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Sep 01. 2018

스테이블코인으로 가능할 7가지 서비스 시나리오

[미디어앤톡]메이커다오가 진행하는 스테이블코인 기획 콘텐츠-2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인 메이커다오(MakerDAO)가 올해 6월 3회에 걸쳐 자사 미디엄 블로그에 작성한 스테이블코인 기획 콘텐츠 파트2입니다.


지난번에 쓴 '왜 스테이블코인이 중요한가'에서, 우리는 제대로 탈중앙화된 스테이블화폐의 중요성, 스테이블코인이 생태계에서 갖는 큰 역할에 대해 살펴봤다. 


이처럼 근본적으로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화폐는 블록체인에서 최신 금융 시스템의 부상을 지원하는 기초다. 지난 3년간 메이커DAO는 디지털 스테이블 화폐의 치명적이 문제를 푸는데 주력해왔다. 이를 위해 신중하게, 많은 모델들을 연구하고, 강력한 블록스완 이벤트를 포함해 가능한 시나리오들을 검토했고 초기 적용을 지원하기 위한 생태계를 구축했다.경제학, 수학, 블록체인 개발 분야에서 전문가들도 영입했다. 


거대한 블록체인의 혜택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것은 진정으로 탈중앙화된 스테이블화폐라는 우리의 믿음은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 지난해 우리는 궁극의 목표를 향한 거대한 행보를 시작했다. 그리고 탈중앙화된 처서 스테이블코인 다이(Dai)를 공개했다. 새로운 응용을 가능케 한 것외, 올해 전반적인 암호화폐 가격 하락세에도 다이는 1달러에 고정돼 있다는 안정성을 지키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번 포스트는 다이에 대해 알아야할 개괄적인 내용들을 제공한다.


다이란 무엇인가?

다이는 완전히 블록체인에서 운영된다. 다른 스테이블코인들과 달리 다이의 지불능력은 어떤 신뢰받는 이해 당사자들에 의존하지 않는다. 다이가 갖는 안정성은 어떤 지역에서도 중재하지 않는다. 아무도 다이의 핵심 메커니즘을 바꿀 수 없다. 이것은 다이를 예측가능하게 한다.


다이는 완전히 탈중앙화되고, 자산 지원을 받는 암호화폐다. 다이의 달러 대비 안정적인 가치를 갖는다. 가격 안정성은  자동화된 스마트컨트랙트 시스템에 의해 유지된다. 스마트 컨트랙트 시스템은 시장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반응한다.


각각의 다이 가치는 1달러다. 모든 다이는 실제 자산의 지원을 받는다. 애스크로로 보관되며 감사를 받는 잉여의 담보다.주인이 없고 공개적으로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공개된다. 지불능력은 신뢰할 수 있는 이해관계자들에 의존하지 않는다. 완벽하게 블록체인에서만 존재하는 암호화폐다. 이것의 안정성은 지역에 의해 중재되지 않는다. 다이는 일단 생성되면, 어떤 다른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다. 자유롭게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고,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장기 저축으로도 쓸 수 있다.


다이는 어떻게 작동하나

각각의 다이는 가치를 갖는 자산에 의해 지원을 받는다. 시큐어 메이커 스마트 컨트팩트플랫폼에 있다. 누구나 그들의 토큰들을 담보로 잡고, 그것에 맞춰 다이를 발행할 수 있다. 모든 사용자들은, 내부 메커니즘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사람들은 자유롭게 다이를 전통적인 화폐처럼 쓸 수 있다. 가격 안정성은 스마트 컨트랙트 자동 시스템에 의해 관리된다. 특히 스마트 컨트랙트 시스템은 시장의 힘과 경제적인 인센티브 생태계에 반응하도록 설계됐다.


다이를 메이커DAO 플랫폼에서 CDP(Collateralized Debt Position)를 개설하면, 누구나 다이를 만들 수 있다. CDP는 사용자 다이를 가치있는 담보를 거는 사용자들에게 다이를 제공하는 스마트 컨트랙트다. 자산들은 대출된 다이가 상환될때까지 에스크로를 통해 보괸된다. 다이는 사용자가 답보를 잡히면 생성되고 사용자가 자신들의 담보 자산을 풀면 유통이 차단된다. 이 교환 시스템은 시장에서, 전체 다이 공급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 다이의 가치를 보증한다.


