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안드는 무료 홍보 방법입니다. 무조건 하세요~
이제 막 매장을 오픈하신 사장님들은
우리 매장을 홍보하려면 뭐부터 해야 하는지 막막할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매일 쉬지 않고 오는 광고 대행사의 전화에 흔들릴 수밖에 없는데요,
뭐... 광고 대행사가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무런 경험도 지식도 없는 상태에서 광고 대행사의 말만 듣게 되면
자칫 안 좋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오늘 브런치에서는 광고 대행사에서도 하고 있고, 또 소상공인 사장님들 스스로가 직접 할 수 있는
'인터넷 홍보 방법' 4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IURV8W9Q_w
첫 번째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입니다.
이건 그냥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대한민국 소상공인 매장 사장님들이라면 100% 해야 하는 필수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네이버 검색 시에 지역명을 포함하면
이 사진과 같이 관련 매장들이 노출이 되는데요,
사진에서 보이는 '꿀삼겹'과 '까망통돼지' 매장과 같이 첫 화면에 노출이 된다면
아마도 매장에는 손님들이 알아서 줄을 설 것입니다.
하지만 스마트 플레이스는 모든 사장님들이 무료로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이 아주 치열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장님들이 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사실상 포기하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포기하지 마세요!
제가 브런치를 통해 여러 가지 팁과 노하우들을 공유할 예정이니까요
사장님들도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한번 같이 해봅시다!
두 번째는 블로그 포스팅입니다.
지역 키워드는 네이버 플레이스가 가장 으뜸이지만
주제 키워드로는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으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이것 역시 경쟁이 아주 치열합니다.
따라서 상위 최적화 블로그를 제외한 나머지 일반 블로그는 거의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지금 사장님들이 가지고 있는 블로그로는 노출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장님들이 체험단 광고 업체에게 수십, 수백만 원의 비싼 돈을 주고서 상위 최적화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돈이 많은 사장님들은 블로그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지만,
돈이 없는 사장님들은 이 로또와 같은 노출의 기회조차 잡을 수가 없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마세요.
제가 돈이 없는 사장님들도 별도 비용 없이 무료로 상위 최적화 블로그를 섭외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또 여기에 필요한 여러 가지 팁과 노하우도 본 브런치를 통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이제 돈이 없더라도 사장님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네이버 첫 화면에 사장님의 매장을 노출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는 네이버 카페나 커뮤니티 사이트로 찾아가서
그곳에 매장 홍보 글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홍보 글을 올릴 경우에는
한 가지가 아닌 두 가지 홍보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가 있는데요,
그 첫 번째는 카페에 소속되어 있는 회원들에게 매장을 알리는 1차 홍보 효과가 있을 것이고,
두 번째는 네이버 검색 시 네이버 VIEW 탭 영역에 노출되기 때문에
카페 외부 검색자들에게도 매장을 알릴 수 있는 2차 홍보 효과도 있습니다.
효과가 아주 좋죠.
그래서 많은 사장님들이 지역 카페, 맘 카페나 유명 커뮤니티 사이트, 단톡방 등에서 매장을 홍보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홍보 방법은 부작용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카페, 커뮤니티에서는 회원들의 홍보활동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강퇴를 당할 수도 있고요,
홍보 티가 팍팍 나는 홍보글은 오히려 매장의 이미지가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포기하기에는 좀 아깝죠.
맘 카페나 지역 카페에 소문 한번 잘나면 진짜 대박 나는 건 한순간이거든요~
그래서 우리 사장님들이 포기하지 않도록
제가 앞으로 꾸준히 도와드리겠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는 SNS 홍보입니다.
현존하는 SNS 서비스는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있는데요~
이 모든 채널을 다 운영하는 게 물론 좋겠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이 중 하나에 집중해야 한다면, 단연 인스타그램이 최고라 할 수 있겠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는 점점 사용자가 감소하는 추세이고, 틱톡은 사용자가 많긴 하지만 동영상 기반의 SNS로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큽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사진 기반의 SNS로 일반인들도 쉽게 활동이 가능하고,
또 이용자들도 매우 많기 때문에 홍보효과도 매우 탁월합니다.
물론 누구에게나 홍보효과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운영 초기에는 팔로워 수가 거의 없기 때문에 홍보 효과 또한 거의 없을 것입니다.
쉽게 말해 지금 당장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신다 하더라도
전혀 효과가 없을 거라는 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포기하지는 마세요.
이것 또한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일단 하든 안 하든 인스타그램 개설은 무조건 하세요.
손님이 있든 없든, 매장 간판은 무조건 달아야 하잖아요.
이런 것처럼 방문자가 있든 없든, 일단 무조건 인스타 개설은 하세요.
어차피 돈 드는 거 아닙니다.
제가 앞으로 팔로워도 늘릴 수 있도록 도와드릴 것이고요,
여러 가지 홍보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사장님들을 위한 '인터넷 홍보 방법 4가지'에 대해 간단히 정리를 해봤습니다.
이 밖에도 유튜브나 틱톡과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홍보 방법도 있긴 하지만
이는 동영상 제작이라는 높은 진입 장벽이 있기 때문에 이는 제외했습니다.
만약 일반인들도 쉽게 유튜브 운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면 그때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홍보'가 곧 '매출 상승'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장님들을 위해 한 말씀 올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매장 홍보만 잘하면 손님이 늘어나고 장사도 잘될 거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보 활동은 단지 우리 매장을 모르는 잠재 고객들에게 우리 매장을 알리고,
우리 매장에 대해 관심을 유발하는 것까지만 가능합니다.
근데 말이죠.
단지 관심이 생겼다고 해서 매장을 찾아주는 고객이 있을까요?
거의 없습니다.
관심이 생긴 잠재 고객은 우리 매장에 메뉴는 어떤 것이 있는지,
기존 방문객들의 후기는 어떤지, 가격은 얼마인지, 매장 분위기는 어떤지 등을 알아볼 것이고,
이런 관심 요소들을 반드시 충족시켜야만 매장 방문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장님들은 단지 홍보 활동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들의 관심을 충족시켜주는 활동도 반드시 준비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영업 활동이라고 부릅니다.
조만간 우리 매장에 관심이 생긴 잠재 고객들의 마음을 훔치는
이 영업 활동에 대해서도 간략히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