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스피킹' 이렇게 훈련 중!

영어회화 트레이닝 기록 : 국내파 Speaking 편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이해하고 이어가는 게 '대화'다. 난 영어에서 '스피킹'이 제일 두려웠다.


대면 훈련이 두려운 분들에게 추천하는 스피킹 어플

스픽 : https://www.speak.com/ko/story

내 영어 레벨이 초급에서 중급으로 가기 전 단계였던 거 같다. 익숙지 않은 눈의 색깔과 얼굴의 굴곡이 다른 외국인을 보고 있자니, 듣기에 집중이 잘 되지 않았다.(우스개 소리지만, 파란 눈을 보고 있으면 그 눈으로 빨려 들어갈 것 같았다.)

그 당시 이용하던 어플이 '스픽'이다. Ai 기반의 스피킹 훈련 제품인데, 말하기 훈련은 충분히 하고 싶으나, 두려움이 큰 분들에게 정말 좋다. 음성인식 기술과, Ai의 피드백이 생각보다 정교하다. 중급 단계로 가기 전, 스피킹 연습을 집중적으로 하고 싶은 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다양한 강의들도 많았는데, 난 Ai 튜터와의 프리톡을 주로 이용했다.



화상 대화로 실수에 관한 창피함 벗어던지기

Cambly : https://www.cambly.com/

중급 단계 시작부터 지금까지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은 '캠블리'다. 정해진 커리큘럼보다, 스스로 토픽을 정해 자율적인 학습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좋다. 수업은 자동 녹화가 되는데 복습할 때도 유용하다.


1. 다양한 영어권 국가의 튜터분들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나는 연령대가 엇비슷한 분들을 선호한다. 관심사와 공감대가 비슷하면 대화를 이어가기 수월하다.


2. 몇 명의 고정 튜터가 있는 게 좋다. 매번 새로운 사람과의 대화는 자기소개로 시작하고 끝나는 게 뻔하다. 튜터분들도 사람인지라 만족도가 항상 높을 수는 없다. 난 한 분의 튜터와 최소 3회 정도 맞춰보고 정기적으로 이어갈지 결정한다. 주 150분 수업을 이용 중인데, 30분씩 5명의 고정 튜터분들과 수업한다.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5명과 반복하면 그 주제에 관한 대화에 자신감이 생긴다. 각 튜터의 강점들도 다른데, 다양한 시각에서 받을 수 있는 피드백이 좋다.


3. 라이팅 첨삭도 받을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해 내 작문을 공유하고, 튜터에게 교정과 설명을 부탁하면 된다. 튜터마다 피드백이 다르기에, 나는 원본을 저장해 두고 각 튜터분들 파일을 별도로 만들어 종합해 정리한다. 개인적으로 작문교정은 Chat GPT보단 실제 원어민이 좋다. Ai는 문법적 교정은 맞을 수 있으나 종종 어색한 표현이 발생한다.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교정해 주는 원어민 튜터분들을 더 선호한다.



스피킹 연습의 시작은 라이팅

처음엔 내가 말하고 싶은 주제에 관한 작문으로 시작했다. 대화보다 스피킹에 집중을 했다는 표현이 맞는 거 같다. 내 주변의, 내가 하고 싶은 말에 관해 영어로 잘 말하고 싶었다.

영어 작문 이야기 보러가기

1. 내가 말하고 싶은 주제를 글로 쓴다. 이때, 영어로 바로 작문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2. 작문에 수정 및 오탈자는 없는지 체크 후, 내가 작문한 영어를 번역기로 돌린다.

3. 한글 번역만을 보고 내가 작문했던 영여를 말로 뱉는 연습을 한다.

4. 화상수업에서 한글 화면만을 공유하고 보면서 영어로 말한다. 그리고 튜터에게 자연스럽지 않은 표현과 발음을 교정받는다.



토픽을 매번 생각하는 것도 쉬운 건 아니다.

난 아래 2개의 회화 토픽 모음 사이트를 이용한다. 다양한 주제와 연관된 많은 질문들을 모아놓은 곳이다. 광고가 많이 노출되긴 하지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다양한 표현을 연습하기 위한 Chat GPT 활용

Chat GPT : https://chatgpt.com

내가 직접 작문한 내용으로 스피킹을 하다 보면, 그 자리에 머문다는 느낌을 받는다. 내가 알고 있는 어휘선에서 반복을 하다 보니 어쩔 수 없는 거 같다. 좀 더 다양한 어휘를 알아가며 대화를 하고 싶었는데, 이때부터는 Chat GP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1. 앞서 소개한 사이트에서 한 가지 토픽을 정한다.

2. 그 토픽에 연관된 질문들을 직독직해한다.

3. 질문을 복사해 Chat GPT에 한글 번역을 요청하고, 내가 직독직해 했던 내용과 맞는지 확인한다.

아래 영어 스피킹 연습 질문지 한글로 영어 원문에 붙여서 번역해 줘!
-----
복사한 영어 질문들 붙여 넣기

4. 한글 답변을 추가해 스피킹 용 표현을 요청한다. (자세한 명령 내용은 박스 참조)

아래는 영어 질문지에 한글로 답변한 거야. 답변 내용을 영어로 만들어줘.
1. 답변은 작문용이 아닌 말하기 스피킹용으로 만들기
2. 답변은 캐주얼하게 실제 원어민과 대화하는 용으로 만들기, 지나친 슬랭이나 비속어는 지양
3. 한글 답변을 참조한 자연스러운 영어답변 1개, 그 아래에 좀 더 말하기 용이한 짧은 영어답변 1개 총 2개 버전으로 정리해 줘.
4. 아래 영어 원문과 한글번역 그대로 붙여서 정리하기
5. 긴 답변, 짧은 답변 모두 영어와 한글 꼭 붙여서 정리하기
-----
GPT가 번역한 글을 그대로 복사해 붙인 후, 한글로 답변 추가하기

5. 한글 번역들이 누락되어 출력되면 아래 명령어로 다시 요청한다.

긴 답변, 짧은 답변에도 모두 한글번역 다 붙여서 다시 정리해 줘

6. 최종 답변들을 워드로 정리하여 출력하고, 중요 혹은 새로운 표현은 형광펜으로 표기하며 말하기 연습을 반복한다.

워드를 출력 한뒤, 중요하거나 새로운 표현들은 마크업하기

7. 튜터와 수업 시, 토픽 사이트에서 내가 정했던 주제의 질문이 모여있는 페이지 Url을 공유한다. 해당 프린트물과 워드를 보지 않고 대화를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 중간중간 연상된 질문들이 오가게 되며, 좀 더 대화에 가까운 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




2022년부터 영어회화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쉬지 않고 이어 왔습니다. 제가 영어를 잘한다고 자신하진 못합니다. 그저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내게 맞는 공부 방법들을 시행착오와 함께 완성 중이며, 저의 기록이 영어 회화로 고민 중인 누군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