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Mar 29. 2024

최초 공개, 보이스피싱 시나리오… ‘공포-분리-갈취’



최초 공개, 보이스피싱 시나리오…‘공포-분리-갈취’ [9시 뉴스] / KBS


출처 - KBS뉴스

https://youtu.be/5I6Rx6bRt8w


안녕하십니까. '보이스피싱' 범죄가 처음 공식 확인된 건 2006년입니다. 지금까지 27만 8천 여건, 피해규모는 3조 8천 억 원이 넘습니다.


수법은 날로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KBS는 이 '피싱' 조직의 내부 자료를 입수했습니다.


피해자를 속이기 위해 여러 상황을 가정해 만든 이른바 '시나리오'가 담긴 파일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중국이나 베트남에 만들어 놓은 콜센터에서 활용되고 있을 겁니다.


KBS는 추가 피해를 조금이라도 막기 위해 피싱 조직이 치밀하게 짜둔 시나리오와 숨겨둔 장치들을 분석해 하나씩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리포트]

'시나리오 모음'이라고 적힌 폴더.

파일 6개가 들어 있습니다.


피싱 조직이, 피해자와 통화할 때, 예상되는 상황별 멘트를 정리해 놓은 겁니다.


우선 경찰·검사·금감원 과장·은행 법무팀 등, 금융·수사 기관을 사칭하며 접근합니다.


[인터뷰]

과거 보이스피싱은 주로 사회 생활을 하지 않는 노인들을 겨냥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남녀노소 누구나 당할 수 있는 지능 범죄로 진화했습니다.


_______



[현장K] ‘피싱 장비’가 왜 거기에?…개집·지하철·이동차량 ‘기상천외 은닉’ [9시 뉴스] / KBS


출처 - KBS뉴스

https://youtu.be/4AHCiNU-qSI


_______



“검사가 한가한 줄 알아!”…MZ가 가장 잘 당한다 / KBS 2023.03.23.


출처 - KBS뉴스

https://youtu.be/Ep421QJ72Ao


_______



보이스피싱 피해자 “심한 자괴감”…‘디지털 역기능’ 지원 절실 / KBS


출처 - KBS뉴스

https://youtu.be/sHNQ3-ke5FU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금융사기 등 디지털 범죄의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고 있고, 피해자들은 일상 회복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물질적 손해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상당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 디지털 역기능 피해 사례에 대한 지원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김유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_______



보이스피싱!!


공격자는 프로의 범죄집단이고, 방어자는 아마추어인 개인입니다.


보이스피싱은 사람의 무지와 공포를 이용하는 게 아니라, 그 사람의 약점과 어려움에 공감하는 지능범죄입니다. 그래서 법조인과 고지식층도 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보신 분은 절대 자신을 자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방이 최선입니다. 이점만 유의해 주십시오!!!


- 최근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 '정부지원 특례대출ㆍ서민대출'로, 이자가 싼 대출로 갈아타게 해 주겠다는 '대환대출' 유혹입니다.


- 어떠한 은행, 캐피탈, 금융감독원, 경찰, 검찰도 절대로 사람을 직접 보내 현금을 받아가지 않습니다.

(계좌 이체형 수법에 잘 속지 않자 -> 대면형 수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대면 채용에 의한 카톡ㆍ텔레그램을 통한 업무 지시,  고액알바, 채권추심, 현금을 수거하는 업무는 나도 모르게 이 범죄의 공범이 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이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 당신의 휴대폰에 설치하라는 어플을 절대 설치하시면 안 됩니다. 경찰 개발 '시티즌코난' 앱은 이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ㅡ> '시티즌코난'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시 성명ㆍ생년월일 입력란은 '홍길동ㆍ2000년 01월 01일' 등 임의 입력해도 앱은 정상 설치 됩니다.)


_______



국민을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책, '목소리로 일어나는 살인' 전자책은 제 블로그(인스타그램 프로필 연결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준형 형사의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etective-kim/222688633675


_______



_______


SNS는 범죄 예방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NS를 통한 제보나 사건 상담은 부적절하여 받지 않고 있습니다. 각 경찰서에는 형사 사건을 상담해 주는 경찰관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상담받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_______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소통 #보이스피싱 #예방

#도봉경찰서 #피싱범죄수사팀 #강력팀 #강력계 #형사 #메신저피싱 #수사기관사칭 #시티즌코난 #대출사기 #대환대출 #사기 #전화금융사기 #가짜어플 #스미싱 #악성앱 #서민대출 #자녀납치 #채권수금원 #저이율대출 #대환대출 #고액알바 #현금수거책 #신분증카톡보내 #보이스피싱사례

매거진의 이전글 <보이스피싱 예방 포스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