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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elight Sep 21. 2024

페북 리브라의 후예들, 수이 vs 앱토스 뭐가 다르지?

학습 차원에서 틈틈이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번역 또는 요약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의미 전달이 애매한 문장은 삭제했습니다. 이번에는 크립토 뉴스레터 뱅크리스에 올라온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수이는 계속해서 상승세를 타며 자신은 물론 쌍둥이격인 앱토스에 대한 관심도 많이 불러일으키고 있다.


페이스북이 중단한 Diem(리브라)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후예인 Sui와 Aptos는 초당 수만에서 수십만 건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는 확장성이 뛰어난 블록체인을 구축하기 위해 각각 3억 달러와 3억 5천만 달러 자금을 유치했다. 이를 위해 이들은 이중 지출이나 재입력 공격과 같은 일반적인 해킹을 방지하는 보안 중심 언어인 Move를 비롯한 Diem 기술을 재사용하고 있다. 지난 두 사이클 동안 알트-L1 거래가 일관된 추세를 보였고 Sui와 Aptos 모두 가격 측면에서 최근 강력한 움직임을 보였음을 감안하면 확장성과 보안에 중점을 둔 두 네트워크를 비교해 정확히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글에서는 기술 아키텍처, 토큰 구조, 생태계, 사용 동향을 포함해 수이와 앱토스를 비교해 차이점, 어느 쪽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지, 두 네트워크가 직면한 전반적인 도전들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생태계와 사용(Ecosystems and Usage)

Sui와 Aptos는 서로 다른 야망을 가지고 있으며, 생태계와 사용량에서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예상대로 디파이가 현재 Diem 계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장 많은 활동을 주도하고 있지만, 두 체인은 실제 세계( real-world) 사용 사례와 연계된 고유한 애플리케이션들도 강조하고 있다. 아르테미스(Artemis. )에 따르면 6월 이후 Sui 일일 활성 주소는 약 35만 개에서 140만 개 사이에서 등락을 거듭해왔다. 앱토스는 일일 활성 주소가 약 15만개를 기록했으며, 가끔 최대  40만개에서 120만개까지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Sui는 현재  약 8억 달러 TVL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이전 최고치인 약 7억 5천만 달러를 넘어선 것이다. TVL 대부분은 에어드랍 캠페인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한 세 개 대출 프로토콜( NAVI프로토콜, Scallop, Suilend) 사이에서 유지되고 있다. 반면, 앱토스 TVL은  4억 7천만 달러로 최고점인 4억 8천만 달러보다 약간 낮지만, 보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체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거래 및 이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Aries Market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인 암니스와 스테이블코인, DEX, 유동성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탈라가 그 뒤를 잇고 있다. 두 체인 DEX 거래량은  지난달 약 2천만 달러에서 5천만 달러 사이로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다.


흥미롭게도 두 네트워크 모두 앱토스 잠보폰(JamboPhone)과 수이 수이플레이0X1(SuiPlay0X1)이라는 하드웨어도 제공한다. 웹3 인프라 기업 잠보와 함께 개발한 잼보폰은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라틴 아메리카에서 일반 암호화폐 접근성을 확대하고 사용자를 앱토스 생태계로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저렴한 스마트폰이다. 수이플레이0X1은 미스턴랩스가 제작한 블록체인 기반 휴대용 게임 기기로, 스팀과 에픽게임즈 같은 플랫폼 게임은 물론 수이 자체 게임도 지원한다. 수이는 게임 내 NFT 구성이 가능한 고유한 객체 중심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으며 넷마블, NHN, 엔씨소프트와 같은 한국 대형 게임 게임사들과 협력해 게임성을 주력 기능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실패한 곳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기술적 차이

Sui와 Aptos는 모두 무브를 사용하지만, 서로 호환되지 않는 각자 니즈에 맞춘 다른 변종을 사용한다. Sui는 토큰과 같은 모든 리소스를 소유권, 거래 내역을 보유하고 세부 정보를 정의하는 고유한 '객체'로 구성하는 객체 중심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설정은 트랜잭션이 처리될 때 소유권을 이전하는 모든 계정 상태가 아니라 단일 객체 상태만 업데이트되도록 해 전체 체인 데이터 관리를 간소화해 확장성을 높일 수 있다.


앱토스는 디엠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블록체인들이 하는 것처럼 트랜잭션 중에 발신자와 수신자 계정을 모두 업데이트하는 전통적인 계정 중심 모델을 사용하며, 이는 개발자에게 더 친숙할 수 있다. 수이의 새로운 무브 변종과 달리 앱토스는 지연 시간을 줄이고 트랜잭션 처리량을 늘리는 등 오리지널 버전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러한 시스템이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하기 위해 Sui와 Aptos는 모두 Move 프루버(Move prover ) 툴을 사용한다. 무프 프루버는 데이터나 트랜잭션이 추가되기 전에 모든 것을 검사해 테스트 중에 문제를 조기에 포착한다.


