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쉬 균형으로 보는 연애 시장의 최적 만남 이론

by Dennis Kim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은 게임 이론에서, 각 참여자가 자신의 최적 선택을 하고 있을 때 상대방도 자신의 최적 선택을 하고 있어, 누구도 전략을 바꿀 유인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를 연애 시장에 적용하면, 양쪽 모두 현재의 파트너 선택이 자신에게 최적이라고 느끼는 상태를 의미한다.


연애 시장에서의 “최적 멈춤”


연애 시장에서 “최적 멈춤”은 자신이 만나볼 수 있는 여러 잠재적 파트너 중에서 가장 합리적인 시점에 최선의 파트너를 선택하고 연애를 끝내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파트너를 너무 오래 찾는다고 해서 항상 더 나은 선택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왜 나이가 중요한가?


연애 시장에서 특히 여성의 경우, 나이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1. 사회적 기준과 생물학적 시간 제약

여성의 경우, 30대 이후가 되면 결혼과 출산에 대한 사회적 압력과 생물학적 제약(예: 출산 가능 연령)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애 시장에서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2. 파트너의 선택 기준 변화

연애 시장에서 남성들은 종종 젊은 파트너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여성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선택의 폭이 줄어들고, 더 좋은 파트너를 만날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


“최적 멈춤” 이론의 핵심


연애 시장에서 최적 멈춤(Optimal Stopping Rule)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1. 탐색과 평가

당신이 처음부터 최선의 선택을 할 확률은 낮다. 따라서 초기에는 여러 사람을 만나보며 탐색하고, 이 과정에서 잠재적 파트너의 수준과 시장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2. 37% 법칙

통계적으로, 처음 37%의 탐색 기간 동안은 “탐색”에 집중하고, 이후에는 그 시점까지 만났던 최고의 사람보다 나은 사람을 만났을 때 선택하는 것이 최적의 전략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25세부터 35세까지 연애 시장에 있다고 가정할 때, 25세부터 28세까지는 탐색을 집중적으로 하고, 이후에는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판단하여 선택을 내리는 것이 좋다.


3. 나이가 많아질수록 최적 선택이 어려워짐

30대 이후로 넘어가면 선택지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더 높은 기준을 고집하거나 탐색을 계속할 경우 최적의 파트너를 놓칠 가능성이 커진다.


요약

• 연애 시장은 제한된 시간 안에서 선택해야 하는 게임과 비슷하다.

• 내쉬 균형의 관점에서, 양쪽이 서로 최적의 선택이라고 느끼는 시점에서 연애가 성공한다.

• 탐색을 무작정 길게 하기보다는, 37%의 법칙처럼 적절한 시점에서 만족스러운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여성의 경우, 30대 이후에는 생물학적, 사회적 제약으로 선택지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탐색에 지나치게 집착하기보다는 적절한 시점에서 멈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결국, 연애에서의 최적 멈춤은 모든 가능성을 탐색하고 싶다는 유혹을 버리고, 그 시점에서의 최선의 선택을 수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양다리의 경우 사회적 평판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단편 구미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