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Feb 06. 2022

1월 벌어진 NFT와 암호화폐 디커플링을 보는 관점들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뉴스레터 미디어 디파이언트에 올라온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새해가 한 달이 지났다. 크립토 시장은 수수께끼 같은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디지털 자산들이 하락 영역으로 빠지는데도 왜 NFT는 뛰는가?


NFT들과 토큰들은 분명하게 디커플드됐다. 선도 NFT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시 월간 규모는 이번 주 거의 50억 달러에 육박해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코인게코에 따르면 리딩 컬렉션인 BYAC(Bored Ape Yacht Club) 최저 가격은 1월 50% 뛰었다. NFT 판매는 계속해서 화려한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 1월 31일 한 BAYC NFT는 270만 달러에 팔렸다.


반면 한때 디파이 달링인 테라의 루나 토큰은 지난 30일 동안 가치가 절반 줄어들었다. 크립토 시장은 1월 전체적으로 시가 총액 4분의 1을 잃어버렸다.


다른 종자(Different Breed)

그래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가 NFT들은 회의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크립토 시장의 황홀함을 뒤따라가는 단지 거품인가? 아니면 열광자들이 반박하는 것처럼 NFT들은 지속 가능한 수요에 의해 지원되는 새로운 대중 문화 상품인가?


후자 아이디어는 NFT는 빠르게 주류가 되었기 때문에 뿌리를 갖고 있다. 아티스트들, 수집가들, 그리고 크립토에 새로 들어온 젊은 세대들이, 이들을 수용했다. 프로 스포츠 리그, 엔터테인먼트 재벌들, 많은 셀럽들도 마찬가지다. 존 레논 가족은 최근 NFT 드롭을 발표했다. NFT 데이터 수집 업체 크립토슬램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인 요한 칼푸는 디파이언트에 "NFT  투자자들과 수집가들은 정규 크립토 투자자들과는 다른 종인 듯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그들은 수익만이 아니라 정체성, 커뮤니티, 소유, 예술과의 감정적인 연결을 위해 있다. 이것이 우리가 전반적인 크립토 시장에서 후퇴에도 NFT 측면에선 매출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시계(Time Horizon)

칼푸의 주장에 동의하는 목소리의 합창이 일어나고 있다. 코인게코 공동 창업자인 보비 옹(Bobby Ong )은 디파이언트에서 최근 NFT들 강세는 많은 NFT 홀더들은 최근 하락 동안 자산을 팔아치운 핵심 크립토 커뮤니티와는 겹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NFT 홀더들은 보다 긴 시계, NFT 강점에 대한 보다 강한 믿음을 갖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다른 비 금융적인 이유로 NFT를 보유하고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댑레이더의 페드로 헤레라 수석 블록체인 애널리스트는 "NFT 공간에서 셀럽들과 빅 브랜드들의 참여에 의해 제공되는 상승은 중요하다. 이들 개인들의 사회적인 도달 범위와 영향력은 가볍게 다뤄질 수 없다"고 말했다.

포춘 500대 기업들 조차도 디지털 자산 공간에서 뭔가 근본적인 것이 바뀌고 있다고 보고 있다. 디즈니 CEO에서 최근 물러난 봅 아이거도 최근 뉴욕타임스를 통해 모멘텀을 얻기 위한 현재 NFT 폭발은 계속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컬럼니스트 카라 스위셔에게 "우리 세대에서 우리는 사물은 실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잊고 있다"고 말했다. 사물은 디지털일 수 있고, 이것들은 사람들에게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이 의미가 본질적으로 블록체인에서 지속 가능하는 한, 나는 당신이 NFT로 만들어지고 거래되고 수집되는 사물들의 폭발을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NFT 아바타들은 이 행동의 많은 것들을 주도하고 있다. "아바타 컬렉션들은 사람들이 메타버스/인터넷에서 디지털 정체성을 구하면서 지난 몇 개월간 좋은 성과를 보였다고 칼푸는 말했다. 그는 클론X, 아즈키, 두들스와 같은 새로 출시된 아바타 컬렉션들에 대한 강한 수요는 아바타 시장이 여전히 뜨겁고 보다 많은 수집가들이 이 장면에 들어오면서 계속해서 뜨거워질 것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아즈키(Azuki)는 민팅 이후 20일만에 두번째로 가장 많이 거래되는 NFT 컬렉션으로 등급이 급상승했다. 전체 거래 가치는 2억5840만달러에 달한다. 아주키 최저 가격 또한 빠르게 오르고 있다.  대략 지난주 두배 이상이 됐다. 11월에 출시돼 1억6340만달러 거래 규모로 4위에 랭크돼 있는 클론엑스는 나아가 새 프로젝트들이 현재 달아오른 조건들 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보어드 에이프(Bored Apes)

반대로 베타랑 프로젝트 크립토펑크와 엑시 인피니티 활동은 대략 1억1800만 달러 규모다. 각각 월 기준 26%, 54.5% 감소했다. 크립토펑크와 엑시 인피니티는 현재, 월간 거래 규모 기준으로 5위와 6위에 랭크돼 있다. 그러나 보어드 에이프와 뮤턴트 에이프는 최근 몇 주간 규모와 가격에서 상당한 상승세를 보였다. 전체 활동 기준으로 보어드 에이프와 뮤턴트 에이프는 각각 1위와 3위에 랭크돼 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NFT 거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저비용 레이어1 네트워크들에서 NFT를 선보이는 것을 둘러싼 최근 인기에도 지난 30일간 37억 달러 상당 활동 가치를 제공했다.


크립토슬램은 칠리즈 기반 팬토큰은 지난 30일간 11억 달러 규모를 이끌었고 솔라나가 1억8000만 달러로 뒤를 이었다. 엑시 인피니티 로닌 체인은 1억1800만 달러, 대퍼랩스 플로우가 6180만 달러로 뒤따랐다.


교정 단계(Correction Phase)

칼푸는 또한, NFT 활동이 경쟁 네트워크들에서 증가하는 속도도 강조했다. 5위에 랭크된 아발란체에서 판매는 1월 4배로 늘어났다. 올 한 해를 보면 칼푸는 게임파이 영역 성숙과 NFT 마켓플레이스 확산이 NFT영역의 계속된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게임파이(또는 NFT 스포츠)는 또한 열기를 얻고 있는 트렌드다. 우리는 이 카테고리에서 어느 정도 거대한 진전을 보게 될 것이다. 또 다른 거대한 트렌드는 마켓플레이스들의 확산일 것이다"고 말했다.


이 모든 것이 충분치 않다면 코인베이스가 곧 내놓을 NFT 마켓플레이스는 이들에게, 수백만 사용자들을 소개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도 댑레이더의 헤레나는 NFT 마켓은 다소 거품이 있고, 모든 시장들과 마찬가지로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그는 "우리는 대부분의 컬렉션들 최저 가격이 다소 내려가는 조정 단계를 보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물론 NFT가 진정으로 다른 블록체인 기술과 별도로 서는 자산이 될지 아니면 단지 흐지부지되는 대중 문화 유행일지에 대한 커다란 테스트가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노키즈 존은 정당한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