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Oct 22. 2023

크리에이터 버블이 링크드인의 신뢰도를 파괴하고 있다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번역 과정에서 의미 전달이 애매한 일부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 글은 The Maverick Files가 미디엄에 올린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나는 작은 물고기가 잔뜩 붙어 있는 보디슈트를 입고 상어 수조에 뛰어들어 갈기갈기 찢어지는 장면을 연출할 것이다. 누군가는 그렇게 말해야 하지만 아무도 그렇게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전문적인 네트워킹을 위한 개념이자 플랫폼으로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전문적인 성장과 기회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링크드인을 좋아했다.


수억 명의 구독자가 그 증거이며, 사티아 나델라와 마이크로소프트도 인정하여 링크드인을 인수했다.


그러던 중 성가신 작은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뒤흔들었다. 하지만 그 모든 혼란 속에서 크리에이터 경제라는 확실한 승자와 미래 트렌드가 등장핬다.


링크드인의 영리한 직원들은 이 시기를 전문가 네트워크를 넘어 링크드인 범위를 재창조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했다.


그리고 서서히 나는 Facebook, Instagram, Twitter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콘텐츠'를 LinkedIn에서 읽고 있었다.


잘했어, LinkedIn - 홈런!

인생에서 항상 그렇듯이 링크드인의 꿈은 약간 달라졌다. 눈에 띄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내가 설명해 보겠다.


링크드인, 양은 많아졌지만 질이 희생되다

LinkedIn의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은 천재적인 발상이었다. 2021년 9월 LinkedIn은 크리에이터를 위한 2500만 달러 규모 펀드를 조성하고 '크리에이터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그 일환으로 미국에서 100명 크리에이터를 선발해 각각 1만5,000달러 보조금을 지급하고 LinkedIn용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코칭했다.


당시 구독자 수가 8억 명에 달했던 플랫폼에서 100명은 분명 매우 적은 숫자다. 자금력이 풍부하고 야심찬 목표를 가진 회사에게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을 것이다. 크리에이터 경제의 천재적인 사람들, 즉 콘텐츠와 함께 살아 숨 쉬며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이 사실을 알고 있었다.


당연히 이들이 가장 먼저 기회에 뛰어들었다. 이들은 특정 오디언스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능숙했기 때문에 LinkedIn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은 붐을 일으켰다. 한때는 모두가 이 프로그램에 대해 얘기했다. 하지만 전체 프로그램에는 근본적인 모순이 있었다.


1만5,000달러 인센티브로 CEO를 유혹할 수는 없다.

콘텐츠 제작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장기적인 기회가 있다고 해도 Fortune 100대 기업 CEO들이 LinkedIn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 정도 규모 기업 일반적인 CEO들은 평균 1,500만 달러를 연간으로 받는다.


이는 LinkedIn 보조금의 1000배에 달하는 돈이다. 물론 LinkedIn은 이 프로그램에서 CEO를 모집하지는 않았다. 이 프로그램에서 콘텐츠의 성배는 "LinkedIn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이었다.


인플루언서들은  누구인가? LinkedIn 자체 정의에 따르면 링크드인 인플루언서는 대기업 리더와 CEO, 즉 연봉 1,500만 달러를 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초대 전용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모순이 있다. LinkedIn은 핵심 콘텐츠 제작자를 대상으로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동시에 진정한 'LinkedIn 인플루언서'는 입증된 기록을 가진 대규모 조직의 리더라고 정의했다.

이 불일치에 눈에 보이는 증상이 있다.


오늘 아침, 새로운 알림이나 중요한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앱에 로그인했다. 한 음식 배달 플랫폼이 포르노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해 천재적인 마케팅을 펼쳤다는 게시물을 보았다. 배경, 통계, 결과 등이 글머리 기호 등으로 멋지게 정리되어 있었다.


전형적인 탄탄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콘텐츠다.


하지만 인용하거나 링크한 출처가 전혀 없었고 신뢰성을 입증하려는 시도도 없었다. 그래도 이 사람이 음식 배달 회사 CEO라면 믿어야 하지 않을까? 그래서 작성자 프로필로 이동하여 이 사람이 실제로 CEO인지, LinkedIn 인플루언서인지, 아니면 회사의 직원인지 확인했다.


다음은 이 사람의 프로필 설명이다:


탐험가 | 조회수 2백만 회 이상 | XYZ 대학 | #마케팅 #금융 #비즈니스 #리더십 #기업가정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프라이버시를 지켜줘야 하고 그 비판하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사람의 신원을 알 수 있는 세부 사항은 모두 생략했다. 자세히 살펴보니 이 사람은 2022년 생명공학을 전공하고 졸업한지 얼마 안됐다. 그는 또한 '일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으로, 총 경력이 0년이었다.


마케팅, 재무, 비즈니스 분야에서 일한 적도 없고, 리더십 직책을 맡거나 창업 벤처를 운영한 적도 없었다.

하지만 그의 게시물에는 꽤 많은 수의 댓글이 달리고 다시 게시되었다.


댓글을 단 사람들은 누구였을까? 경험이나 신뢰도가 거의 없지만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시간과 대역폭을 확보하고, 또 다른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LinkedIn에서 돈을 벌어야 하는 콘텐츠 제작자들과 같은 종류의 사람들이 더 많았다.


마치 다단계 마케팅 사기와 비슷해 보였다. 


암울한 전망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기회들도 있다.

현재 LinkedIn의 주요 문제는 콘텐츠와 신뢰도의 불일치다. 문제가 있는 곳에는 항상 기회가 있다. 여러분은 어떤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인가?


그렇다면 지금이 바로 그 때이며, LinkedIn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LinkedIn에는 검증할 수 없는 콘텐츠가 넘쳐나지만, 실제로는 CEO, 리더, 진정한 비즈니스 선구자, 엄청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도 같은 플랫폼에 있다.


빌 게이츠, 리처드 브랜슨, 제프 와이너, 아리아나 허핑턴, 사티아 나델라 등이 LinkedIn에서 '가장 많이 팔로우하는' 유명 인사들이다. 이들은 또한 콘텐츠를 올린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펀드 매니저인 레이 달리오(Ray Dalio)도 링크드인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며, 실제 경험을 가진 다른 많은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LinkedIn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대기업의 CEO가 될 필요는 없다. 이야기할 스토리와 이를 뒷받침할 자격 증명이 있고, 그 이야기를 링크드인과 같은 플랫폼에 적합한 형식으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기술만 있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LinkedIn에서는 틈새 시장을 찾는 것이 다른 어떤 플랫폼보다 더 중요하다. 틈새 시장을 찾고, 프로필에 스토리(이상적으로는 실화)가 있는지 확인한 다음, 서로 연결된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하라.

작가의 이전글 추가 투자 없이 대주주지분이 2~3배? 인적분할의 마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