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는 너무 미시적인 관점입니다. 조금만 시야를 넓혀 내가 움직이는 모든 곳이 '지구'라는 사실과 내가 살아 숨 쉬는 동안 나는 '인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SDGs는 지구와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노력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회적 가치 분류(outro)


우리는 이제 사회적 가치를 유형의 자산으로 인식하는 과정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사회적 가치가 유형의 자산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그것을 사고하는 구체화된 프레임이 필요하며, 이러한 기능을 SDGs가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화장품 매장에서 스킨과 토너를 고르듯, 내가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를 설명할 때 장황한 설명 없이 '빈곤층 감소와 사회안전망 강화(SDGs Goal 1)'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면, 우리는 사회적 가치를 유형의 자산으로 인식하는 첫 단계에 도달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사회적 가치를 포장할 용기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용기에 담길 내용물과 그 내용물의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 투겟어스


1) 투겟어스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그들의 활동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귀사의 사회적 가치 측정을 희망하시면 아래의 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contact: swg2210@gmail.com


2) 투겟어스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판정단을 모집합니다. 사회적 가치 판정단은 기업이 제시하는 사회적 가치 측정의 근거의 타당성을 판단합니다. 


contact: https://swg2210.wixsite.com/togetusmvp/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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