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Nov 25. 2018

시큐리티 토큰과 크립토 파생금융상품의 진화

[미디어앤톡]시큐리티 토큰이 몰고올 변화들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인벡터랩스에서 매니징 파트너와 최고 사이언티스트로 있는 Jesus Rodrigue가 블로그에 올린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며칠전, 나는 퀀트 매니저 그룹과 시큐리티 토큰이 차세대 크립토 자산 파생상품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해 매우 흥미로운 토의를 했다. 대화에선 흥미로운 포인트들이 많이 제기됐다. 이중 일부를  이번 포스트에서 요약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금융 파생상품은 새로 등장한 크립토 자산 영역에선 빠져 있던 요소였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와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비트코인 퓨처스라는 선물 거래를 선보이면서 관심을 끌어모았지만 그것의 적용은 제한적이었다.


확실히 퍼모닷네트워크나 비리아블같은 이니셔티브는 정말 견고하지만 이들도 역시 자신들의 방식을 주류에서 쓰도록 팔 필요가 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크립토 자산은 근본적으로 파생상품이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시장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빌딩블록이 부족하다.


시큐리티 토큰의 등장은 이같은 부분을 메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크립토 자산에 기반한 첫 주류 파생상품을 위한 문을 열어줄 것이다. 


크립토 자산 파생생품은 지금까지 왜 실패했나

크립토 자산 파생상품이 적용되지 못한데에는 몇가지 요소들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결정적으로 두가지 이슈가 있다고 본다.


첫번째는 크립토 파생상품은, 이미 변동성이 강한 크립토 자산 위에  변동성과 투기성이 강한 두번계 계층을 추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암호화폐 가격을 이끄는 주요 요소들은 뉴스나 시장 투기다. 둘중 어떤 것도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여기에 수학적인 모델을 추가한다는 것은 확실히 투기적이고 변동성이 있는 수단을 또 다른 투기적이고 변동성이 수단에 덧붙인다는 얘기다. 분명하게 가능은 하지만, 크립토 파생상품을 시작하기 위해 가장 매력적인 아이디어는 아니다.


두번째 이유는 유동성과 역동적인 생태계를 제공하기 위해 금융 파상생품과 암호화폐를 모두 이해하는 투자자 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파생상품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투자자 수는 시장의 일부다.  그중에서도 암호자산을 이해하는 그룹은 적다.이들이 지금까지 우리의 판매 목표였다.


시큐리티 토큰 파생상품?

어떤 형태의 시큐리티 토큰도 기반 자산의 성과로부터 그 가치를 끌어 내기 때문에 파생 상품 자체로 간주 될 수 있다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파생상품 모델은 시간 제약, 책임 균형, 청산 모델과 같은 다른 측면들도 포함하고 있다. 이같은 측면들은 시큐리티 토큰 프로파일에는 많지 않는 것이다. 잠시동안  파생상품처럼 작동하는 시큐리티 토큰들이 있고 다른 것들은 1단계 자산 클래스처럼 거래된다고 생각해보자.


파상상품과 시큐리티 토큰

새로운 자산 클래스로서의 시큐리티 토큰의 등장은, 지속 가능한 크립토 파생상품에서 빠져 있는 요소일 수 있다아래 내용들을 포함해 이같은 가정을 정당화하는 몇가지 요소들이 있다.


1)규제: 토큰부터 거래소까지 시튜리티 토큰들은 규제되는 수단일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보호를 제공한다. 이들 자산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파생상품들은 전통적인 융 시장에 보다 매력적일 가능성이 높다.


2)안정적인 기반 자산: 부동산, 예술품, 비공개 회사의 주식과 같은 자산에 기반한 시큐리티 토큰은 기반 자산과 상관 관계가 있어, 상대적으로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돌아간다. 이들 시큐리티 토큰 기반으로 파생상품을 개발하는 것은 예측가능하고 안정적인 자산에 수학적인 투기 레이어를 추가한다. 이것은 금융 시장이 이해하는 모델이다.