CDP에서 있는 담보의 양은 채무로 나간 금액보다 높아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예측가능한 가치 저장 수단으로 다이를 사용하고 싶어하는 정성 추구자들은 1다이가 1달러의 가치를 갖는다는 것에 대해 확신할 수 있다. 기반이 되는 담보 가치가 늘어나면 CDP 오너들은 걸어둔 같은 사잔에서  보다 많은 다이를 만들 수 있다.  이같은다이의  추가 시장 유입은 수요가 늘어나는 동안 공급을 높게 유지한다. 


키퍼(keeper)로 알려진 서드파티 네트워크 참가자들은, 다이 가격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키퍼들은 통상 다이가 고정된 가격 근처에서 안정되도록 해서 차액 거래 기회를 활용하는자동화된 프로그램이다. 키퍼들은 또한 CDP 경매에도 참여해 청산 계약의 질서 정연한 흐름을 보장한다.


다이는 어디에 사용되나

가격 불안정성과 시장 투기는 암호화폐의 극심한 가격 변동성으로 이어졌다. 이것은 기존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금융 기능을 지원하는 어렵게 한다. 그러나 다이는 예측 가능하며 안정적인 암호화폐다. 변동성이  미국 달러 같은 광범위하게 수용되는 화폐에 대비해 낮다. 이것은 다이를 광범위한 금융 활동에 적합하게 만들어준다.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가능해진다.


-헤징: 높은 시장 불안정성 동안에, 다이는 크립토 공간에서 빠져 나오지 않고도 가치를 저장할 수 있는 안전한 항구를 제공할 수 있다.

-대출: 높은 변동성은, 불확실한 대충 환경을 창출한다. 빌려주는 사람이나 빌리는 사람이나, 미래 계획을 편안하게 세울수 없다. 다이의 낮은 변동성은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성은 다이를 대출을 위한  완벽한 매개체로 만들어준다.

-탈중앙화된 차입: CDP를 창출함으로서, 사용자들은 시장이 강세일 때 담보에 추가 지출을 하지 않고도 보다 많은 자본을 얻을 수 있다.

-결제/온라인 구매: 사용자들은 다이를 암호화폐를 POS로 받는 상점에서 쓸 수 있다.

-탈중앙화된 거래: 탈중앙화된 거래소들은 대부분 법정화폐와의 연결고리를 제공하지 않는다. 다이는 탈중앙화 거래소 사용자들에게 그들의 자산을 미국 달러 같이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다른 화폐 대비 변동성이 낮은 화폐로 거래할 수 있게 한다. 

-거래 교환 쌍: 크립토 투 크립토 거래는 복잡하다. 거래를 위한 거래 조합의 가치가 떨어지고 올라갈 때 수익을 추적하기 어렵다. 다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거래를 할때 변동성이 낮은 거래 조합을 만드는 것은 강력한 가격 예측성을 가능케 한다.

-공급망: 상품과 자산이 손으로 거래될때 미들맨은 안전한 거래를 가능케 한다는 이유로 많은 수수료를 가져간다. 자본 대출, 국가간 이니셔티브 중개에서도 마찬가지다. 다이와 블록체인은 공급망과 국제 거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예측 마켓: 사용자가 자신들이 내기하는 자산 가격을 놓고 게임을 해야 한다면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다이같은 가격 안정성을 갖춘 암호화폐는 예측 시장과 도박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연적인 선택일 수 있다.


다이는 완전히 탈중앙화되고 자산 지원을 받는 암호화폐로부터 안정성을 찾으려는 이들에게 핵심 솔루션이다. 

단기적으로 다이는 사람들이 실용적인 방법으로 거래할 수 있게 한다. 장기적으로 다이는 블록체인에서 대출, 공급망, 예측 시장같은 광범위한 서비스를 가능케 한다. 다이와 함께 활발한 금융 시스템이 블록체인에서 가능할 수 있다.


[관련글]왜 스테이블코인이 중요한가 https://brunch.co.kr/@delight412/193

[관련글] Part 2: A Primer on Dai https://medium.com/makerdao/part-2-a-primer-on-dai-3b6d1506fa8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