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연한 택시 승차거부에 대한 지독한 경험, 그리고 그 시리즈.
‘내가 사는 고장은 야만의 고장’
파주 아닌데서 살던 때가 문득 그립습니다.
지금 내 집이 있는 파주. 멀지만 환경도 좋고 여러모로 만족했다. 마포니 고양시의 여러 집을 잊을 정도였다. 올 가을 처음 이사 와서 후배를 만났다. 반가움의 인사 자리였고, 파주 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많은 조언을 챙겼다.
고양콜이나 한강콜 부르세요
그때 들은 최고 인상 깊은 말은 ‘택시는 일산콜을 불러라’였다. 파주에 오래 산 기자 출신 후배의 말이다.
분명하고 단호했다.
처음엔 믿기지 않았다. 고양시나 파주나 어디나 그 정도의 사회적 서비스 체계가 갖춰진 줄
알았던 탓이다. 결국 ‘그런 탓’이었다.
안일한 생각은 결국 지난 15일 택시 승차거부에 따른 사건으로 이어졌다. 사실 택시를 자주 안타는 이들에겐 아무 것도 아닌 듯 하지만, 자녀가 있거나 몸이 불편한 거동 약자에겐 택시가 외국처럼 프리미엄 교통수단의 범주는 아니다. 대중교통을 보조하는 수단이다.
외려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자가운전을 제한하고 대중교통과 택시의 조합이 시민 이동수단의 기초가 된다면, 그것은 이 시대 성공한 지자체 교통 정책이 될 수 있음은 자명하다.
승차거부는 엄연히 불법 임에도 파주 경찰이 출동해도 해결하지 못했, 아니 해결되지 아니했다.
CCTV를 통해 서로의 주장이 어긋나는 부분을 해결하재도, 파주경찰서 민중의 지팡이는 어디론가 허공을 휘두르는 듯 “다른 택시 타고 가세요”, “시청에 신고하세요”라 말하곤 어디론가 정말 시민의 다른 ‘위급한’ 불편을 해결하러 황급히 떠났다.
승차거부를 자행한 택시기사는 ‘이미 뭔가 시스템을 알고 있었는지(의혹이다)’ 경찰에 열심히 설명하는 피해자를 시종일관 비웃다 그냥 휭 하고 떠났다. 그 다음엔 민생치안에 격무로 시달리는 경찰차가 떠났다. 하찮은 사법 권한 밖 행위에 뭔가를 더 할 수 있으랴.
다만 홀로 남은 승차거부 피해자로선 황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카카오도 티맵택시도 안통한다는 파주 택시, 과연 수도권 지자체 자급 산업의 자랑일까.
많은 유동인구가 모이는 야당역에서 택시를 잡기란 어렵다. 이것은 수요와 공급의 문제다. 다만 대부분의 지자체에선 이런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그나마 잘 해결되고 있다는 것이 다르다. 의도적 승차거부 행위는 파주시의 행정 맹점 아래에 놓여 있어 봰다.
시대가 어떤 때인가. 2020년이다. 그만한 행정력도 미치지 못하면 야만의 시대에 가깝다. 참고로 고백컨대 난 내가 취업하던 22년 전부터 생계를 위해 ‘위법행위’를 한 적이 한 번도 없다. 바꿔말해 내가 돈 벌기 위해 남의 불편을 초래한 적이 없단 말이다.
아무튼 사회 시스템은 언제나 정상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참고로 택시가 원하는대로 잡을 수 없다면(버스 얘기가 아니다) 외식업이나 생활시설 다중이용업장 등 다른 업태에도 영향을 끼친다. 지역사회의 해악이 바로 '승차거부'에서 나올 수 있단 얘기다.
예를 들어 당장 집에 오기 편한 대화역이나 탄현역, 아예 서울에서 약속을 잡지 왜 파주에서 굳이 모임을 가지려 할까. 귀가하기 편한 곳에서 모임을 갖기 마련이다. 악명높은 택시 때문에 영업이 줄어든다면 파주시 자영업자들은 무슨 죄를 지은 탓일까.
지자체 택시기사의 생계를 위해 시민이 존재하는 게 아니다. 또 허가제일 수 밖에 없는 택시 등 교통망은 누군가의 생계이기도 하지만 사회적 시스템이다. 허가제라 사회제도적 이득도 본다.
이런 기본이 무너진다면 다른 부분이 우습게 불인정되고 연쇄 붕괴되는 것에 대해 뭐라 어를 수 없다.
우버가 왜 합법이 되어야 되고 타다는 왜 불법이 되었는가에 답을 할 수 있겠는가?
잘 모른다고 해결된 것은 아니다. 그저 밑에 깔고 뭉갤 뿐. 지금 제눈에 안보인다 해서 문제가 없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이제 곧 연말이라 외출이 겁난다.
파주시민이자 택시 소비자 이우석.
#파주택시 #최종환시장 #파주시장 #파주경찰서 #DMZ생태도시 #원더풀월드 #파주오실땐차가지고오세요 #택시는구색 #승차거부는일상 #일산콜이그나마해결 #파주는아직야만 #파주경찰은이런거해결의지없음 #권한과능력이없대요 #전있어요 #해결의지 #동일운수는파주에서어떤포지션일까 #파주시청은어떤답을내릴까 #무척궁금해요 #돈내는놈이대접받자 #난생처음 #우버도입찬성 #택시승차거부형사처벌 #승객볼모인질극 #못봤다면다냐 #CCTV는뭐하러 #끝까지가자 #승차거부처벌좌시 #책임기피 #직무태만 #행정소송 #시간많아요 #택시기사가을이라고 #그건걔네문제 #세계최악 #OECD최저수준 #얻어타냐 #일벌백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