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Jan 30. 2022

머니투데이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 기사


http://naver.me/xHiXv3um


'머니투데이'와의 인터뷰를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를 하였습니다.

지금 발생하고 있는 신종 '대면형 보이스피싱' 사건의 경우 피해금의 회수가 매우 어렵습니다.

얼마 전 보이스피싱에 대해 다룬 모 뉴스의 사회자가 '강력범죄의 시대는 가고, 사기범죄의 시대가 왔다.'라고 말한 것이 제 머리속에는 잔상처럼 오래 남았습니다.

2006년 5월 최초 발생한 '계좌 이체형 보이스피싱' 범죄는 작년부터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감소하는 이유는 경찰의 검거 활동이나, 금융기관 종사자 교육, ATM기 '지연 인출 제도'의 효과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그간 대국민 예방 홍보 활동이 최근에야 실효성을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은 '전화해서 돈 부쳐달라고 하면 보이스피싱'이란 것을 시골 어르신들도 모두 알고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전화로 속여 + 계좌이체 = 보이스피싱'이란 공식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키는데는 15년이란 세월이 걸렸고, 사람이 돈을 받아가는 '대면형'이란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이 나온지는 이제 2년이 채 안되었습니다. 아마도 이 신종 수법은 앞으로 수년간 계속 유행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이스피싱 범죄는 범인을 잡고,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것 보다도... 결국에는 이 새로운 수법을 모르는 국민이 당하는 범죄로, 대국민 홍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에 신경써서 기사를 써주신  조성준 기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http://naver.me/xHiXv3um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보이스피싱 #시티즌코난
#강력팀 #형사 #소통 #코로나물러가라
#대출사기 #대환대출 #메신저피싱 #사기
#전화금융사기 #가짜어플 #위장어플 #가짜웹
#서민대출  #캐피탈대출 #자녀납치
#블랙해커 #원격제어어플 #저이율 #대출갈아타기
#고액알바 #현금수거책 #택배 #피싱 #문자 #신분증카톡보내 #보이스피싱사례


매거진의 이전글 '목소리로 일어나는 살인', 보이스피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