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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light Dec 16. 2023

2024년 크립토판, 주목할 9가지 낙관적인 시나리오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미 전달이 애매한 일부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안드레센 호로비츠 웹사이트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새로운 탈중앙화 시대 진입

강력한 시스템이나 플랫폼의 통제권이 소수 리더들에만 집중되면 사용자 자유가 침해되기 쉽다는 사실을 우리는 계속해서 경험하고 있다. 탈중앙화가 중요한 이유다: 탈중앙화는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이고 구성 가능한 인터넷 인프라를 가능하게 하고, 경쟁과 생태계에 다양성을 촉진하며, 사용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과 소유권을 부여함으로써 시스템을 민주화할 수 있는 도구다.


하지만 탈중앙화는 중앙집중식 시스템이 제공하는 효율성과 안정성에 부딪혀 실제로 대규모로 달성하기 어려웠다. 반면 웹3.0 거버넌스 모델은 대부분 직접 민주주의나 기업 거버넌스에 기반한 단순하지만 부담스러운 거버넌스 모델을 사용하는 DAO(탈중앙화 자율 조직)를 포함하는데, 이는 탈중앙화 거버넌스의 사회정치적 현실에 적합하지 않은 모델이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웹3.0의 '살아있는 실험실'(living laboratory) 덕분에 탈중앙화를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들이 더 많이 등장하고 있다. 여기에는 더 풍부한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할 수 있는 탈중앙화 모델과 마키아벨리즘 원칙을 수용해 리더십에 책임을 지우는 보다 효과적인 탈중앙화 거버넌스를 설계하는 DAO와 같은 방법도 포함한다. 이러한 모델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곧 전례 없는 수준의 탈중앙화 조정, 운영 기능, 혁신을 보게 될 것이다.


미래 UX 리셋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하지만, 기본적인 암호화폐 사용자 경험은 2016년 이후 실제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비밀 키 자체 보관, 지갑과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 연결, 서명된 트랜잭션을 점점 더 많은 네트워크 엔드포인트로 전송하는 등은 여전히 너무 복잡하다.


하지만 현재 개발자들은 2024년 암호화폐에 대한 프론트엔드 UX(사용자 경험)를 재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들을 적극적으로 테스트 및 배포하고 있다. 사용자 기기에서 앱과 웹사이트에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패스키도 그중 하나다. 패스키는 보안에 취약하고 사용자 수작업이 필요한 비밀번호와 달리 암호화된 방식으로 자동으로 생성된다. 다른 혁신 기술로는 계정 자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어 관리가 간편한 스마트 계정,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돼 온보딩을 원활하게 해주는 임베디드 지갑, 제3자가 사용자 키를 보관하지 않고도 서명을 쉽게 지원할 수 있는 MPC(다자간 계산),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인식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고급 RPC(원격 프로시저 호출) 엔드포인트 등 여러 가지다. 이 모든 것이 웹3가 주류가 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웹2보다 더 나은 UX와 보안을 제공할 수 있다.


모듈형 기술 스택의 부상

네트워크 세계에서는 네트워크 효과라는 한 가지 힘이 항상 다른 모든 힘을 지배한다. 네트워크 효과는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네트워크 효과를 확장하고 강화하는 모듈성과 네트워크 효과를 세분화하고 약화시키는 모듈성, 두 가지 종류의 모듈성만 존재하는 경향이 있다. 극히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히 오픈소스의 경우 전자의 경우만 의미가 있다.


모놀리식 아키텍처는 모듈화된 경계를 넘어 심층적인 통합과 최적화가 가능해 적어도 초기에는 더 나은 성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오픈소스 모듈형 기술 스택이 가가진  가장 큰 장점은 퍼미션리스(permissionless) 혁신을 풀어주고 참여자들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며, 더 많은 경쟁을 장려한다는 점이다. 이 세상에는 더 많은 경쟁이 필요하다.


AI와 블록체인의 결합

탈중앙화 블록체인은 중앙화된 AI에 대항하는 힘이다. 챗GPT(ChatGPT)와 같은 AI 모델들은 현재 소수 빅테크 기업들만 훈련하고 운영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필요한 컴퓨팅과 훈련 데이터가 소규모 기업에게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암호화폐를 사용하면 누구나 네트워크에 컴퓨팅이나 새로운 데이터셋을 필요로 하는 누군가를 위해  기여함으로써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다면적이고 글로벌한 퍼미션리스 시장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롱테일 자원을 활용하면  시장에서 AI 비용을 낮추고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AI가 정보를 생산하는 방식을 혁신해 사회, 문화, 정치, 경제를 변화시키면서 딥페이크 등 AI로 생성된 콘텐츠가 넘쳐나는 세상도 만들어지고 있다. 여기서도 크립토 기술을 사용해 블랙박스를 열고, 온라인에서 보는 것의 출처를 추적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생성 AI를 탈중앙화하고 민주적으로 관리해 한 행위자가 다른 모든 행위자들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웹3는 그 방법들을 연구하는 실험실이다. 탈중앙화된 오픈소스 암호화 네트워크는 AI 혁신을 민주화해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P2E, 놀이와 벌이가 되다

P2E 게임들에선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시간과 노력에 따라 가상이 아닌 실제 돈을 버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추세는 크리에이터 경제의 부상부터 사람과 플랫폼 간 관계 변화에 이르기까지 게임과 그 외 분야에서 일어나는 광범위한 변화와 관련이 있다. 웹3는 게임 플레이와 거래의 모든 수익이 게임사에게만 돌아가는 현재 관행에 대항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플랫폼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아야 마땅하다.


