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퀀트스텀프의 엔지니어 출신 라이트 당거 장이 회사 블로그에 탈중앙화거래소 유니스왑에 대해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유니스왑이 다른 탈중앙화거래소들과 비교해 어떤 점에서 차별화돼 있고 경쟁우위를 가졌는지를 설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니스왑은 포크델타, 레이다 릴레이, IDEX처럼 단지 또 다른 탈중앙화 거래소(DEX)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유니스왑은 나쁜 사용성, 커다란 스프레드, 열악한 유동성, 상대방 리스크 등 탈중앙화 거래소가 요즘 직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 (그렇다. 한 탈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할때는 여전히 리스크가 있다.)
유니스왑은 고유한 마켓 메이킹 메커니즘을을 사용해 이렇게 하고 있다. 마켓 메이킹 메커니즘은 유니스왑이 좋은 가격, 낮은 수수료, 좋은 유동성을 제공하면서도 대단히 탈중앙화될 수 있도록 해준다.
지금의 탈중앙화 거래소들이 가진 문제
당신이, 이더델타, 포크델타 외에 또 다른 시장에 있는 일반적인 DEX를 사용해본적 있다면, 당신은, 금방 절망적인 문제를 발견하게 된다. 탈중앙화는 사용성을 희생해서 이뤄진다.
반면, 바이낸스와 같은 중앙화된 거래소에서 거래는 서버상의 오프체인에서 일어난다. DEX에서 예치, 주문, 거래 완료 같은 많은 활동들은 DEX에서 이더리움 거래를 필요로 하고, 귀찮은 상황을 만든다. 메타마스크 창을 띄우고 승인을 요구하는 모든 활동은 종종 가스비를 지불할 것을 요구한다. 진행하기전에 트랜잭션이 확인되는 것도 기다려야 한다.
이들 거래소들의 열악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들은 유동성이 좋지 않다는 것도 의미한다. 오더북은 얇고, 스프레드는 높다. 이것은 가격이 종종 중앙화된 거래소보다 매우 나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프라이버시, 시큐리티, 탈중앙화 혜택을 위해 대부분의 요즘 DEX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다.
유니스왑-보다 나은 DEX
전통적인 DEX들과 달리, 유니스왑은, 오더북을 제거한다. 대신 유니스왑은 알고리즘적인 가격 메커니즘을 사용해 유동성을 보장하고, 낮은 스프레드를 제공한다. 이 가격 메커니즘은 멋지게 작동한다. 프로그램적으로도 간단하다. 이것은 유니스왑상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상대적으로 간단하게 운영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은 향상된 보안과 감사성(auditability), 낮은 가스비 등 추가적인 혜택들을 제공한다.
간단한 마켓메이킹 메커니즘
다른 거래소와 달리, 유니스왑은 오더북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에 유니스왑은 자동화된 마켓 메이킹 메커니즘을 사용해 유동성을 보장한다.
유니스왑에서 거래되는 ERC 20 토큰들은 이더리움(ETH)와 해당 토큰 풀을 갖는다. 특정 시간에 토큰 가격은, ETH 풀과, 해당 토큰 풀의 크기 비율이다. 누군가 유니스왑에서 ETH를 받고 토큰을 팔때마다, 토큰 양은 증가하고, ETH는 감소한다. 이것은, 토큰 가격을 점진적으로 하락시킨다. 누군가 ETH를 주고 토큰을 살때마다 유니스왑에서 해당 토큰양은 감소하고, ETH양은 증가한다. 이것은 가격 상승을 이끈다. 토큰 가격은 토큰풀에 남아 있는 ETH양의 확인하는 자동화된 마켓 메이징 알고리즘에 의해 정해진다
이 마켓 메이킹 메커니즘은 자동적이다. 오더북을 만들기 위해 수동적인 트레이더가 필요하지 않다. 대신에 가격은 차익 거래(arbitrage)를 통해 조정된다. 유니스왑에서 가격이 시장에 뒤쳐질때마다 수익성은 가격이 시장가에 근접하게 된다.
지속적인 제품 마켓 메이킹 메커니즘은 또한 유동성을 보장한다. 주문이 커짐에 따라 거래 가격도 조금씩 증가해 유동성이 항상 있도록 한다. 이것은 중소 거래에 상대적으로 낮은 스프레드를 제공한다.
이 마켓 메이킹 메커니즘은 또한 상대적으로 간단한 거래 디자인을 가능케 한다. 스마트 컨트랙트와 관련해 간단할수록, 많은 면에서 좋다. 간단한 코드는 가스비가 적게 들게 하고, 보안 측면에서도 좋다. 간단한 코드는 감사와 테스트도 쉽고, 보다 적은 공격 표면을 갖는다.
