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nnis Kim Feb 12. 2024

슈퍼리치가 반드시 지키는 모닝 루틴

사실 일반화된 그딴거 없다

조 단위 돈이 넘쳐 흐르는 부자들은 모닝 루틴이 무엇이 있을까?


사실 일반화하기 힘들다.

슈퍼리치들은 제법 안다고 생각한다. 제법이라하면 어떤 사람이 2007년 쫄닥 망하고 다시 거부가 되는 과정을 봤고 게임 하나가 터져서 부자가 된 사람까지 다양하게 알고 소통한다는 의미이다.


피카소의 '우는 여자'를 본인 집무실에 걸어놓은 사람도 있고 중고 마켓에서 가구를 사서 본인 사무실을 꾸민 사람이 있을 정도로 스팩트럼이 다양하다. 그래서 일반화하기 어렵다


그래도 슈퍼 리치의 모닝 루틴이라는 글을 꺼냈으니 슈퍼리치가 아침에 뭘하는지 위챗과 카톡을 돌렸다. 위챗의 부자는 작게는 수천억 부자, 많게는 우리가 뉴스에 보는 미친 코인 부자들까지이다.


답을 얻는데까지 약 일주일이 걸렸다.


명상을 한다

명상을 통해서 일상을 다시 정리하는 사람들이 전체 61명 중 15명이 있었다. 연령대로는 30대 중 후반이 넘어가고 미국에서 공부한 친구들이 명상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명상은 자기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것이다. 깊이 있게 바라보면서 부정적인 감정이 무엇인지 현재의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관조하는 과정이다. 명상은 실리콘벨리에서 가장 핫한 모닝루틴 중에 하나이다. 


운동을 한다

코로나 기간에 홈짐을 구축한 슈퍼리치도 제법 있었다. 나 역시 신년을 맞이하여 운동을 시작했다. 복근과 넓은 가슴을 만드는 것이 올해 목표이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집중도와 창의성이 더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운동 중독인 슈퍼리치는 61명 중 26명이었다. 


차나 커피를 마신다

나는 아침에 일어나 물을 끓이고 그라인더로 커피 원두를 갈아 드립 커피를 마신다. 아침이 멍하기 때문에 커피 한잔이 나의 아침을 깨우고 세상을 깨운다. 좋은 커피 원두가 그라인더에 갈리면 그 향기를 느끼고 뇌를 활성화하고 일상을 관조하는 시간을 가진다.

좋은 커피와 차는 아침의 활력을 깨워준다. 타이탄의 도구들에서도 적당한 카페인을 흡입하는 것에 대해서 예찬하고 있다. 나 역시 좋은 카페인은 일상의 아침을 아름답게 만든다.

차와 커피를 마시는 슈퍼리치는 61명 중 48명이었다.


오늘 할 일을 정리한다

대부분은 오늘 할 일을 정리했다. 61명 중 55명은 대부분 오늘 할 일을 본인의 방식대로 정리했다. 나는 TO-DO List 앱과 캘린더를 사용한다. 아침마다 내가 나를 위해 해야할 일과 남을 위해해야할 일을 시급성과 중요성을 보고 정리를 한다.

일을 정리하지 않는 슈퍼리치는 현재 돈을 잃고 있거나 방황하는 경향이 있었다. 코인 관리를 잘못해서 해킹을 당한 사람도 있었다. 오늘 할 일을 모른다면 쓰레기같은 일에 떠밀려 방황하게 될 뿐이다.


건강 보조제를 섭취한다

다양한 건강 보조제를 먹고 있다. 심지어는 도전적인 항노화제나 전문적인 의학 스테프가 붙어 건강을 챙기는 경향도 있었다. 61명 중 38명은 건강 보조제를 꾸준히 챙겨 먹으며 정기적으로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있었다. 다만, 중국계 슈퍼리치들은 젊은 나이여서 그런지 폭음을 하는 경향이 많았다. 저녁부터 해가 뜰때까지 마시는 음주 습관이 있었다. 나 역시 이들과 이 술자리는 아직도 적응되지 않고 힘에 붙인다.


늦잠을 잔다

경제적 자유가 있고 규율이 없는 영리치의 경우 점심을 지나 일어나거나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사람들도 제법 있었다. 나 역시 수면이 불규칙적이고 때론 늦잠을 자는 편인데 그날의 피로도와 미팅에 따라 다르다. 61명 중 28명은 상당히 야행성 생활을 하고 있었다. 나 역시 야행성인 편이다. 

아침형 인간들도 제법 있었지만 아침형 인간과 야행성과의 부의 차이와 능력의 차이는 솔직히 구분하기 힘들었다. 


해 뜨기 전에 일어난다

정말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는 쪽은 장기간 사업을 하고 스타트업에 몸 담은 사람들이 그랬다. 61명 중 17명은 정말 미라클 모닝이다. 내가 새벽에 잘 때 그들은 나에게 굿모닝한다. KST를 살아가거나 BST를 살아가는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아침은 확실히, 탁월하게 빨랐다. 

미라클 모닝족들은 아침에 운동을 하는 경향과 자기 관리게 좀 더 루틴화되어 있었다. 너무 아침에 일어나는 것은 그냥 피곤할 뿐이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 극단적으로 잠을 줄이는 것은 오후의 집중력을 도리어 까먹고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섹스를 한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모닝 섹스를 1주일에 2~3회 즐기고 있었다. 여유가 있고 성공한 삶이기 때문에 이성은 자연히 따라온다. 대수의 파트너를 만나는 경우는 18명이 있었고 3년 이상 만난 파트너가 있는 경우는 21명이었다. 


신선하고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었다. 윤리적으로 다소 비난받을 성생활을 즐기는 친구들도 제법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크레이지 리치가 아니고 진정한 슈퍼리치라 평가받을수록 파트너에게 진실되고 삶이 단순했다.


슈퍼리치의 삶은 우리와 궤가 다르다. 그러나 그들도 인간이고 외로우며 사랑과 관심, 애정을 원하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직업소개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