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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arian Feb 27. 2017

워드프레스 쇼핑몰에 이메일 오토메이션을 구축하자-1부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 메일침프,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것

못해도 주 1회는 글을 쓰고자 다짐했건만 꽤 오랜 시간이 흘러버렸다.

나름 회사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고, 히빈드라이 사업은 아슬아슬한 작두를 타는것만 같았기에... (지금은 미래식당에 입점하여 대단한 성과를 이룩하고 있다.)

위기와 환희를 오가며 조금씩 전진하는 모습에 울고 웃기를 여러번.

지금 당장엔 밝힐 수 없는 이슈도 적잖아 아쉽지만, 그래도 어찌하겠는가.

칼을 뽑았으면 무엇이라도 썰어야지.


중요한 이슈가 있을때마다 공유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으니 이제는 조금씩 썰을 다시금 풀어볼까 싶다.

그 첫 번째 이슈는 이메일 오토메이션.

이메일 오토메이션을 히빈드라이에 구현하기 시작한건 사업 초창기부터였으나 내 마음에 드는 수준(버그가 없는, 기능적인)에 얼마 전에 도달하였기에 이제서야 공유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반 쯤 포기상태였는데 플러그인 제작사와 메일침프 본사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덕에 지금은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역시 포기는 김치담글때나 쓰는 말인가보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이메일 오토메이션은 뭔가 대단한 개념이 아니다.

사전에 정의된 어떠한 조건에 의해 또 다른 정의된 구성원에게 사전에 정의된 템플릿이 발송되는것을 의미한다.

이 모든것들이 자동으로 구현이 되는것을 이메일 오토메이션이라고 한다,

이메일 템플릿은 여러 조건에 충족할 수 있게 템플릿화 되어 각 각 경우의 수에 맞게 제작이 되어 있어야 하고,

이러한 템플릿들이 발송될 조건들은 촘촘하게 설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위 조건들은 세그먼트가 되어 있거나 혹은 아닌, 구독자(이메일 주소를 보유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다.


메일침프의 화면


예를 들어보자.

나의 쇼핑몰에 어떠한 사람이 회원가입을 하였을때 환영 메일이 발송되었다.

이것도 이메일 오토메이션에 해당한다.

어떤 회원이 물건을 구매 완료 하면 구매 내역을 이메일로 발송한다.

이것 또한 이메일 오토메이션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러한 1차원 수준의 오토메이션은 대부분의 솔루션들이 제공하고 있는 가장 기초적인 수준이라 할 수 있다.

내가 설마 이러한 1차원 수준의 오토메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그렇게 고생을 했을리가 없잖은가.


내가 구현하려 했던 오토메이션은 아래 나열한 수준의것이었다.


메일침프 A/B 테스트


1-a. 회원이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다가 구매를 하지 않고 이탈하였다.

1-b. 구매하지 않고 이탈한 회원에게 하루 뒤 장바구니에 물건이 담겨있다라고 리마인드 메일을 자동으로 발송한다.

1-c. 그래도 구매하지 않은 회원에게 일주일 뒤 다시 한번 알려주는 리마인드 메일을 자동으로 발송한다.

1-d. 그래도 구매하지 않은 회원에게 보름 뒤 한번 더 알려주는 리마인드 메일을 자동으로 발송한다.


2-a. 보내는사람 이름이나, 발송 시간, 제목등을 a/b 테스트를 진행한다.

2-b. 테스트는 전체 발송대상에서 20% 수준으로 진행하고 효과가 좋은 조합군에게 나머지 80%를 자동으로 발송한다.


3-a. 회원가입한 사람에게 한시간 뒤 환영 메일을 자동으로 발송한다.

3-b. 회원가입한 사람이 물건을 바로 구매하지 않은 경우 구매 권유 메일을 자동으로 발송한다.


이메일 오토메이션을 구현해본 바로는 위에 나열한것들은 모두 구현 가능한 범위이다.

아직 시나리오를 모두 작성하진 않았으나 앞으로 무궁무진한 시나리오가 작성 가능하리라 본다.

물론, 히빈드라이가 현재 쿠폰시스템을 탑재 완료 하였으므로 쿠폰을 사용한 오토메이션을 시작하면

구매 전환율 또한 좀 더 나아질거라 예상하고 있다.


오늘은 이메일 오토메이션의 개요와 일반적인 시나리오를 소개했으니

다음 글에선 오토메이션에 필요한 api와 플러그인의 사용법등을 정리하도록 하고 글은 여기서 마칠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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