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Jan 17. 2021

블록체인 VC , 왜 블록네이티브의 잠재력을 주목하는가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블록체인캐피털의 스펜서 보가르트가 블록네이티브에 투자하면서 이 회사의 잠재력에 대해 강조한 글입니다.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투자에 집중하는 가장 오래된 벤처 투자 회사로서, 블록체인 캐피털에서 우리는 항상 우리 산업의 최전선에서 솔루션을 개발하고, 오픈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앞으로 몇 년간 마주할 보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경탄스러운 초기 회사들을 찾을 때 짜릿하다.


트랜잭션 청산도 이같은 도전이다.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같은 오픈 네트워크에선 한정된 블록 공간을 놓고 점점 많은 트랜잭션들이 경쟁하고 있다. 나아가 이들 트랜잭션들 가치가 계속해서 커지면서 제한된 블록 공간을 둘러싼 경쟁은 빠르게 심화되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은 트랜잭션 청산 프로세스가 점점 경쟁적이고, 운항 중인(인플라이트: in-flight) 거래가 시기 적절하고 효율적인 결제를 위해 새로운 범위의 위험에 직면한다는 것을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분명 오픈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특징이다. 버그가 아니다. 트랜잭션 규모 급증은 누구나 이들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고 트랜잭션을 브로드캐스트할 수 있다는 세계라는 사실의 부산물이다.


이 특징은, 금융 네트워크들에 대한 접근에 권한을 부여하고 민주화한다.  그리고 이것은 시기 적절하게 효율적인 거래 청산에 대한 UX 과제를 제시한다.


이 문제는 크립토가 최대 1억 사용자에서 앞으로 몇 년 안에 10억 명 이상으로 커지면서 보다 두드러질 것이다. 이 문제는 전용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다행스럽게도 이것은 큰 인프라( big infrastructure)와 깊은 데이터(deep data)로 해결될 수 있는 도전이다.


이것이 우리가 블록네이티브 초기 투자를 주도하면서 흥분하고  내가 이사회에 참여하는 이유다. 블록네이티브는 인플라이트 거래에서 빠져 있는 중요한 인프라 조각을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첫 회사다.  이 회사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은 초당 수천개, 멤풀(mempool:  아직 블록에 들어가지 않은 상태의 트랜잭션들이 어떤 공간에 있는 것을 의미) 이벤트를 초단위로 캡쳐하고 상대가 없는 투명성을 거래 청산을 위해 제공하는데 활용한다.

오픈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거래되는 가치가 앞으로 몇 년간 몇 배 늘어나면서 블록네이티브 솔루션은, 크립토 네이티브 개발자, 프로토콜, 거래자들 뿐만 아니라 차세대 핀테크 회사, 결제 네트워크, 크립토를 수용하는 금융 기관들에게 중요해질 것이다. 여기에서 새롭게 나오는 기회들은 크고,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수백 개 회사들, 팀들, 개인들이 이미 블록네이티브 솔루션을 실전에 배치했다. 비중은 빠르게 늘고 있다. 매월 성장이 두 자릿수다. 이것은 단지, 매우 커다란 성장 궤적과 함께 그들이 하는 여정의 시작이다.


블록네이티브는 매트 커틀러 공동 창업자 겸 CEO, 크리스 메이슬 공동 창업자 겸 CTO가 이끌고 있다. 매트와 크리스는 초기 단계 회사들을 확장하고 성공적인 성과를 구현하는데 있어 기술의 최선 전에서 광범위한 경험을 갖고 있다. IPO와 시스코에 의한 인수를 포함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록체인 거래는 사용자들에게 끊김 없이 보여야 한다. 이것이 정확하게 블록네이티브 플랫폼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버블의 진실...100년 폰지 사기가 계속 통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