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앤톡]코텍스 프로젝트의 비전을 살펴보다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AI를 겨냥한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 코텍스에서 일하는 개발자 Oscar W가 코텍스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에 대한 열광을 뒤에 있는 커다란 동력 중 하나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아이디어는 디지털 방식으로 계약 협상과 실행을 촉진하고, 검증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이같은 작업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분산된 환경과 복수의 노드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그러나 현재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토콜은 완전함과는 거리가 한참 멀다. 제한된 컴퓨팅 역량과 거버넌스 결함으로 고전하고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단순함은 지금은 큰 이슈가 아닐수도 있다. 하지만 이같은 제한은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들에게는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 역량을 강화하지 못하면, 실제 세계와 연결된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을 블록체인에서 수행하는 것은 어렵다.
이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 다양한 접근이 있지만 AI를 블록체인게 가능하게 하고, 스마트 컨트랙트에 AI를 통합하는 것은 우리에게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내가 일하는 코텍스(CTXC)는 탈중앙화된 AI 플랫폼이다. AI 스마트 컨트랙트와 AI 실행을 지원한다. AI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모델을 블록체인에 업드로할 수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와 디앱 개발자들은 이같은 AI 모델에 코텍스가 발행한 토큰인 CTXC를 내고 접근할 수 있다. 코텍스는 AI 모델을 스마트 컨트랙트에 추가할 수 있게 하고 블록체인에서 AI 알고리즘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첫 퍼블릭 블록체인이다. 코텍스는 마이닝 테스트넷과 AI 테스트넷은 선보인 상태다.
코텍스가 해결하려는건 무엇인가?
-AI 모노폴리
현재 AI는 널리 보급됐다. AI에 대한 의존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 추천 시스템은, 이전 구매와 활동 내역에 기반해 사용자들에게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한다. 우버의 AI 모델은 도착 시간을 결정하고, 픽업 위치, 공정한 가격을 결정한다. 페이팔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기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한다.
몇몇 회사들이 AI 산업을 지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대형 회사들에 의해 훈련된 AI 모델들은 고객의 필요나 프라이버시에 앞서 그들의 이해관계를 먼저 담을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AI 알고리즘을 탈중앙화하고 오픈소스화함으로써 이 상태를 깰 수 있다. 사람들이 복수의 AI 제공 업체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줘 대형 회사들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롭게 한다.
코텍스 블록체인은 토큰 이코노미 모델을 만듬으로써 AI를 민주화할 수 있다. AI 개발자들에게 그들의 모델을 세계와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이 모델은 호출될 때마다, 모델 소유자는 CTXC로 보상을 받게 된다. 이것은 많은 개발자들이 나은 AI 모델을 온체인에 올릴 수 있도록 자극할 것이다.
보다 나은 모델들이 온체인에 제시되면 스마트 컨트랙트와 디앱 개발자들은 보다 자신들이 만드는 개발 프로젝트에 포함시킬 수 있는 기능적인 AI 툴에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은, AI 산업을 위해 새롭고 건강한 에코 사이클을 창출한다.
-제한된 스마트 컨트랙트 역량
스마트 컨트랙트는 금세기 최고의 발명중 하나다. 스마트 컨트랙트에 깔린 아이디어는 계약들이 코드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검증을 위해 블록체인에 있는 복수의 노드에 배포된다. 그러나 현재 스마트 컨트랙트는 실제로 스마트하지 않다. 디지털 계약에 가깝다. 스마트 컨트랙트 역량을 강화하지 않고서는, 실제 세계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블록체인에서 수행하는 것은 어렵다.
진정한 스마트 컨트랙트는 AI 기능들을 갖고 있어야 한다. 현재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로 개발자들은 단지 사용자들에게 정적인 고양이 사진을 보여주는 크립토키티 같은 애플리케이션만 만들 수 있을 뿐이다. 인터렉션이나 수학적 계산을 사용하는 포모3D는 구현하기 어렵다. 코텍스와 함께, 개발자들은 안전한 절차를 제공하고 사기를 막기 위해 얼굴 인식 모델을 사용하는 KYC 애플리케이션 같은 보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스마트 컨트랙트는 CPU에서 실행된다. 그러나 AI 알고리즘의 복잡성 떄문에, 효과적으로 AI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컴퓨팅 파워를 갖는 퍼블릭 블록체인은 없다. 코텍스 퍼블릭 블록체인은 GPU/FPGA를 풀노드로 사용해 AI 추론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코텍스 버추얼 머신은 AI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기 위해 GPU/FPGA를 사용한다.
코텍스는 어떻게 동작하나
-AI 스마트 컨트랙트와 디앱
스마트 컨트랙트는 AI 기능을 포함하도록 지원한다. 진짜 지능적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고 보다 다양한 사용 사례를 지원하는 디앱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AI 추론
AI 추론을 블록체인에서 지원하기 위해 CVM이 GPU와 FPGA에서 돌아가도록 했다. 이를 위해 컥쿠 사이클( Cuckoo Cycle)을 사용한 합의를 지원한다.
-AI 모델 플랫폼
블록체인에서 AI 모델 플랙폼이다. AI 제공자들은 그들의 가장 진화된 AI 모델을 저장하고 그들에게 CTXC를 지불하는 개인 개발자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코텍스 버추얼 머신
CVM은 완전히 EVM과 호환된다. 개발자들이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를 코텍스 플록체인으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AI 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한다.
-코텍스 MRT
개방되고 유연한 표준이다. 딥러닝 프레임워크와 도구들이 상호 운용성을 갖도록 한다.
미래에 AI 디앱들은, 각각의 풀노드에서 GPU와 FPGA를 사용해 실행되고 온체인 합의에 이를 것이다. AI 디앱들은 강화된 역량을 갖게 될 것이다. 탈중앙화된 게임에서 NPC 같은 보다 생생한 경험, AI 거버넌스 기반 스테이블 코인, AI 모델 경쟁, 자율 주행, 암호화폐 대출, 광고 플랫폼, 추천 시스템 등을 포함하고 있다. AI로 강해진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은 수조 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텍스는 이 생태계를 지원하는 첫 인프라 블록체인이 될 것이다.
[관련 원문]AI on Blockchain — What’s the catch? https://hackernoon.com/how-cortex-brings-ai-on-the-blockchain-86d08922bb2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