합의 방식 및 성능

Move 외에도, 앱토스와 Sui 합의 방식도 트랜잭션 성능과 확장성을 형성하여 각 네트워크가 트랜잭션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앱토스는 원래  페이스북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된 앱토스BFT( AptosBFT) 합의 시스템에 기반한다. 이 시스템은 밸리데이터들이 거래를 빠르게 합의히도록 해 대부분 거래를 1초 이내에 완료하고, 응답하지 않는 밸리데이터들을 자동으로 교체해 스테이킹한 자본의 양에 관계없이 효율성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앱토스는 병렬 실행 엔진을 사용해 여러 트랜잭션을 동시에 처리하므로 속도와 확장성이 향상된다. 아르테미스에 따르면, 이러한 아키텍처 덕분에 앱토스는  하루에 최대 3억 2600만건 트랜잭션을 처리하기도 했다 데이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앱토스 체인 하루 평균 거래 처리량은 100만 건에 가깝다고 한다. 앱토스는 9월초 더 높은 처리량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합의 시스템인 RAPTR을 발표하기도 했다.


Sui는 트랜잭션 처리를 두 부분으로 나누는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한다.: 트랜잭션을 정리하는 Narwhal과 트랜잭션을 순서대로 처리하는 Mysticeti가 그것이다.


앱토스와 달리 Sui 모델은 밸리데이터가 블록이 채워질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개별 트랜잭션을 병렬로 처리할 수 있다. 즉, 서로 다른 트랜잭션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이론적으로 무한한 확장성을 구현할 수 있다. 그 결과, 수이는 8월 이후 하루 평균 약 3백만에서 4백만 건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있으며,  데이터는 출처에 따라 차이가 있다.


토큰이코노미 모델

기술과 마찬가지로 수이와 앱토스는 토큰 이코노미에서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공급량을 다르게 관리하고 잠금 해제 단계도 다르다.


앱토스 토큰인 APT는 연간 7% 인플레이션으로 공급량이 제한이 없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플레이션은 감소한다.  APT  토큰은 스테이킹(앱토스는 지분 증명 방식이므로), 거래 수수료, 거버넌스에 사용된다. APT에는 모든 거래 수수료가 소각되는 디플레이션 메커니즘이 내장돼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인플레이션율과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이다. 현재 APT는 전체 공급량 45%가 유통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30억 달러, 완전히 희석 가치(a fully diluted market cap, 공급 가능한 코인수와 현재 가격을 곱한 지표)는 67억달러에 달한다.


이에 비해 SUI는 공급량이 100억 개로 제한되어 있고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3%다. 앱토스와 마찬가지로 SUI는 스테이킹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지분 증명 네트워크). SUI 토큰은 거래 수수료와 거버넌스에 사용된다. 그러나 수이는 거래 수수료를 소각하지 않으며, 앱토스와 같은 구체적인 디플레이션 메커니즘이 없다. 온체인 데이터 스토리지 펀드(storage fund for onchain data)를 통해 반영구적인 디플레이션 효과가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압력일 뿐이다. 현재 수이는 전체 토큰 중 27%만 유통되고 있다. 시가총액은 약 33억 달러,  완전히 희석된 시가총액은 약 125억 달러다.


도전 과제와 리스크

확장성과 보안성 혁신에도 불구하고, 수이와 앱토스는 무브의 복잡성, EVM의 지배력, 시장 경쟁으로 인해 도전에 직면해 있다.


무브는 보안상 장점이 있지만, 솔리디티(EVM에 사용)에 비해 배우기가 어려워 체인 성장을 더디게 한다. 개발자가 무브 기반이 되는 Rust에 익숙하더라도 무브로의 전환이 어려울 수 있으며, 다른 생태계에서 우수한 인재를 온보딩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 일부 개발자 경험에 따르면, 이미 Rust를 알고 있는 경우 몇 주면 Move를 익힐 수 있다고 하지만, 개발자 커뮤니티가 작고 기존 언어에 비해 제공되는 라이브러리가 적어 채택이 더디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이와 앱토스 모두 개발자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Electric Capital에 따르면 수이는 월간 활성 개발자 수 상위 10개 생태계에 속할 정도로 빠른 속도로 개발자를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Move는 솔리디티에 비해 실전 테스트가 덜 되어 있다. 수이와 앱토스 TVL이 성장함에 따라 해커를 끌어들여 검증되지 않은 취약점을 노출시켜 무브 언어 가치 제안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 


무브의 복잡성 외에도 Sui와 앱토스는 개발자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기반이 잘 구축된 SVM뿐만 아니라 EVM 호환 시장과도 경쟁한다. 이들 요소는 새로운 체인들이 기반을 확대하기 어렵게 한다. 새로운 L2들은 대안 가상 머신을 계속 수용하고 있다.  무브먼트는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무브 기반 EVM L2로, 이론적으로 무브의 장점을 EVM 환경에 적용해 개발자가 보다 익숙한 환경에서 무브 언어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결론

TVL과 일일 활성 사용자 수에서는 수이가 앞서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수이와 앱토스는 디파이에서 발판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그리고 무브먼트와 이더리움 및 솔라나와 경쟁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큰 캐즘이 있다. 같은 다른 블록체인이 보다 친숙한 환경에서 무브 이점을 제공한다면 특히 그렇다.

두 블록체인 모두 확장성과 보안을 추구하지만 합의, 프로그래밍 모델, 토큰노믹스 차이로 인해 성장 경로가 서로 다르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며, 두 블록체인의 성공 여부는 개발자 참여 유지, 사용자 관심 확보, 생태계 성장 유지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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