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Nov 30. 2018

ERC20은 뭐고 777은 뭐지? ERC토큰의 모든 것

[미디어앤톡]ERC 기반 토큰 가이드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디앱닷컴에 올라온 ERC 기반 토큰 기술에 대한 소개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디앱을 사용할 때 거의 매번 쓰는 주요 ERC 기술들에 대해 설명할까 한다. 간단한 표현으로 당신이 ERC라고 읽는 것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토큰 관련 기능에 대한 것을 읽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많은 경우 ERC는 만만치 않은 작업으로 보일 수 있는 만큼, 우리는 사람들이 디앱을 홍보할 때 참조하는 몇가지 중요한 ERC 중 일부를 살펴본다.


ERC-20: 단지 코인?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이더는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다. 이더는 모든 종류의 거래에 사용되는 토큰이나 암호화폐로 간주된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는  이더와의 교환 가치에 기반해 사용되는 다른 토큰들도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또 다른 토큰을 실행하려면 ERC-20이라고 불리는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코드나 기술 표준을 설정해야 한다.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를 의미한다. 20은, 리퀘스트의 숫자다. 간단히 말해, ERC20은 토큰이 시장에서 암호화폐로 통할 수 있게 한다.


ERC-20을 사용한 간단한 토큰 사례는 디앱인 디센트럴랜드에서 볼 수 있다. 디센트럴랜드에서 사용자들은 제네시스 시티에 방문할 수 있다. 제네시스 시티는 사용자가 인플랫폼 화폐인MANA를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세계다. 제네시스 시티에서 사용자는 땅의 플롯을 사고, 경험에 지불한다. 나중에 설명할 NTF도 거래한다.


ERC-20은 본실적으로 디앱 개발자들이 통화적인 가치를 주면서 새 토큰을 적용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ERC-20 토큰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토큰이 쓰일지에 대해 분명한 가이드라인을 따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토큰들은 ERC-20 규정을 따르고 있는 만큼, 디앱 사용자들은, 이들 토큰을 대부분의 월렛에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ERC-20 시스템은 완벽하지 않다. 토큰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토큰을 보내려고 하면 토큰의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다.


토큰이 다른 사람 월렛으로 보내질 때, 받은 지갑의 리퀘스트는 원장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해당 토큰의 컨트랙트를 요청한다. 당신이 한 토큰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토큰을 보낸다면 응답은 무효처리될 것이다. 실제로 보내진 토큰은 공기중으로 사라질 것이다.


ERC-223이 구원투수?

이더리움 커뮤니티가 ERC-20에 있는 결정, 다시 말해 토큰들이 우연히 사라질 수 있는 오류에 대해 손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많은 토큰들이 사라졌다. 많은 디앱 프로젝트들이 ERC-20을 수행했기 때문이다. 손실이 어느정도인지에 대한 추정치는 다양하다. 70만달러에서, 100만달러 정도로 추정된다.


ERC-223은 토큰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직접 보냈을 때 토큰 손실될 수 있다는 ERC-20의 문제를 수정한 것이다. ERC-223은 또 다른 혜택도 제공한다. 본질적으로 ERC-223은 토큰들이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한번에 다른 지갑으로 보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기능 때문에 월렛은 원장 업데이트를 위해 토큰 스마트 컨트랙트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 새로운 기능에 불러온 부산물은 가스비가 절반 정도 밖에 안된다는 것이다. 두개가 아니라 하나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기 떄문이다.


가스비는 소액 결제로 스마트 컨트랙트나 간단한 거래를 실행할때 필요하다. 거래를 실행할 때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채굴자들에게 보상을 주기 위해 지불하는 소액 수수료 개념이다.


또 다른 경쟁자 ERC-777

ERC-20 버그를 위한 또 다른 솔루션이 2017년 11월 20일 제안됐다. 이더리움 커뮤니티에는 ERC-777로 제출됐다. ERC-20에 대한 해결책이면서 ERC-777은 ERC-223같이 고유의 혜택도 제공한다.


ERC-777은 ERC-820 기능을 가져와  모든 사람들에게 스마트 컨트랙트 주소를 볼수 있게 하고 그것들의 기능을 체크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이를 트랜잭션이나 요구된 액션들을 검증하는데 사용한다. ERC-20의 간단한 전송과 확인에서, ERC-777의 보내기 기능으로 본질을 바꿈으로서, 토큰과 스마트 컨트랙트 그 자체로 보다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게 한다.


이들 새로운 기능으로 ERC-777은 실행하려는 행동들의 본성을 체크하고 액션을 실행할지 말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ERC-777은 당장 ERC-20을 사용하는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합의는, 결과적으로 시간이 걸릴겠지만, 결국 ERC-777은 수행될 것이라는 점이다.


ERC-721: 또 다른 토큰

ERC-721은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다. ERC-721은 개발자들에게, 복수의 소유자들 사이에서 공유될 수 없는 토큰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개별적인 각각의 NFT를 위한 기능과 상태를 포함할 수 있게 해준다. ERC-721 기능은 디앱 게임들에 광범위하게 적용됐다. 캐릭터나 아이템을 나타내기 우해 NFT를 구현한 게임들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더몬이다. 각각의 이더몬은 ERC-721 기능을 수행하는 NFT다. 


플레이어들은 서로 자신들의 이더몬을 거래할 수 있다. 누구도, 이더몬의 한 조각을 공유할 수는 없다.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전송할 경우에는 전체 NFT로서 전송된다. 반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그들의 이더몬을 훈련시키고 싸우게 할 수 있다. 이것은 이더몬 상태를 늘리거나 줄이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게임에서 육성 기능의 경우 새로운 이더몬이 생성됐을때 새 NFT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만들어진다. 소유권은 자동적으로 액션을 요구한 개인에게 돌아간다.


ERC-721은 본질적으로 토큰이, 디앱 내에서 공유될 수 있고 미래 NFT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집물이 될 수 있도록 한다.  NFT는 무제한으로 공급이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디앱 프로젝트는 전체 공급량을 제한한다. NFT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ERC-998은 ERC-721과 함께 사용되는 기술로 플레이어들이 모든 통계, 항목 및 토큰을 포함한 전체 캐릭터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게 한다.


블록체인 게임에서 ERC-998 토큰 발행 기술을 주목하는 이유 http://www.thebch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1


시간이 가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향상시키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보다 스마트하게 하기 위해 다른 보다 많은 ERC가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여기에서 다루지 않은 많은 ERC들이 있다. 이것들을 자세하게 살펴보고 싶으면 이더리움 향상 제안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바란다. 거기에 모든 리스트가 올라와 있다. 모든 제안들은 다양한 프로젝트에 투입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게 마련이다. 새로운 ERC를 수행하는데 따른 두려움과, 알려지지 버그를 찾아내야 하기 때문이다.


ERC-20의 경우, 버그는 알려져 있고, 대부분의 개발자들의 문제를 피하는 것이 쉽다.  개발자들이 새로운 ERC에 친숙해질수록, 보다 나은 사용성을 제공하는 기능적인 디앱들을 보게 될 것이다.


[원문링크]What do ERCs do? Looking at ERC 20, ERC 721, and More! https://www.dapp.com/article/what-do-ercs-do-looking-at-erc-20-erc-721-and-more

작가의 이전글 넷플릭스, 데이터가 아니라 사람이 할지 말지 결정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