3)가격 예측성: 이전에 언급한 포인트를 보완하면, 시큐리티 토큰 기반 파생상품은 부동산이나, 비공개 회사의 시장 가치같은 대안 자산 클래스 가격을 예측하고 평가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지금 존재하는 많은 메커니즘으로부터 혜택을 받을 것이다.  . 이것은 전통적인 투자자 관점에서 이들 새로운 금융 상품의 호소력을 증가시킬 것이다. 


4)투자자 기반 확대: 시큐리티 토큰에 기반한 파생상품 모델은 퀀트 투자자들이 요즘 사용하는 제품과 툴을 사용해 새로운 자산 클래스를 활용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같은 관점에서, 시큐리티 토큰 파생상품은 비트코인 퓨처스나 다른 크립토 파생상품의 투기성과 거리를 둬왔던 새로운 투자자 그룹을 끌어들일 것이다.


어떤 유형의 시튜리티 토큰 파생상품을 보게 될까?

시큐리티 토큰 시장이 진화하면서 조만간 등장할 몇몇 파생상품들이 있다. 충분히 흥미롭게도 시큐리티 토큰을 나타내는 파생상품과 토큰화된 시장 파생상품도 모두 보게 될 것이다.


시큐리티 토큰을 나타내는 파생상품: 부동산, 예술품, 주식, 다이아몬드와 같은 대안 자산 클래스를 나타내는 기반 시큐리티 토큰 가격을 추측하는 수학적인 모델이다. 


시장 파생상품을 의미하는 시큐리티 토큰: 우리는 옵션이나 선물과 같은 시장 파생 상품을 나타내는 토큰을 만

들기 위해 모든 것을 토큰화할 수 있다.



어떤 유형의 시큐리티 토큰이 첫 파도에서 나타날까? 몇몇 아이디어가 있다.


A) 선도(포워드) 선물 모델: 금융 시장에서 포워드나 선물 파생상품 모델을 따르기 위해 우리는 미래 특정 시간에 합의된 가격에 정확하게 토큰을 파고 파는 기준을 명시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계획하고 있다. 이 시큐리티 토큰 파생상품은 중앙화된 거래소에서 거래된다면 선물 모델은 따르고, 탈중앙화된 거래소에서 거래된다면 포워드 모델을 따른다.


B) 옵션 모델: 옵션들은 시큐리티 토큰 파생상품에 또 다른 강력한 영감을 제공한다. 이 모델에서 시큐리티 토큰 옵션 소유자들은 권리는 갖지만  특정한 날짜에 특정 가격에 기반 시큐리티 토큰을 사거나 팔아야 하는 책임은 없다.


C)ETF 모델: 상장지수펀드(exchange-traded-funds: ETF)는 이번 글의 범위를 넘어서는 파생상품이다.  그러나 확실하게 ETF 모델은 시큐리티 토큰에서 유망하다. 우리는 부동산, 대출, 다양한 회사의 비공개 기업 주식같은 기반 자산 그룹들의 가치를 담은 ETF형 시큐리티 토큰을 계획하고 있다. 


D) 스왑모델: 금융 시장에서 있는 스왑모델 같이 미래 조건에 대한 헤지 또는 보험과 같은 역할을 하기 위해 우리는 두개의 각기 다른 시큐리티 토큰에 의해 생성된 현금 흐름이나 배당을 교환하는 시큐리티 토큰 파생상품을 계획하고 있다. 


많은 유형의 파상상품들이 있다. 시큐리티 토큰의 부상과 함께파생상품은 더욱 중요해질 수 있다. 이 시장의 진화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이제 우리는, 크립토 파생 상품에 적합한 근간를 제공할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유형의 크립토 자산 형태를 갖게 됐다.  


[원문링크보기]he Security Token Derivatives are Coming https://medium.com/coinmonks/security-token-derivatives-are-coming-8439555e7e5a

작가의 이전글 사서 쓰는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시대는 저무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