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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light Nov 25. 2023

오픈AI 플랫폼 전략이 AI 스타트업 에 주는 메시지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번역 과정에서 의미 전달이 애매한 일부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에는 Ignacio de Gregorio가 미디엄에 올린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이것은 45분짜리 연설이 어떻게 1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통째로 무너뜨렸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최근 오픈AI는 처음으로 개발자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역사상 비공개 기업 기술 행사에 대한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았던 적이 없었는데, 오픈AI는 실망시키지 않았다.


오픈AI는 '터보'라는 이름의 새롭고 스마트한 GPT-4 모델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결과물을 크게 개선하고 개발자가 모델을 훨씬 더 잘 제어할 수 있는 몇 가지 흥미로운 기능들이 포함됐다. 그리고 API 비용을 다시 한 번 내리면서도 이 모든 기능들을 제공했다.


그러나 AI 시장에 가장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었지만 한가지 발표를 미디어들이 순식간에 지나쳤다. 이 새로운 기능만으로도 전체 스타트업 생태계와 투자 자본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상화의 중요성(The Importance of Abstraction)


지난 몇 달 동안 일리야 수츠케버, 미라 무라티, 샘 알트만 등 OpenAI 최고 경영진은 2022년 11월 ChatGPT 오픈 베타를 출시했을 때만 해도 이렇게 엄청난 접속자가 몰릴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한다. 챗GPT는 두 달 만에 이미 1억명 사용자를 달성했고 공식적으로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최근에야 인스타그램 스레드(Threads)가 이를 넘어섰다. ChatGPT는 이제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억 명을 돌파했다. 일리야의 경우 솔직히 제품이 '그다지 좋지 않다'고 생각했다고 주장할 정도다.


오늘날 전 세계에서 이 일곱 글자 이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많은 사람들이 생성AI를 AI의 새로운 개척자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컴퓨터 패러다임으로 여긴다.


하지만 챗GPT는 놀랍긴 했지만 단순히 가지고 노는 것 이상은 할 수 없었다. 재미있게 사용하는 것이 전부였다.


오늘날 가장 일반적인 엔터프라이즈 생성 AI 사용 사례인 지식 관리 시스템과 같은 실제적이고 가치 있는 유스 케이스에 사용하려면 벡터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추가 도구들이 필요했다. 또 OpenAI가 첫 번째 ChatGPT API를 출시했을 때 사람들은 곧 브라우저 버전이 API 버전에 비해 얼마나 제약이 많은지 알게됐다. 컨텍스트 창(한 요청에 대해 처리할 수 있는 단어의 양)이 훨씬 적었고, 보다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도 거의 없었다. 간단히 말해, 숙련된 개발자가 아니라면 ChatGPT는 약간의 노력과 기술 지식만 있으면 약간의 유용성을 얻을 수 있는 취미용 제품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기회가 찾아왔다.


백만장자 18세들(Millionaire 18-year-olds)

곧 전 세계 여러 개발자들은 더 많은 일반 사용자들에게 이러한 솔루션을 구축하는 복잡성을 추상화해ChatGPT 기반으로 구축된 더 많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며칠 만에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예를 들어 ChatPDF 또는 AskYourPDF와 같은 도구는 실제 문서를 모델에 전송해 답변할 수 있도록 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분명한 매력이 있었기에 ChatGPT가 주로 무료였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러한 제품에 상당한 돈을 지불하기 시작했다.


이들 유형 스타트업들 이름은 무엇일까? ChatGPT 래퍼스,  그리고 곧 전 세계 18세 베드룸(18-year-old bedroom)개발자들이 일부 경우 수백만 달러를 벌었다는 보도가 확산됐다. 가장 유명한 것은 마케팅 팀에 초점을 맞춘 ChatGPT 기반 제품인 Jasper일 것이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자료에 필요한 카피를 대규모로 만들고, 블로그를 작성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 페이지 최적화 및 기타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OpenAI ChatGPT API를 기반으로 마케팅에 특화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갖춘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임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2022년 10월 15억달러라는 엄청난 가치로 1억 2,500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ChatGPT가 말다음 달에 출시되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아마도 역대 최악의 투자 라운드 중 하나였을 것이다.


하지만 OpenAI 개발자 컨퍼런스 이후 ChatGPT를 기반으로 구축되는 스타트업 생태계는 곧 전쟁터와 같은 모습일 것이다.


자스퍼와 래퍼 묘지(Jasper And The Wrapper Graveyard

간단히 말해, OpenAI는 솔루션을 더 높은 추상화 계층에 수직적으로 통합해 AI 도구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성장 전략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타임머신 구축(Building time machines)

스콧 갤러웨이가 여러 번 말했듯이, 10억 달러 규모 회사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타임머신'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솔직히 예측하기는 꽤 쉬웠다. 타임머신은 사용하는 사람들의 삶을 더 편하게 만들어주는 제품이나 솔루션이다. 몇 년 전만 해도 박사 학위가 있어야만 이해할 수 있었던 생성AI를 버튼 몇 개만 클릭하거나 무언가를 물어보기만 하면 작동하는 사용하기 쉬운 기술로 만든 것이 바로 OpenAI의 사례다.


OpenAI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샘 알트먼이 설명한 것처럼, 명령어만 입력하면 캔바 포스터를 만들 수 있는 캔바 GPT( Canva GPT)와 같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구축 패러다임이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 이는 'ChatGPT 플러그인'과 매우 유사해 보일 수 있다. 실제로 샘은 이러한 GPT가 실제로 플러그인 개념의 개선된 진화라고했다.


선언적인 개발자들(Declarative developers)

전체 빌드 프로세스를 제어해야 하는 Python과 같은 명령형 프로그래밍 언어와 원하는 것을 선언하기만 하면 스크립트가 이를 제공하는 SQL과 같은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듯이, AI도 명령형 기술에서 선언적인(declarative) 기술로 바뀌고 있다.


그리고 이미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어시스턴트 API(개발자들이 자체 앱애 AI 비서를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의 ChatGPT API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이제 ChatGPT를 활용해 툴을 사용하거나 단순 작업을 수행하는 에이전트를 솔루션에 포함시킬 수 있다. 개발자가 맞춤형 솔루션을 구축하고 OpenAI와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GPT 스토어(GPT Store)는 강력하지만 저렴한 모델인 GPT-4 터보와 함께 개발자가 놀라운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롭고 놀라운 기회를 제시한다.


새로운 컴퓨팅 플랫폼의 여명

이번 발표 이전에는 가장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이러한 래퍼 제품들이 필요했다. 이제 대부분의 기능은 ChatGPT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OpenAI는 생존을 원한다면 플랫폼의 일부가 되는 것이 거의 필수적이라는 신중하게 짜여진 전략을 통해 모든 사람을 천천히 생태계로 끌어들이고 있다.


그리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생태계가 ChatGPT 위에 구축될 것이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이번에는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OpenAI의 규칙에 따라 플레이해야 하며, 이는 많은 스타트업과 이들에게 투자된 수십억 달러에 대한 사형선고와도 같다.


자스퍼에게는 매우 재미있었지만 짧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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