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rian May 04. 2016

워드프레스 쇼핑몰 마지막 난코스

니가 이렇게 속 썩일 줄은....

단순한 쇼핑몰로 끝나면 안 된다.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만들며 다짐했던 부분이다.

카페24나 고도몰같은 EC호스팅의 쇼핑몰 솔루션을 왜 사용하질 않았는가? 에 대한 나만의 자위였다.


구글과의 전자상거래 연동과, 메일침프 이커머스 트래킹에 의한 시나리오 메일링, 나만의 디자인을 적절하게 녹여 넣으려면 워드프레스 외엔 답이 없었다.

그리 어렵진 않을 거야 라며 착각 속에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여러 삽질을 통해 완성도가 9할을 넘기고 있지만 마지막에서 문제는 또다시 터져나왔다.


문제는 Google Analytics ecommerce 연동이었다.

본래 cafe24의 임대형 호스팅에서 개발을 시작했었다.

https가 아니었었고 그때까지만 해도 구글 분석 과 우커머스의 연동을 처리하던 Enhanced E-commerce for Woocommerce store 플러그인은 크게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에서 개인정보를 다루려면 ssl 이 필수인 것을 알게 되었고 호스팅을 단비 호스팅으로 이동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일단 Enhanced E-commerce for Woocommerce store 플러그인은 먹통이 되었다.

무언가 꼬인 것 같았다.

ssl 때문인지, 호스팅이 옮겨지고 db 가 덮어지면서 기존 세팅과 뭔가 안 맞는다던지 모르겠지만 여하튼 작동을 하질 못했다.

최종 checkout 에서 각종 value 들을 물고 들어와 google analytics에 전송 해야 할 것인데, 각종 value들을 전달을 하질 못했다.


그래서 Enhanced E-commerce for Woocommerce store 의 유료버전인 Actionable Google Analytics를 구입하여 설치해보았다.

웬걸.. 한번 꼬인 건 풀릴 수 없는 건가.. 작동하질 않는다.

같은 제작자라 그런가........

제작자에게 기술지원 요청하며 2주에 가까운 시간이 지났건만 제작자는 기다려달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이다.

쇼핑몰 제작이 9할이 끝나 곧 오픈을 앞둔 시점에서 데이터가 쌓이지 않으면 미래를 설계할 수 없다.


5월 3일.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유료로 구입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시키고 WooCommerce Google Analytics Integra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기로 했다.

우커머스를 만든 곳에서 만든 무료 플러그인이다.

평가는 그리 좋지 못하던데.. 정상작동하였다.

매일매일 이렇게 매출이 생기면 얼마나 좋을까....

뭐랄까..

이 플러그인만 제대로 작동했더라면 1주는 벌었을 텐데..

아.. 내가 개발자라면 진작 잘 했을 텐데.. 싶은 아쉬움이 물밀듯 밀고 들어왔다.

결국 해결은 되어 다행이지만, 작동 여부조차 모두 내 손으로 검증해야 하는 워드프레스는 가시밭길임엔 틀림이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열정과 균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