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n 매거진 Jan 15. 2024

남자 피부 관리, 어떻게 해야 할까?

나이 드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세월의 흔적을 지울 수는 있다.
피부 시계를 되돌려줄 클렌징&스킨케어 방법을 소개한다.  
ⓒ 게티이미지뱅크

알고 보면 여린 남성 피부

젊어 보이고 싶은 욕망은 남녀를 가리지 않는다. 본래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것이 경쟁력으로 통하면서, 남성들도 외모 관리에 돈과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이들이 가장 신경 쓰는 것은 바로 피부. 피부만 잘 가꿔도 또래보다 10년 이상 젊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남성들의 피부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여성들의 피부에 비해 두껍고 단단해 주름이 생기는 시기가 늦고 잔주름도 눈에 띄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한번 주름이 생기면 깊이 파이는 특성이 있다. 남성호르몬이 피지선을 발달시켜 모공이 크고 피지 분비가 활발한 반면, 피부 속 수분 함량은 여성의 3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이처럼 유수분 밸런스가 맞지 않아 피부가 건조하고, 손상 시 회복도 더디다. 몇 해 전만 해도 젊어 보이던 남성이 어느 순간 급격히 나이 들어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남성 피부는 노화가 일단 시작되면 그 속도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 


남성의 피부를 지치게 하는 원인으로는 면도, 술자리, 미흡한 스킨케어를 꼽을 수 있다. 잦은 면도는 피부 표면에 미세한 상처를 내 피부를 보호하는 각질층을 손상시키고, 알코올은 피부 속 수분 손실을 가속해 각질이 벗겨지는 각화 현상을 일으킨다. 면도와 알코올 때문에 잔뜩 메마른 피부에 스킨, 로션만 대충 바르면 피부가 촉촉해지기는커녕 유수분 밸런스가 완전히 깨져버린다.

ⓒ 게티이미지뱅크

잘 씻고 잘 바르자

피부 관리의 첫걸음은 클렌징이다. 피부 표면에는 각질과 대기 중 먼지 등이 뒤엉켜 있다. 활발한 피지 분비로 번들거리는 피부에는 노폐물과 먼지가 흡착되어 있어 트러블을 유발하기 십상이다. 따라서 이를 깨끗이 닦아내는 것이 피부 관리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클렌징은 면도 전에 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쌓인 각종 노폐물을 제거한 뒤 면도를 해야 감염으로 인한 트러블 발생 위험은 물론 피부 자극도 최소화할 수 있다.


세안 시에는 비누가 아니라 클렌징폼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강알칼리성인 비누가 약산성인 피부를 자극해 피부 장벽을 파괴할 수 있고, 클렌징폼에 비해 피부 보호 및 보습력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비누가 강력한 세정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면, 클렌징폼은 깨끗한 세정과 함께 정상 피부의 pH 밸런스를 유지해 주는 데 중점을 둔다.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는 글리세린 등이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클렌징폼 사용법은 간단하다. 손바닥에 적당량을 덜어 거품을 충분히 낸 뒤 이마, 코, 뺨, 턱을 가볍게 문질러 세안하면 된다. 이때 물 온도는 미지근한 정도가 적당하다.


세안을 마쳤다면 화장품을 바를 차례. 제형이 묽은 것부터 발라야 흡수가 효과적으로 이뤄진다. 권장 순서는 애프터 셰이빙 스킨, 에센스, 로션, 자외선 차단제 순이다. 여기에서 피부 상태에 따라 세럼이나 크림 등을 더하거나 빼면 되는데, 피부톤을 밝히고 싶다면 비타민 팩이나 세럼을 추가하면 된다. 스킨케어를 할 때에는 앞서 바른 제품이 충분히 흡수되기를 기다렸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많은 종류의 제품을 바른다고 피부가 좋아지는 것이 아니므로 스킨케어 제품은 네 단계 정도가 적당하다. 여성용 제품을 사용해도 될지 고민된다면 자신의 피부 타입을 먼저 살펴보자. 여성용 화장품은 남성용 제품에 비해 유분기가 많아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클렌징&스킨케어 제품 추천

ⓒ Den

비오템옴므 포스 수프림 클렌저

마이크로 스크럽 입자로 피부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 주는 남성 전용 안티에이징 클렌저. 

125ml, 7만원


랩시리즈 그루밍 일렉트릭 쉐이브 솔루션

손쉬운 전기 면도를 돕는 리퀴드 타입 셰이빙 로션. 헹굴 필요 없는 간편함이 매력이다. 

100ml, 4만5000원


키엘 훼이셜 퓨얼 클렌저

멘톨 성분을 함유해 세안을 상쾌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 젤 타입 폼 클렌저.

250ml, 4만3000원


ⓒ Den

키엘 쿨링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즉시 피부 온도를 낮춰주는 SPF 50+ PA++++

자외선 차단제. 60ml,  6만2000원


비오템옴므 포스 수프림 필 에센스

가볍고 빠르게 흡수되는 워터 타입 안티에이징 에센스.

150ml, 11만1000원


헤라 파워부스팅 모이스춰라이저

무너진 피부 탄력을 가꿔주는 모이스춰라이저.

110ml, 6만9000원


키엘 울트라 훼이셜 베리어 스틱 밤

각질 완화와 피붓결 개선에 도움을 주는 미백, 주름 개선 멀티 밤.

9g, 3만9000원


랩시리즈 안티-에이지 맥스 LS 크림

리프팅 효과로 주름 고민을 해결해 주는 안티에이징 크림.

50ml, 13만7000원



ㅣ 덴 매거진 2024년 1월호
에디터 김보미(jany6993@mcircle.biz) 
자문 메이크업 아티스트 백기웅
사진 김동오 포토그래퍼



Den 매거진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미쉐린 2024 선공개 맛집은 어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