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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light Feb 10. 2019

디앱 게임이 중앙화된 게임들에서 배워야할 것들

[Techit]디앱닷컴, 암호화폐보단 게임의 본질적인 재미에 초점 맞춰야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디앱 프로모션 서비스 디앱닷컴에 올라온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음력 새해 시작과 함께, 우리는 명심하고 논의해야할 것들에대한 몇몇 아이디어와 제안을 커뮤니티에 있는 모두와 공유하는 것이 좋을 거라고 생각했다. 


당신이 개발자이든, 투자자이든 단지 관심있는 블록체인 사용자이든,  우리는 주류 게임들이 직면한 고민들의 사례를 제시하고, 디앱들이 이를 반복하는 것을 피하고 탈중아유화된 기술이 대중 게임 시장에서 보다 호소력을 갖도록 하려면 향상해야야할 것들에 대한 생각을 공유한다. 


이것은 디앱 성공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가 아니다. 현재 디앱 시장에 대한 비판도 아니다. 단지, 우리의 일반적인 해석에 대한 발표다. 동의할지 말지는 독자들의 몫이다. 바라건대, 당신의 의견을 우리와 공유해달라.


마이크로트랜잭션: 우리의 게임 사촌들


인게임 구매, 루트박스(Lootbox, 확률형 아이템), 마이크로 트랜잭션, 다른 수익화 방식들이 나온후 여러 해가 지난후 게임의 미래를 향상시킬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인다. 우리는 기업들이 서로를 체크하기 위해 시도하는 것을 지켜봐왔다. 예를 들어, EA 같은 게임 개발사는 디즈니에 의해 질책을 받았다. 그들의 수상한 구석이 있는 수익 행위 때문이었다. 이것은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프랜차이즈의 판매 저하로 이어졌다.


우리는 또한 세계 각국 정부가, 싸울 준비를 하는 것을 지켜봐왔다. 15개 유럽 겜블링 규제 당국은 루트박스(Lootbox, 확률형 아이템)를 규제하기 위해 힘을 합쳤다. 반면 벨기에와 하와이 주는, 갑자기, 그것이 도박이라고 선언했다. 이것은 EA가 벨기에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반면 주류 게이머들은 오랫동안, 거대 게이밍 스튜디오들이 마이크로 트래잭션(마이크로 트랜잭션’은 앱 안에서 아이템 등의 보너스 콘텐츠를 별도로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수익 창출 방법이다)을 구현하는 것과 싸우려고 해왔다. 그들의 슬로건은 항상 "당신의 지갑으로 투표하라. 게임에서 원치 않은 것을 사지 말라"는 것이었다.


이같은 소비자 주도 전술은, 종종, 게임 커뮤니티에 승리를 가져왔다. 


이들 승리들 중 하나는, '미들 어스: 쉐도우 오브 워'( Middle-Earth: Shadow Of War) 사례다. 이 프랜차이즈 팬들과 게이머들은 향상된 네미시스 시스템을 갖춘 두번째 게임을 보고 대단히 흥분했다. 이 게임은 본질적으로 적들이 주인공을 좌지우지 할수 있게 한다. 그들에게, 임의적 순간에 복수도 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판매는 저조했다. 출시 당시 이 게임은 마이크로트랜잭션을  포함했다. 개발사는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음에도 게임을 샀던 게이머들은 매우 실망을 느꼈다. 그리고 게임을 사지 않았던 이들은 마이크로 트랜잭션을 이유로 구매를 연기했다.


게임 매출은 부진했다. 게이머들은 또 다른 마이크로 트랜잭션으로 채워진 제품들에 관심이 없었다. 다행스럽게도 개발사는 결국 포기했고, 모든 마이크로 트랜잭션을 게임에서 제거했다. 일부는, 그것은 너무 늦었다고 말한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마이크로 트랜잭션 없는 좋은 게임을 갖게 되어 행복하다고 말한다.


디앱들은 2018년 벌어진 이들 최신 사건들을 매우 주의깊게 봐야 한다. 거기에는 여전히2019년에도 진행중이거나 마무리될 예정인 관련 이슈들이 있기 때문이다. 대형 게임 개발사들이 마이크로 트랜잭션을 제거하도록 하는 게이머들의 투쟁은 제한적인 성공이었다. 그러나 정부의 관심을 받았다. 단지 최근이라고 해도 말이다. 그리고 정부는 법적 조치로 이제 현재 게임 개발사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 가장 약탈적인 수익화 방식을 상대로 그들의 시민들을 보호하려고 하고 있다.


