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랑말랑 Nov 25. 2019

제 남자친구는 제가 찾을게요

서른 넘어 남자친구와 헤어지자 주변 사람들이 한 마디씩 보탰다. 나이 먹어 어쩌려고 그랬냐는 걱정부터 그러다 훅 마흔 된다 라는 저주에 가까운 예상까지. 이십 대 때 사귀던 남자친구와 헤어졌을 때와는 달랐다. 나이를 언급하며 안타까움도 서두름도 배가 됐다. 몇몇은 얼른 더 좋은 남자를 만나라며 남자친구를 소개해준다고 나서기도 했다.


한 번은 이런 일도 있었다. 여럿이 모여 술 마시는 자리였다. 오십 대 아주머니 한 분이 옆자리 앉은 젊은 남자를 툭 치며 말했다. “뎀뵤 참 괜찮은데 왜 혼자야? 난 나이가 들어서 아는 젊은 남자가 없어. 회사에 괜찮은 사람 있으면 뎀뵤 소개 좀 시켜줘.” 아니, 건너건너 사람에게 얘 좀 어떻게 해 보라고 할 정도로 내가 심각한 상태인가.라는 생각이 들어 불쾌했다. 하지만 자리가 자리이니 만큼 마음 그대로를 드러내 보일 수는 없었다. “제 문제가 어쩌다 사회 문제가 됐나요. 문제아 되기 싫습니다. 제 문제는 제가 해결할게요.” 최대한 밝게 웃으며 농담처럼 말했다. 젊은 남자는 “저희 회사에 넘쳐나는 게 남자입니다. 필요하시면 언제든 말씀하세요.”라고 맞받아치며 상황을 유연하게 넘어갔다. 그 후로도 나는 잘 모르는 사람이 남자를 소개해주겠다고 나설 때면 “제 남자친구는 제가 찾을게요.”라고 말하곤 했다.



하지만 이런 대답을 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 거래처 사장님의 와이프 같은 분들이 남자친구를 소개해 준다고 나설 때면 참 난감하다. 좋은 마음으로 그런다는 걸 알기 때문에 정색하며 거절하기도 그렇고 진지하게 말씀하시는 것 같아 다른 사람들에게 하듯이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대응하기도 어렵다. 두 손으로 밀어내는 시늉을 하며 아니에요. 괜찮아요. 정도가 최대한 내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장님과 같이 일한 지는 10년이 넘었지만 사모님을 뵌지는 2년 남짓. 술자리에서 두어 번 정도 뵌 게 전부이다. 어느 날 갑자기 연락이 오셔서 사모님 가게를 리뉴얼 중인데 인테리어 하시는 사장님이 참 괜찮다며 나에게 소개해주겠다고 나섰다. 나는 괜찮다며 두 번 거절했지만 그 남자가 얼마나 성실한 사람인지를 덧붙이고서는 꼭 자리를 마련할 테니 만나보라며 전화를 끊으셨다.


며칠 후 사모님은 그 남자의 결혼 소식을 들고 오셨다. 아니, 당장 다음 달에 결혼한다는 정도도 그 남자에 대해 알지 못하면서, 나랑 잘 맞을 것 같다며 소개해 준다고 했던 것인가. 어떻게든 나를 도와주고 싶은 관심과 사랑으로 봐야 하는 건가. 아니면 아무나 상관없다는 무관심과 무책임으로 봐야 하는 건가. 하긴, 사모님은 나에 대해서도 아시는 게 없긴 마찬가지다. 나는 이 상황이 너무 재미있어 크게 웃고 말았다. 그리고 나는 잘 모르는 사람이 남자친구를 소개해주겠다고 나설 때면 열과 성의를 다해 거절해야겠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



사람들은 “제 남자친구는 제가 찾을게요”라는 말을 가끔 오해한다. 내가 남자친구 소개해주겠다는 말을 거절할 때면 사람들은 단어 그대로 해석하고 “니가 세상 사람들 어떻게 다 알아”라면서 더욱 소개하기를 적극적으로 밀어붙이기도 했다. “제 남자친구는 제가 찾을게요.”라는 말은 내가 세상 남자들을 일일이 스캔하며 다니겠다는 말이 아니다. 내가 필요할 때, 나를 도와줄 수 있을 만큼, 나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는 사람에게, 내가 먼저, 부탁하겠다는 말이다. 남자친구를 소개받는 일이 다른 사람에게 떠밀리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에서부터 시작되길 바라는 것이다. 거칠게 해석하자면, “나에 대해 잘 모르는 당신의 도움은 필요 없습니다”정도로 당신의 소개를 거절하는 의미가 된다. 나는 당신의 도움 없이도 가까운 사람들에게 남자친구 소개해 달라는 부탁을 하고, 부지런히 소개받으며, 띄엄띄엄 연애도 하면서 지내고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라.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 일은

기적이다.

- 어린왕자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일은

기적이 필요한 일이다.

이 정도 기적은 스스로 만들어내고 싶다.


* 전에 써 두었던 글을 다듬어서 발행합니다. 현재 상황은 좋은 남자 만나 알콩달콩 잘 지내고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