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3~2015
제임스 로이 호너(James Roy Horner)라고도 함.
1953. 8.14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2015. 6.22 캘리포니아 샌타바버라.
미국의 영화음악 작곡가.
다른 영화음악가들이 주로 영화음악 작곡만 하는 것에 비해 호너는 양쪽 모두에 능했고, 영화 〈타이타닉 Titanic〉(1997)의 영화음악과 셀린 디온이 부른 주제가 〈My Heart Will Go On〉을 작곡해 1998년 아카데미상과 골든글로브상에서 모두 음악상과 주제가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My Heart Will Go On〉은 그 해 그래미상의 올해의 노래상도 수상했고 전 세계적으로 음반도 2,700만 장이나 판매되는 등 크게 인기를 모았다.
아버지 해리 호너(Harry Horner, 1910~1994)는 오스트리아-헝가리계 유대인으로 영화 세트 디자이너로 일했다. 해리 호너는 〈사랑아 나는 통곡한다 The Heiress〉(1949)와 〈허슬러 The Hustler〉(1961)로 아카데미상 미술상을 받았다.
호너는 어린 시절을 영국에서 보냈는데 5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런던의 왕립음악원(Royal College of Music)에 다녔다. 미국으로 돌아와서는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음악을 전공해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그는 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로스앤젤레스캠퍼스 재학 시절 미국영화협회(American Film Institute/AFI)의 영화음악 작곡을 의뢰를 받아 처음으로 영화음악 작곡을 시작했고, 작곡과 음악이론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본격적으로 영화음악가의 길을 걸었다.
1970년대 소규모의 작품이나 로저 코만이 제작한 저예산 공포 영화의 음악을 맡았는데, 실제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던 작품은 〈우주의 7인 Battle Beyond The Stars〉(1980)이었다. 이 작품으로 규모가 큰 할리우드 영화의 음악을 맡아할 수 있다는 것이 알려졌고 〈스타트렉 Star Trek〉을 영화화한 시리즈 1편 〈스타트렉 Star Trek: The Motion Picture〉(1979)의 음악을 맡았던 제리 골드스미스에 이어서 1982년 2편인 〈스타트렉: 칸의 분노 Star Trek: The Wrath of Khan〉의 음악을 맡아 널리 이름을 알렸고 3편인 〈스타트렉 3: 스포크를 찾아서 Star Trek III: The Search For Spock〉(1984)까지 이어졌다.
스타트렉 시리즈의 성공으로 호너는 더 많은 메이저 영화사의 작품 의뢰를 받게 되었는데, 할리우드의 유명한 감독들과는 계속 협업을 해나갔다. 제임스 카메론과는 〈에이리언 2 Aliens〉(1986), 〈타이태닉〉, 〈아바타 Avatar〉(2009)를, 필 알덴 로빈슨과는 〈꿈의 구장 Field of Dreams〉(1989)과 〈스니커스 Sneakers〉(1992)를, 멜 깁슨과는 〈더 페이스 The Face〉(1993), 〈브레이브하트 Braveheart〉(1995), 〈아포칼립토 Apocalypto〉(2006)를, 에드워드 즈윅과는 〈글로리 Glory〉(1989), 〈가을의 전설 Legends of the Fall〉(1994), 〈커리지 언더 파이어 Courage Under Fire〉(1996)를, 장 자크 아노와는 〈장미의 이름 The Name of the Rose〉, 〈에너미 앳 더 게이트 Enemy at the Gates〉(2001), 〈블랙 골드 Black Gold〉(2011), 〈울프 토템 Wolf Totem〉(2015)을 함께 했다. 특히 론 하워드 감독과는 많은 작품을 해서 〈코쿤 Cocoon〉(1985)을 시작으로 〈윌로우 Willow〉(1988), 〈아폴로 13 Apollo 13〉(1995), 〈랜섬 Ransom〉(1996), 〈그린치 How the Grinch Stole Christmas〉(2000), 〈뷰티풀 마인드 A Beautiful Mind〉(2001), 〈실종 Missing〉(2003)의 음악을 맡았다.
호너의 음악은 켈틱 음악을 바탕에 둔 선율에 전자음악과 합창, 여성의 목소리를 잘 결합시켰다는 평을 받았는데, 주제가와 영화음악을 함께 작곡한 작품으로 애니메이션 〈피블의 모험 An American Tail〉(1986)과 〈피블의 모험 2 An American Tail: Fievel Goes West〉(1991), 〈트로이 Troy〉(2004), 〈아바타〉, 〈뷰티풀 마인드〉 등이 있고 〈피블의 모험〉의 주제가 〈Somewhere Out There〉은 인기를 끌어 그 해 아카데미상과 골든글로브상의 주제가상 후보에도 올랐다.
이 외에도 할리우드의 주요 감독들과 함께 작품을 했는데 〈코만도 Commando〉(1985), 〈패트리어트 게임 Patriot Games〉(1992), 〈펠리칸 브리프 The Pelican Brief〉(1993), 〈바이센테니얼 맨 Bicentennial Man〉(1999), 〈플라이트플랜 Flightplan〉(2005),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The Amazing Spider-Man〉(2012), 〈마스크 오브 조로 The Mask of Zorro〉(1998)와 후속편 〈레전드 오브 조로 The Legend of Zorro〉(2005)의 음악이 모두 그의 작품이다. 또한 어린이, 가족 영화의 음악도 많이 맡았는데 〈공룡시대 The Land Before Time〉(1988), 〈쥬만지 Jumanji〉(1995), 〈꼬마유령 캐스퍼 Casper〉(1995), 〈애들이 줄었어요 Honey, I Shrunk the Kids〉(1989). 〈베스트 키드 The Karate Kid〉(2010)의 영화음악도 그가 작곡했다.
클래식 음악 작곡가를 희망했던 호너는 영화음악 외에도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2014), 4개의 혼을 위한 협주곡(2015) 등 클래식 음악 작품도 남겼다.
2013년 할리우드 영화음악가의 업적을 기리는 맥스스타이너영화음악공로상(Max Steiner Film Music Achievement Award)을 받았다. 작곡을 마친 〈사우스포 Southpaw〉(2015)와 〈33 The 33〉(2015)은 모두 올해 개봉 예정이고, 〈아바타〉의 후속 작품 작곡을 진행하고 있었다.
참고
- IMDB http://www.imdb.com/name/nm0000035/
- James Horner https://en.wikipedia.org/wiki/James_Horner
- JAMES HORNER Film Music http://jameshorner-filmmusic.com/
- http://www.theguardian.com/film/2015/jun/23/james-horner
- http://www.telegraph.co.uk/news/obituaries/11693620/James-Horner-film-composer-obituary.html
이미지
Remembering James Horner, Film Score Composer of Braveheart and Titanic
p.s. Youtube의 James Horner Community 채널에서 호너의 주요 작품 OST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일 좋아하는 음악은 역시
맥스스타이너영화음악공로상 시상식의 수상 연설 영상과
전체 영상입니다.
https://youtu.be/p1dDPjl6Kjc?list=PLA0vyNb0akvpR6Dq8A58WwcB1Pq_bztrD
p.s. 찾아보니 집에 CD가 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