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Feb 28. 2021

애플이 아니라 구글과 페이스북이 인터넷을 죽이고 있다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미디엄 에서 활동하는 미디어인 빅테크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2020년은 애플에 회사 역사상 가장 커다란 한해였을 수 있다. 곧 나올 애플 새 맥 제품군들은 인텔이 아니라 자체 제작한 실리콘 칩들을 탑재할 것이고, 아이폰은 아이폰 6 이후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그리고 iOS 14는 애플이 iOS7을 내놓은 이후 애플이 가한 가장 큰 변화다.


iOS 14에 대해 잠깐 얘기해 보자.


iOS14, 특히 iOS14.3로 말하자면 다양한 프라이버시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모든 앱개발자들이 당신으로부터 수집하는 정보에 대해 보다 투명성을 보여주도록 요구한다는 것이다.  사용쟈는 이제 페이스북에 의해 웹에 걸쳐 자신이 추적되는 것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애플을 겨냥해 악의적인 광고 캠페인을 선보인 것이 보여주듯, 이것에 대해 명백하게 행복해 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이 내놓은 광고의 핵심 메시지는 애플 vs 무료 인터넷이다. 개인화된 광고를 금지하는 것은 새로운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모든 중소 기업들에는 해가 되는 케이스다.


반면 애플이 하는 것은 도덕적인 것이다. 그들은 사용자들에게 그들의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주는 것을 원한다.

페이스북이 언급하지 못하는 것은 가차 없는 그들의 감시의 세계다. 슈퍼마켓, 폰 스토어, 몰 또는 포에버21에서 당신을 따라다니는 것을 포함한다.


페이스북은 그들 오디언스 네트워크를 사용자 프로파일을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다양한 다른 웹사이트들에서 사용자들을 향해 광고를 타게팅하고 사용자들 프로파일을 구축하고 결과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들에서 당신에게 연결할 수 있는 리타게팅을 한다.


구글 AMP와 애플의 보안

이제 나는 애플을 미워하기는 매우 쉽다는 것을 한다. 애플의 화려한 스마트폰은 매우 비싸다. (모든 삼성폰들도 같은 가격대에서 경쟁하고 있음에도). 그러나 내 말을 들어보라.


구글은 애플보다 최악이다. 이유를 설명할 것이다. 지난달 나는 구글의 독점과 함께 구글 크롬이 파멸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크롬은 내가 지금까지 사용했던 최악의 브라우저다. 나는 이와 관련해 설득력 있는 경우를 만들었다. 한 사용자는 크롬은 기본적으로 구글 스파이웨어라고 했을 정도다. 그리고 그들은 절대적으로 옳다.


구글 크롬은 최악의 브라우저다.


내가 놀랐고 아직 논의하지 않은 것은 구글 안드로이드 OS와 애플 iOS의 차이다. 왜 애플 기기들은 구글 기기들보다 많이 성공하는 편일까? 안드로이드에서 텍스트 메시지를 보내는 것보다 아이메시지가 훨씬 좋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아이폰을 좋아하게 하고 있다는 주장이 있다.


나에게 이것은 구글 폰들에서 최고의 경험을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구글은 소프트웨어 회사다. 그들은 항상 인상적인 하드웨어를 만드는데 고전하고 있다.


구글은 소프트웨어 회사다. 그들은 항상, 인상적인 하드웨어를 만드는데 고전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의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것이 구글이 좋은 폰을 만들지만 항상 아이폰이나 심지어 다른 플래그십 안드로이드폰들과도 경쟁하는데 실패하는 이유다.


구글은 또한 픽셀, 크롬, 네스트 브랜드 라인업도 엉망이다. 모두가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제품들 사이에서 구매와 유동성을 어렵게 한다.  애플 맥 라인업, 아이패드, 아이폰, 에어팟 브랜드들과는 반대다. 애플 제품들은 소비자들이 이해하기가 쉽다. 이것이 애플이 구글은 하지 못하는 스마트 비즈니스를 갖고 있는 이유다.


최근에 구글에서 검색을 해본 적이 있는가? 우선 에코시아(Ecosia)를 사용하라. 이유가 있다. 에코시아에 대한 나의 애정을 프로모션하는 것 외에 이것을 타이핑하는 이유는 없다. 에코시아는 검색엔진이다. 이곳에선 나무를 심을 수 있다. 산뜻하다. 그런가?


구글 검색 결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다. 구글은 광고들로 어질러져 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모든 구글 서비스들은 광고로 어지럽게 돼 있다. 구글은 당신에 대한 데이터를 기록하고 유지하고 추적할 수 있다.

당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흥미가 무엇인지, 무엇을 즐기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구글은 내장된 코드 라인들을 통해 자신들의 것이 아닌 웹사이트들에서 조차도 당신을 추적한다.