인센티브화된 유동성
유니스왑의 자동적인 마켓메이킹 메커니즘은 자체적으로 유동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좋은 스프레드를 제공하기 위해 상당한 ETH와 토큰들의 풀을 필요로 한다.
유니스왑은 이 유동성을 ETH와 토큰풀을 제공하는 이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유동성을 인센티브화한다. 거래 수수료를 보상으로 제공한다. 유니스왑에 유동성을 제공하는 사람들은, 수수료의 일정 부분을 받을 수 있다. 보상은 당신이 기여한 토큰풀의 유동성 규모에 비례한다.
극도의 탈중앙화
유니스왑의 고유한 마켓 메이킹 메커니즘은 서비스가 극도로 탈중앙화될 수 있도록 해준다. 유니스왑은 아마도 지금까지 봤던 것 중 가장 탈중앙화된 거래소 디자인일 것이다. 거래는 중앙화된 당사자를 상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대신 거래는 다른 사람들(유동성 공급자들)로부터 공급된 유동성을 갖고 이더리움상에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상대로 일어난다.
자금은 단지, 사용자 지갑에 단일 블록용으로 남는다. 종종 자금을 예치해야 하는 오더북을 가진 전통적인 DEX와 달리 유니스왑에서 거래는 당신의 지갑에서 바로 일어난다. 이것은 카운터파티 리스크를 최소화시켜준다.
유니스왑은 중앙화된 토큰이 없다. 오픈소스화된 코드와 오픈 API를 갖고 있다. 누구나 유동성의 원천으로 유니스왑 거래소 위에서 뭔가를 개발할 수 있다. 거래소에 자체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도 있다. 중앙화된 통제는 없다. 서비스를 만든 사람도 거래를 검열하거나 거래소를 폐쇄할 수 없다.
매우 낮은 수수료와 스프레드
탈중앙화 거래소들은 종종 적은 유동성을 갖고 잇다. 그들이 사용하는 복잡한 스마트 컨트랙트는 종종 높은 가스비로 이어진다. 반면유니스왑의 간단한 마켓 메이킹 메커니즘은 인센티브화된 유동성과 함께 유동성을 보장한다.적당한 크기의 주문에 대해 낮은 스프레드를 제공한다.
수수료와 스프레드는 유니스왑이 모든 탈중앙화 거래소들에 걸쳐 토큰 거래시 종종 최고의 가격을 갖출 만큼 충분히 낮다. 요즘 몇몇 탈중앙화 거래소 가격 비교 사이트가 존재한다. 그러나, 수수료를 고려했을때 유니스왑의 낮은수수료는 겉보기엔 나아 보이는 다른 거래소들보다 저렴하게 토큰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TH와 ERC20 토큰들 간에 1회 또는 소규모 거래, 토큰대 토큰 거래에서 유닛왑은 종종 중앙화 거래소들보다도 나은 가격을 제공한다. 예치/인출 수수료를 고려했을 때 말이다.
ETH 대 ERC20 토큰 거래들
대부분의 탈중앙화 거래소들은, ETH와 ERC20 토큰간 직접 거래를 가능하게 하지 않는다. ETH는 ERC20 표준을 확인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당신은 그것을 거래하려면 이더리움을 WETH로 감싸야(Wrapping)한다. 당신이 그것을 다시 ETH로 사용하기 원하려면 WETH를 다시 걷어내야 한다. 감싸는 것과 걷어내는 것 모두 시간과 가스비가 들어간다.
유니스왑의 듀얼 ETH와 ERC20 토큰 풀 디자인은 당신이 ETH를 바로 토큰을 받고 팔수 있도록 한다. 거꾸로 ETH를 받고 토큰을 팔 수 있다. 어떤 감싸기나 걷어냄 없이 말이다. 이것은 ETH를 감싸고 풀고 하는 것보다 저렴하고 나은 방법이다.
당신의 일반적인 DEX가 아니다
유니스왑은 DEX다. 그러나, 다른 모든 탈중아화 거래소들에선 유니스왑의 고유한 혜택이 빠져 있다.
유니스왑의 고유한 마켓메이킹 메커니즘은 극도의 탈중앙화 디자인으로 이끈다. 이것은 또한 매우 낮은 가스비와 낮은 스프레드로 이어진다. 극도로 잘 디자인되고 미니멀한 UI와 함께 유니스왑은 세상에서 봐왔던 것중 최고의 탈중앙화된 거래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