하지만 게임이 반드시 작업장이 되도록 설계된 것은 아니다.(적어도 대다수 플레이어들에게는 그렇지 않다).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동시에 플레이어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게임이다. 따라서 P2E는 점점 더 '플레이하고 돈을 버는' 게임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게임과 직장을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P2E가 초기 성장통을 딛고 발전함에 따라 게임 경제를 관리하는 방식의 역학 관계도 계속 변화할 것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는 별도 트렌드가 아니라 게임의 일부가 될 것이다.


AI가 게임 제작자가 될 때, 크립토가 이를 보장(When AI becomes the gamemaker, crypto offers guarantees)

웹3 게임과 게임의 미래에 대해 많은 시간을 고민하는 사람으로서, 게임 내 AI 에이전트는 특정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그 모델이 손상되지 않고 실행된다는 보장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게임의 무결성을 잃게 된다.


AI가 게임 제작자가 될 때, 우리는 게임 제작자가 신뢰할 수 있을 정도로 중립적인지 알고 싶을 것이다. 우리는 그 세계가 보증을 통해 구축되었다는 것을 알고 싶어할 것이다. 암호화폐가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AI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이해하고, 진단하고, 처벌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AI 조정'(AI alignment)은 사실상 인센티브 설계의 문제이며, 이는 탈중앙화 금융과 같은 맥락이다.


공식 검증이 덜 형식적으로, 그러면서 더 좋게 (Formal verification becomes less, well, formal)

공식적인(Formal) 방법은 하드웨어 시스템을 검증하는 데 널리 사용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덜 일반적이다. 하드웨어 시스템이나 안전이 중요한 시스템을 제외한 대부분의 개발자에게 이러한 방법은 너무 복잡하고 상당한 비용과 지연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는 다른 요구 사항들을 갖고 있다.: 이들이 개발하는 시스템은 수십억 달러를 다루고, 버그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핫픽스( hotfixed: 제품 사용 중에 발생하는 버그 수정)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특히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에서 보다 접근하기 쉬운 공식적인 검증 방법이 필요하다.


작년 우리 제품을 포함해 기존 공식적인 시스템보다 훨씬 더 나은 개발자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도구들이 등장했다. 이들 도구는 스마트 컨트랙트가 원자적이고 결정론적인 실행, 동시성이나 예외 없음, 작은 메모리 사용량과 적은 루핑 등 일반 소프트웨어보다 구조적으로 더 단순하다는 사실을 활용한다. 이들 도구 성능 또한 최근 획기적인 SMT 솔버 성능을 활용하여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SMT 솔버는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로직의 버그 유무를 식별하거나 확인한다). 개발자와 보안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식적인 방법에서 영감을 얻은 도구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차세대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토콜은 더욱 견고하고 해킹에 덜 취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NFT, 보편적인 브랜드 자산으로

점점 더 많은 기존 브랜드들이 주류 소비자에게 NFT 형태로 디지털 자산을 선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참가자들이 스타벅스 커피 제품을 탐험하면서 디지털 자산을 수집하는 게임형 로열티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한편, 나이키와 레딧은 디지털 수집(digital collectible) NFT를 개발해 광범위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했다. 하지만 브랜드는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NFT를 사용해 고객 정체성과 커뮤니티 소속감을 표현하고 강화할 수 있으며, 실제 상품과 디지털 표현을 연결하고, 심지어 가장 열성적인 팬들과 함께 새로운 제품과 경험을 공동 제작할 수도 있다. 작년에 우리는 소비재로서 대규모 수집을 위한 NFT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았는데, 이는 종종 커스터디 월렛이나 거래 비용이 낮은 '레이어 2' 블록체인을 통해 관리된다. 2024년으로 향하는 지금, 스티브 카친스키와 내가 곧 출간될 책에서 설명하듯 다양한 기업과 커뮤니티에서 디지털 브랜드 자산으로서 NFT가 보편화될 수 있는 많은 조건이 갖춰져 있다.


SNARK, 주류가 되다

기술자들은 역사적으로 컴퓨팅 워크로드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을 사용해왔다. 1) 신뢰할 수 있는 컴퓨터에서 컴퓨팅을 재실행하거나, 2) 작업에 특화된 컴퓨터(일명 TEE 신뢰 실행 환경)에서 컴퓨팅을 실행하거나, 3) 블록체인과 같이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인프라에서 컴퓨팅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각각의 전략은 비용이나 네트워크 확장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었지만, 이제는 SNARKs((Succinct Non-interactive ARguments of Knowledge)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SNARK를 사용하면 위조가 불가능한 트러스트리스 '증명자'가 일부 컴퓨팅 워크로드의 '암호화 영수증'( receipt)을 계산할 수 있다. 과거에는 이러한 영수증을 계산하는 데 원래 계산보다 10^9의 작업 오버헤드가 발생했지만, 최근의 발전으로 이 수치는 10^6에 가까워지고 있다.


따라서 초기 컴퓨팅 공급자가 10^6의 오버헤드를 감당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가 초기 데이터를 재실행하거나 저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SNARK를 사용할 수 있다. 그에 따른 사용 사례는 다양하다.: 사물 인터넷 엣지 디바이스는 업그레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는 콘텐츠 진위 여부와 변환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고, 리믹스된 밈은 초기 소스에 대한 경의를 표할 수 있다. LLM 추론에는 진위 여부 정보가 포함될 수 있다. 국세청  양식(IRS forms)에 대한 자체 검증, 위조 불가능한 은행 감사 등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는 보다 많은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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