이 관점에서 디앱 개발자들이 그들의 가스나 게임 내 시장 거래 같은 리얼 커런시(real currency)트랜잭션을 얼마나 오랫동안 계속할 수 있을까,  게이머들이 게임에서 포함되었으면 하는 미래 기능에 대해 통제를 줄 수 있는 디앱 게임을 개발하고 제공할 시간은 여전히 있다. 이것은 현재 주류 게임들이 범했던 실수를 피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사이드체인은 디앱 게임 프로젝트에 가스비를 제로까지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따라서, 완벽하게 마이크로 트랜잭션 요소를 제거하고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다. 이것은, 디앱 게임 프로젝트들이, 주류 사용자들을 블록체인 게임으로 끌고 오는 놀라운 콘텐츠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게임으로 벌은 아이템들은 그것들의 통화 가치를 유지하고, 커뮤니티 스스로 책정한 가격에 따라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다.  이것은 분명히, 비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있는 게임 내 아이템 팩을 어려운 위치에 올려놓을 것이다. 그것들은 본질적인 가치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투자자 그리고 개발자가 주의해야할 것


멋진 보상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없으면 아무도 프로젝트에 투자하지 않을 것임은 분명하다. 암호화폐는 단기간에 많은 보상을 약속하는 차세대 대형 투자를 찾는 호전적인 투자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개발자와 창업가들은 대중에게 호소력이 이는 멋진 최종 제품을 개발하면서 투자자들의 필요를 맞추는 균형을 잡아야 한다. 한 쪽 또는 다른쪽에 너무 많이 기울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임모탈 게임 발표가 사례가 될 수 있다. 블리즈콘에서, 블리자드는 기대를 모았던 새 디아블로 게임이 단지 모바일 기기기에서만 공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발표는 청중들의 야유와 마주했다. 참석자들은 진짜로 그럴 건지, 기가막힌 만우절 농담인지 물었다. 커뮤니티의 다른 멤버들에게 이것은 놀라운 것이 아니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80억달러 가치였다. 지금까지 디아블로 게임은 그러한 운명과 맞서왔고 주류 게임은 보다 많은 수익을 내는 방향으로 향하고 있었다.


청중들이 이렇게 반응한 주요 이유는 아마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PC 게임을 포함했다는 것이었다. 게임이 모바일 기기로만 이동할 때, 종종 그것은, 필연적으로, 많은 증오를 받는 마이크 트랜잭션을 포함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블리자드의 발표는 그들의 주가 하락으로 이어졌따. 37억달러 상당의 기업 가차기 하락했다.


블리자드는 이같은 충격을 감당할 수 있다. 큰 회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다른 디앱 개발자들은, 유사산 상황에 직면하면  또 다른 디앱을 다시 개발하는 것을 생각할 기회도 없이 아마도 사라질 것이다. 당신이 제품을 희생해 투자자들을 기쁘게 해주려고 할때 그것은, 프로젝트를 해칠 가능성이 높다. 불운하게도 현재 게임 디앱들을 위한 존경할만한 솔루션들은 거의 없다. 이 시장은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이다. 많은 프로젝트들이 여전히 크립토키티의 성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앱 시장은 현재 거래 기반 디앱들로 가득차 있다. 매우 적합한 게임 방식은 아직 많지 않다.  디앱 게임 시장이 지금 놓치고 있는 것은 PS2용 그랜드 테프트 오토: 산 안드레아스나 닌텐도64용 마리오 카트 같은 배타적인 히트 작이다. 사람들이  게임 그 자체가 흥미로왔기 떄문애 그들의 친구들이나 혼자 플레이 하는 것을 즐겼던 무언가다. 그렇다. 그들은 히트라는 유일한 목표로 개발된 콘솔게임이다.


그러나 주류 게이머들과 캐주얼한 사용자들을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끌어들이는 블록체인 독점 게임을 만드는 것은 잘못된 것일까?


어떻게 생각하나?


우리는 이 기술을 모든 이들과 공유하기 위해 디앱들을 프로모션하는 것을 돕는다.  우리는 진정으로 탈중앙화된 기술과 디앱 게임의 역량이, 주류 게임을 혁신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디앱 게임은 주류 게임과 개발이 직면했던 문제에 글복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의 고민은 새로운 시장에서 무엇을 피해야 하는지를 힌트를 주기 때문이다.


현재 중요한 문제는, 신규 사용자들이 단순히 ETH나 그들의 암호화폐를 획득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원하고 주류 시장에선 찾을 수 없는 놀라운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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