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signerKang Sep 03. 2024

[AI] 축구 스타를 AI로 재현하면 생기는 일!

AI로 만든 나만의 축구 드림팀 완성하기!



비록 요즘은 축구를 그렇게 많이 보지 않지만, 여전히 나는 자칭 축덕입니다! ㅎㅎ 작년에 AI를 접하면서,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고, 좋아하는 주제로 공부하면 지루하지 않고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축구 선수들을 만드는 걸로 스터디를 시작했습니다.
좋아하는 선수들을 AI로 어떻게 구현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생긴 재미난 에피소드를 지금 확인해보세요!






어떤 스타일로 만들까?


먼저 어떤 스타일의 축구 선수를 만들지 고민하며 여러 가지 스타일을 시도해봤습니다.

Dall-E에서 생성한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


생성된 이미지 중에서 적당히 귀여우면서도 디테일이 살아있는 스타일이 마음에 들었고, 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내가 생각하는 위대한 축구 선수들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아래처럼 외형적 개성이 뚜렷한 선수들은 비교적 빠르게 잘 생성되었습니다.
(지단, 부폰, 호나우지뉴, 마라도나)

지단, 부폰, 호나우지뉴, 마라도나


하지만 호나우두를 생성할 때는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왜지???!!!!�
그래서 좀 더 디테일한 프롬프트를 사용했습니다.
"브라질, 2002년, 앞니가 드러난, 대머리"와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니 나름 원하는 이미지가 생성되었습니다. �



AI이미지도 나이를 먹나요?


은퇴 후에도 여전히 활동 중인 유명 선수들은 젊은 나이의 프롬프트를 입력해도, 현재 나이(늙은 버전)로 생성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유명세 때문에 최신 데이터가 더 많이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예상해 봤습니다. -_-)

나이먹은 베컴, 지단, 네드배드


최종 결과물


몇 번의 프롬프트 수정이 필요했고, 외형 특징과 유니폼 번호, 국적 등을 프롬프트에 입력해 원하는 결과를 얻은 선수들 이미지입니다.
이 선수들이야말로 꿈의 드림팀이 아닐까요?!!⚽

나의 축구 드림팀
나의 축구 드림팀


드림팀이라면서 왜 10명밖에 없냐고요? ㅎ

제가 최고로 좋아하는 선수인 메시는 여러 가지 버전으로 따로 만들어 봤습니다. "바르셀로나 유니폼", "아르헨티나 유니폼", "발롱도르 트로피와 메시" 등의 프롬프트를 입력해 다양한 모습으로 생성했습니다.

역시 일관성 있는 모습으로 잘 만들어졌습니다.

리오넬 메시


아쉬움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가장 아쉬운 점은 박지성이나 손흥민을 만들고 싶었는데, 어떻게 입력해도 원하는 캐릭터가 나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프롬프트 입력이 잘못된 걸까요? ㅎㅎ)


또한 외국 선수의 경우, 눈 컬러가 잘못 나오거나, 엠블럼이나 브랜드 로고(나이키, 아디다스 등)가 찌그러지는 경우가 있어서, 일부는 후작업을 해야 했습니다. (너무 거슬리는 부분만 조금 수정했습니다. ㅎㅎ)

이 작업은 연초, 1월 즈음에 했던 것이라 당시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고, 지금 다시 생성한다면 미드저니등을 활용해 스케일업까지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후기


이번 제작기는 꽤 시간이 지난 작업이지만, 뒤늦게 정리 차원에서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공부 목적으로 시작했음에도, 결국 선수들 얼굴 보는 재미로 변해버린 프로젝트였습니다. ㅎㅎ 하지만 AI를 활용한 캐릭터 작업은 내가 가진 그래픽 스킬을 넘어서는 것이기 때문에 언제나 흥미롭고, 앞으로도 계속해보려 합니다.



#midjourney #chatgpt #stablediffusion #comfyui  #fluxaI #aiart #dalle #dalleart #prompt #AI #취미 #poster #ai그림 #ai캐릭터 #3D #3D캐릭터 #캐릭터디자인 #AI디자인 #인공지능 #캐릭터디자인 #그래픽디자인 #디지털아트 #디자인트렌드 #AI아트 #디자인팁 #축구 #soccer #축구선수 #유명선수 #메시 #배컴  #designerkang


INSTAGRAM@DESIGNERKANG_AI


https://www.instagram.com/designerkang_ai/

이전 01화 [AI] 내 캐릭터, 직접 만들어 보셨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