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lon Design Oct 18. 2019

매일매일 음악 소확행 For U

취향저격의 나만의 믹스를 감상해보세요


멜론 5.0 개편소식과 함께 For U도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 브런치에서는 포유 서비스의 설명과 함께 디자인 제작과정과 이슈들을 정리하여 For U에 대해 좀더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매일매일 음악 소확행 For U

새로워진 For U(포유)를 소개합니다.


이번에 개편된 For U 에서는 조금더 고도화된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통해,  나의 감상 이력을 기반으로한 데일리, 위클리, 먼슬리 등의 개인화믹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첫 멜론 유저들을 위한 웰컴픽과 신곡 기반 추천의 뉴쏭S, 4계절 나만의 감성 추천 계절별 믹스, 매년 핫한 잇곡들을 추천 슈퍼라이크 등 아주아주 특별한 이벤트 믹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 최근 좋아하고 많이들은 음악과 유사한 음악들을 추천받거나 시간, 요일, 상황에 딱 맞는 플레이리스트 부터 내가 최애하는 아티스트들의 추천음악으로 구성된 '아티스트 믹스'까지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오롯이 나만을 위한 추천 음악으로 다시 한단계 더 진화 했습니다.


개인화 믹스

특히 개인화영역에선 프로필이미지와 닉네임을 타이틀영역에 명확히 노출하여 나만의 추천 서비스임을 강조하였습니다. 개인화영역은 웰컴픽, 데일리픽, 먼슬리픽, 슈퍼라이크의 개인화추천 믹스 컨텐츠를 제공하여 좀더 개인에 맞춤화된 음악감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화 믹스

1. 처음 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플레이리스트 ‘웰컴 Pick’

2. 요즘은 이 음악을 좋아하는군요? ‘위클리 Pick’

3. 한 달 동안 제일 좋아했던 노래를 모아봤어요 ‘N월의 슈퍼라이크’

4. 당신의 취향을 반영한 따끈한 신곡이 나왔어요 ‘뉴쏭s’


개인화 믹스 커버 제작기 




추천음악 감상을 위한

심플하고 명확해진 UI


기존 포유 화면에서는 한 화면에 셀프디제잉, 나는 지금, 오늘의 발견 등 컨텐츠 추천을 위한 개인화 시스템의 내용을 한 화면 모두 노출 하다보니, 추천음악을 감상하는데 살짝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개인화 추천 시스템인 셀프디제잉, 나는지금, 오늘의 발견을 한 페이지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메인에서는 설정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만 노출하여 추천컨텐츠에 좀더 집중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유저의 선택에 따라 좀더 세밀하고 디테일한 맞춤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 하였습니다.

직접 선곡하기


그리고 기존 날씨기반 추천 컨텐츠는 기본 날씨정보만 제공하고 선택하면 바로 곡리스트로 진입하는 플로우였는데요 이 부분도 추천시스템을 통해 오늘의 날씨를 기준으로 추천음악들을 포유메인에서 바로 노출하여 접근성을 높이고 음악감상을 좀더 쉽고 편안하게 하였습니다.


날씨 추천 믹스 커버 제작기


날씨 추천 믹스


또한 태그별 추천컨텐츠와 장르별 컨텐츠도 제공하여 좀더 다양하고 풍성한 음악감상을 돕고 있습니다.

추천 컨텐츠의 감상 경험과 개인화 맞춤 추천시스템의 설정 경험을 완전히 독립적으로 분리하여 메인에서는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추천음악에 집중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태그, 장르 추천 믹스



'웰컴픽'을 통한 관심음악 설정

간단하고 그리고 심플하게!


나에게 맞는 맞춤형 개인화 추천을 위해 관심음악 설정을 아주 심플하고 간편하게 개선하였습니다.

기존 5가지의 여러단계를 거쳐야 하는 복잡한 플로우를 심플하고 간편하게 2단계로 확~ 줄였습니다.

(관심장르선택 > 선호태그선택)




아주 특별한 나만의 이벤트 믹스


아주 특별한날 나만을 위한 이벤트 믹스를 위해 강렬하고 심플한 컬러와 UI로 담아 내었습니다.

기본적인 추천컨텐츠외에 계절별, 연도별, 최애하는 아티스별로 특별한 이벤트 믹스의 추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최애하는 아티스트 추천 음악을 위한

특별한 커버 디자인


아티스트포유는 히든트랙, 베이직, 무드, 리마인드까지 총 4개의 주제로 최애하는 아티스트의 음악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4가지의 타이틀과, 다양한 비율의 아티스트 이미지와 아티스트명 등의 다양하고 복잡한 구성요소들을 주목도 있고 스타일리쉬한 커버디자인으로 표현하기 위해 아티스트 포유만의 특별한 커버 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For U 뿐만아니라 멜론서비스내의 모든 화면의 앨범커버 사이즈를 대응하기위해 기준사이를 정하고 사이즈별 대응 범위를 규정하여 어떠한 화면에서도 일관된 모양으로 아티스트 포유커버의 아이덴티티를 이어갈 수 있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For U에 대한 디자인 작업 스토리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 개편된 For U를 통해 좀더 편안하고 넓고 깊은 음악 감상을 이어갈 수 있을꺼라 기대합니다.


그리고 곧 또다른 멜론 5.0 서비스 개편 작업 스토리로 좀더 풍성하고 알찬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작가의 이전글 우리 모두를 위한 취향저격 멜론 5.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