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크립토 뉴스레터 뱅크리스가 FTX 사태에 대해 정리한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두 번 째로 큰 중앙화 거래소인 FTX가 붕괴 위기에 있다. 사용자 인출에 일대일로 대응할 수가 없다. 고객 예치금에서 많게는 80~100억달러 구멍이 있다는 얘기도 있다.
FTX가 정확하게 어떻게 해서 이렇게 많은 돈을 탕진했는지는 확실치 않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FTX와 FTX 설립자 샘 뱅크먼 프라이드가 소유한 투자 회사 알라메다 리서치 사이에서 돈이 왔다 갔다 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온체인 데이터는 우리에게 부분적인 이야기를 말해 준다. 따라서 우리는 일들이 전개돼 왔는지, 알라메다와 FTX 간 연결, 그리고 디파이에서 FTX 폭발의 충격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여기 우리가 발견한 가장 흥미로운 인사이트들이 있다.
FTX는 거대한 예금 대량인출을 경험했다. 그리고 고래들은 문밖으로 나왔다.
지난 한주 FTX는 87억8000만달러 이상 인출을 보였다. 예치금은 77억달러였다. 순 유출은 10억달러다. 이 기간 동안 어느 거래소보다도 가장 큰 수준이라는 것은 놀랍지 않다. 11월 6일 창펑 자오의 지금은 악명높은 트윗 후에 공황이 시작됐지만, 이전에 FTX에선 눈에 띄는 유출이 나타나고 있었다.
예를 들면 FTX 우선 이더리움 할 월렛에서 USDC 잔고는 10월 26일 4억830만달러로 최고치를 찍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인출은 알라메다에서 시작됐다. 이것은 그들이 다른 데서 필요한 유동성을 맞추기 위해 자금을 찾을 필요가 있는지와 같은 일부 흥미로운 질문들을 던진다.
우리는 또한 FTX의 스테이블코인 유동성 축소는 믿을 수 없는 속도로 진행됐음을 볼 수 있다. FTX 지갑은 USDC 1억4030만달러치를 11월 4일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뱅크런이 강력해지면서 11월 6일 310만달러까지 줄어들었다. FTX에서 보관된 이더 또한 CZ 트윗 후에 급감했다. 11월 5일과 11월 7일 사이에 FTX에서 35만8000 이더 이상이 인출됐다.
마지막으로 빠진 것은 ETH ERC20 들이었다. FTX에서 보관돼 있던 이들 자산 가치는 11월 5일과 11월 10일 사이에서 10억달러까지 떨어졌다. 이중 일부는 스테이블코인 유출과 가격 하락 때문일 수 있지만 이 잔고는 시간이 가면서 사용자들이 작고, 덜 유동적인 것 보다 크고, 보다 유동성이 있는 자산을 먼저 인출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이 퀄리티로 도피(fled to quality)했다는 것을 보다 시사하고 있다.
멀티코인 캐피털 같은 대형 플레이어들은 상당한 자금이 FTX에 묶여 있지만 일부 고래들은 일부 또는 모든 자금을 빼내 올 수 있었다. 예를 들어 '0xbe385b59931c7fc144420f6c707027d4c2d37a81' 주소를 가진 한 지갑은 2억6900만달러치 USDC와 USDT를 FTX에서 11월 6일과 8일 사이에서 인출할 수 있었다.
이 지갑 주소가 누구 소유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우리는 이 주소가 상호 작용한 다른 주소들을 살펴봄으로써 일부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생성 이후 이 지갑(우리는 지갑 A로 부를 것이다)는 1만1008 이더를 또 다른 주 '0x0d71587c83a28e1adb9cf61450a2261abbe33632' (지갑 B)에서 받았다.
지갑 B는 유사하게 흥미로운 이력을 갖고 있다. 생성 이후 지갑 B는 쓰리 애로우 캐피털로 50만7785 이더를 보낸 반면 85만7860 ETH를 제네시스 OTC에서 받았다. 지갑 A는 또한 9318 ETH를 또 다른 지갑 '0x3cad0dac0800808385af3490c058ad5bc9ef563e'(지갑 C)으로 보냈다. 지갑 C는 눈에 띄는 상호 작용 이력을 자체적으로 갖고 있다. 시간이 가면서 지갑 C는 3만3289 ETH를 암호화폐거래소 바이비트 초기 단계 투자 자회사인 미라나 벤처스에서 받았다.
