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 이렇게 속 썩일 줄은....
단순한 쇼핑몰로 끝나면 안 된다.
워드프레스로 쇼핑몰을 만들며 다짐했던 부분이다.
카페24나 고도몰같은 EC호스팅의 쇼핑몰 솔루션을 왜 사용하질 않았는가? 에 대한 나만의 자위였다.
구글과의 전자상거래 연동과, 메일침프 이커머스 트래킹에 의한 시나리오 메일링, 나만의 디자인을 적절하게 녹여 넣으려면 워드프레스 외엔 답이 없었다.
그리 어렵진 않을 거야 라며 착각 속에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여러 삽질을 통해 완성도가 9할을 넘기고 있지만 마지막에서 문제는 또다시 터져나왔다.
문제는 Google Analytics ecommerce 연동이었다.
본래 cafe24의 임대형 호스팅에서 개발을 시작했었다.
https가 아니었었고 그때까지만 해도 구글 분석 과 우커머스의 연동을 처리하던 Enhanced E-commerce for Woocommerce store 플러그인은 크게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에서 개인정보를 다루려면 ssl 이 필수인 것을 알게 되었고 호스팅을 단비 호스팅으로 이동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일단 Enhanced E-commerce for Woocommerce store 플러그인은 먹통이 되었다.
무언가 꼬인 것 같았다.
ssl 때문인지, 호스팅이 옮겨지고 db 가 덮어지면서 기존 세팅과 뭔가 안 맞는다던지 모르겠지만 여하튼 작동을 하질 못했다.
최종 checkout 에서 각종 value 들을 물고 들어와 google analytics에 전송 해야 할 것인데, 각종 value들을 전달을 하질 못했다.
그래서 Enhanced E-commerce for Woocommerce store 의 유료버전인 Actionable Google Analytics를 구입하여 설치해보았다.
웬걸.. 한번 꼬인 건 풀릴 수 없는 건가.. 작동하질 않는다.
같은 제작자라 그런가........
제작자에게 기술지원 요청하며 2주에 가까운 시간이 지났건만 제작자는 기다려달라는 말만 되풀이할 뿐이다.
쇼핑몰 제작이 9할이 끝나 곧 오픈을 앞둔 시점에서 데이터가 쌓이지 않으면 미래를 설계할 수 없다.
5월 3일.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
유료로 구입한 플러그인을 비활성화시키고 WooCommerce Google Analytics Integration 플러그인을 사용하기로 했다.
우커머스를 만든 곳에서 만든 무료 플러그인이다.
평가는 그리 좋지 못하던데.. 정상작동하였다.
뭐랄까..
이 플러그인만 제대로 작동했더라면 1주는 벌었을 텐데..
아.. 내가 개발자라면 진작 잘 했을 텐데.. 싶은 아쉬움이 물밀듯 밀고 들어왔다.
결국 해결은 되어 다행이지만, 작동 여부조차 모두 내 손으로 검증해야 하는 워드프레스는 가시밭길임엔 틀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