애플은 광고 비즈니스를 팔지 않고 광고 비즈니스와 관련이 없다. 그들은 폰을 판다. 애플이 하는 유일한 광고는 그들 스스로와 그들 제품들에 대한 것이다.


이제, 구글과 AMP(Accelerated Mobile Pages)로 가자.


AMP는 불필요한 자바 스크립트를 제거한다. 모바일에서 검색할 때 웹페이지가 빠르게 로딩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것은 생각 측면에선 아주 좋은 개념이다. 그런 실전에선 그렇지 않다.


구글은 웹과 웹브라우징 간 차이를 연결했다. 그러나 참가자들에게 구글은 검색에서 AMP가 가능한 웹사이트들을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퍼블리셔들이 AMP를 적용하거나 낮은 구글 랭킹에 대해 비용을 지불할 것을 요구한다. 더욱이 웹사이트들은 AMP를 따르지 않으면 구글 뉴스 톱스토리 캐러셀(carousel)에도 들어갈 수 없다.


모든 AMP 웹사이트들을 기본/AMP/URL을 갖고 있다. 따라서 AMP 웹사이트를 카피하는 것은 실제로는 고통일 수 있다. 구글 AMP 사이트를 카피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AMP는 실제 URL이 아니다. 일이 악화되지 않는다고 해도, 이것은 또 AMP 사이트들을 방문하는 것은 실제로 당신이 구글을 떠났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것은 반경쟁적일 뿐만 아니라 또한 일부 프라이버시 우려도 수반한다.


결국은, AMP는 단지 오픈 웹에서 게이트키퍼가 되기 위한 구글의 선택이다.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광고 기반 모델은 끝났다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다음 10년으로 가기 위한 방법이다. 당신이 그것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말이다.


한편으로는  이것은 좋다. 페이스북이 잠재적으로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보다 케이블을 버리고 저렴한 훌루의 라이브 TV 플랜이나 슬링 같은 것으로 바꾼 소비자들에게는 고통이 될 수 있다. 미국에서, 이것은 보다 스트레스일 수도 있다. 케이블 회사들은 여전히, 지역화된 독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피콕을 가진 NBC유니버셜 같은 회사들과 HBO맥스 같은 서비스를 보유한 AT&T는 스트리밍 세계에서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인터넷은 앞으로 몇년간 일부 커다란 변화를 보일 수 있다.  유튜브는 자사 사이트들에 걸쳐 보다 많은 광고들을 위한 타협에서 거대한 제품 결함을 보이기 시작했다. 당신은 아마 지금쯤 눈치 챘을 것이다.


나는 전에 트위터가  CNN을 인수하고 그들 스스로를 구하기 위한 뉴스를 디지털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잠재적으로  봇 플랫폼들을 제거하고 구독 모델을 시작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HBO 맥스는 빌 마허와 존 올리버에서 뉴스 히트작들을 갖고 있다. 피콕은 디지털 독점적인 뉴스 쇼를 스트리밍하고 있다. 젊은 터키인들은 평가들에서 일정 상승세를 보고 있다. 폭스뉴스는 보수적인 방송 편성으로 경쟁력을 얻고 있다.


단지 광고에만 의존하는 비즈니스 모델들은 결코 지속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페이스북과 구글은 이제 그들 스스로 반성하기 시작할 때다.


충분히 충격적이게도, 페이스북은 여기에서 애플이 무료 웹을 죽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은 결코 무료였던 적이 없었다. 그것은 여전히 아니다. 중소기업들을 인수하고 위협하고 베낌으로써 성공한 회사인 페이스북이 애플이 똑같이 하고 있다고 비난하는 것을 우스꽝스럽다. 애플의 유일한 죄는 사파리에서 구글을 기본 검색 엔진으로 만든 것이다.


많은 중소 기업들이 새로운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개인화된 페이스북 광고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맞다. 이것이 여기에서 문제는 아니다. 페이스북을 희생자로 만드는 하찮은 논의다.


그들의 캠페인은 거짓말이다. 이것은 당신이 그렇다고 인식할 때 까지는 거짓말이 아니다. 애플이 무료 인터넷을 죽이고 있다고 말할 때 페이스북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 무료 인터넷은 결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구글과 함께 결코 무료 인터넷에 존재하도록 허락하지 않았다. iOS 14는 결코 무료 인터넷을 죽이는 것이 아니다. 차라리 이것은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그들이 추적되고 있고, 페이스북과 구글 둘 다에 의한 수익성이 좋은 광고들에 의해 조작되고 있는지 보다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은 애플을 위한 좋은 행보다. 우리는 그들을 응원해야 한다.


원문보기


작가의 이전글 정부 지원 R&D, 90% 넘는 성공률의 불편한 역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