미라나에서 ETH를 받은 직후 지갑 C는 그것을 같은 제네시스 OTC 지갑으로 전송했다. 이 거래 이력을 기반으로 우리는 당신이 자신만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알라메다는 구멍을 막는 것을 도왔다
지난 며칠 간 이벤트와 공개된 것들은 FTX와 알라메다 리서치가 많은 이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매우 긴밀하게 엮여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이런 아이디어는 거래 데이터를 볼 때 강화된다. 거래 데이터는 거래 회사인 알라메다가 FTX에서 구멍을 메우는 것을 도우려 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알라메다는 FTX에서 10월 25일부터 11월 4일 사이에서 FTX에서 수억달러치 인출했고, 3억6090만달러치 USDC와 BUSD를 FTX로 11월 5일과 7일 사이에 예치했다.
이것은, FTX 자금은 알라메다와 뒤얽혀 있다는 아이디어에 신빙성을 더해주는 듯 하다. 자본을 지키려는 합리적인 행위자는 뱅크런의 한가운데 있는 금융 회사에 자금을 예치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알라메다는 FTX에서 거대한 구멍을 메우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알라메다는 여전히 5090만달러치 토큰을 보유하고 있다. 1200만달러치 온체인 미 초과 담보 채무 의무(Under-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s)를 보유하고 있다.
알라메다는 FTX 붕괴와 FTT(알라메다는 FTT를 대출에 대한 담보로 사용하고 있었다) 가격 하락 이후 가라 앉고 있다는 추측에도 알라메다는 외관상 여전히 온체인에 수백만달러치 토큰을 보유하고 있다.
더블록의 래리 서막(Larry Cermak)의 알라메다 지갑들로 의심되는 것들에 따르면 알라메다는 USD, ETH, 또는 BTC가 아닌 자산을 5090만달러치 갖고 있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은 중앙화 거래소 바이비트의 BIT 토큰이다. 알라메다가 FTT와 토큰 스왑을 통해 얻은 것들이다. 루머들과는 반대로 알라메다는 여전히, 1억 개 이상 BIT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듯 보인다. 현재 가격으로 3200만달러 가치다.
FTX와 알라메다와 직접 연결되지 않은 프로젝트들에서 가장 큰 비중은 xSUSHI와 LDO다. 알라메다는 합쳐서 두 토큰을 580만달러치 갖고 있다. 이들 토큰의 불안정한 상태를 감안하면 알라메다가 이들 토큰 각각에 대한 그들의 포지션을 청산할 가능성이 높다.
알라메다 리서치가 디파이에서 매우 적극적이었음을 감안하면 알라메다는 토큰 노출 이상을 갖고 있다. 알라메다는 저담보 대출 플랫폼인 클리어풀과 트루파이에서 합쳐서 1280만달러치 미지불 채무가 있다.
알라메다는 역사적으로 이들 제품을 자주 사용해왔다. 알라메다는 한때 디파이 분야 최대 저담보 대출 플랫폼인 메이플 파이낸스에서 자체 풀도 갖고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이 풀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않다. 알라메다에 노출된 메이플 풀들은 없다.
이에 대해 클리어풀을 통해 알라메다로 간 550만달러치 대출은 아폴로 캐피털과 컴파운드 크레딧 파트너스가 유일한 대출자들인 퍼미션드 풀(permissioned pool)을 통했다는 것도 주목할 만 하다.
MIM, USDT, stETH도 압력을 받고 있다
알라메다는 디파이 토큰들과 저담보 대출자들에 일부 노출돼 있지만 지난 며칠간의 혼란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디파이 프로토콜은 초과담보 대출 플랫폼인 아브라카다브라(Abracadabra)다. 아브라카다브라 프로토콜에서 사용자들은 미국 달러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인 매직 인터넷 머니(Magic Internet Money, MIM)를 발행할 수 있다.
알라메다는 아브라카다브라의 주요 사용자였다. 아브라카다브라에서 알라메다는 FTT를 MIM을 발행하기 위한 담보로 사용했다. 아브라카다브라가 알라메다와 FTT에 노출된 규모는 어마어마하다. 11월 3일, 발행된 MIM 공급 35% 이상이 FTT 담보에 기반했다.
이것은 FTX와 알라메다의 어려운 상황이 나타났을 때 디파이 사용자들이 MIM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노출을 줄이려 하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이걸 어떻게 아냐고? 최대 스테이블코인 거래소인 커브를 살펴보면 된다.
커브에서 MIM의 최대 유동성 소스인 MIM-3CRV 풀은 균형이 크게 무너졌다. MIM-3CRV 풀의 구성은 이상적인 5대5 분할이 아니라 겨우 13.8% 3CRV 대 86.2% MIM이다. 이 유동성 증발은 MIM과 달러와의 가격 고정이 크게 깨지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거의 완전히 회복되기 전 0.93달러까지 떨어졌다.
빠른 회복은 CDP 기반 스테이블코인의 속성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알라메다는 갖고 있는 매출을 완전히 상환하기 위해 수요를 만들면서 저렴한 MIM을 사도록 동기가 부여됐다. MIM은 또한 커브에서 풀이 상당히 불균형이 되더라도 달러 고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우 높은 A 팩터(Factor) 혜택을 받고 있다.
알라메다의 채무 상환에도 MIM 스테이블코인 유동성 위치는 USDT 같은 다른 자산으로 확대되고 있다. 커브에서 3풀(DAI/USDC/USDT)는 또한 균형이 크게 무너져 있다. 구성은 서로 간 이상적인 3분의 1씩 분할이 아니라 15.2% DAI, 15.3% USDC, 69.4% USDT다.
이것은 유동성 공급자들이 USDT에 노출되는 것을 두려워해 USDC와 DAI로 돌피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디파이 사용자들은 또한 USDT에 반대해 베팅하고 있다. 자산 활용률은 아베에서 87%, 컴파운드에선 92%다. USDT로 자금을 빌릴 때 이자율이 치솟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이것은 숏(short)하기 위해 USDT를 빌리는 사용자들이 테더가 FTX와 알라메다에 채권 노출을 갖고 있다고 두려워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런 주장에 대해 테더는 부인했다. USDT는 11월 9일 잠깐 0.97달러에서 거래됐다. 그러나, 이후 달러 대비 가격을 회복했다.
이들 커브 풀 불균형은 시장에서 엄청난 공포를 보여주는 지표다. 알라메다가 확인했거나 노출돼 있다고 의심받는 스테이블코인을 둘러싼 경우 특히 그렇다. 상식적인 투자자들은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그들의 구성(composition)에 신중하기를 원할 것이다. 이들 풀들의 리밸런싱은 시장에서 공포가 가라 앉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일 수 있다.
결론
블록체인의 투명성은 FTX의 놀라운 붕괴가 주는 충격에 대해 우리가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한다. 우리는 조각의 표면만 긁었을 뿐이다.
우리는 FTX에서 인출이 일어날 동안, 그리고 일어나기 전에 FTX와 알라메다 사이에서 자금이 이동됐음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두 조직은 누구나 생각했던 것보다 매우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는 아이디어에 신빙성을 더해준다.
우리는 또한 매우 큰 한 주체가 수억달러치 스테이블코인을 뱅크런 중 인출해 그들 자금 전부 또는 일부를 되찾을 수 있었다는 것도 안다. 우리는 또한 알라메다가 여전히 시장에 던져질 위기에 있는 5000만달러치 이상 토큰을 갖고 있다는 것과 디폴트 리스크가 매우 높아 보이는 1200만달러 이상 미지불 채무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침내 우리는 FTX 붕괴는 MIM과 USDT 유동성을 고갈 시키며 디파이에 걸쳐 혼란을 일으켰고 디파이 사용자들은 USDT를 상대로 심각한 숏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보다 많은 정보들이, 며칠, 몇 주, 몇 달 안에 밝혀질 것이다. 그러나 블록체인의 좋은 점은 당신이 그 동안에 답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