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May 20. 2023

'법원에서 온 등기?' 보이스피싱의 진화


'법원에서 온 등기?' 보이스피싱의 진화


출처 - MBC뉴스

https://naver.me/5zopGLhY



새로운 수법의 보이스피싱 범죄가 계속 발견되고 있습니다. 뉴스에는 '법원 송달 도착안내서'라는 종이가 현관문에 붙어 있고, 안내서 하단에 피싱범에게 연결되는 전화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실제 법원에서 진행하는 절차와 매우 유사하여 자칫 속을 수 있습니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이스피싱!!


공격자는 프로의 범죄집단이고, 방어자는 아마추어인 개인입니다.


보이스피싱은 사람의 무지와 공포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그 사람의 약점과 어려움에 공감하는 지능범죄입니다. 그래서 법조인과 고지식층도 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보신 분은 절대 자신을 자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이스피싱 예방이 최선입니다. 이점만 유의해 주십시오!!!


- 최근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 '정부지원 특례대출ㆍ서민대출'로, 이자가 싼 대출로 갈아타게 해 주겠다는 '대환대출' 유혹입니다.


- 어떠한 은행, 캐피탈, 금융감독원, 경찰, 검찰도 절대로 사람을 직접 보내 현금을 받아가지 않습니다.

(계좌 이체형 수법에 잘 속지 않자 -> 대면형 수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대면 채용에 의한 고액알바ㆍ채권추심 업무는 나도 모르게 이 범죄의 공범이 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이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 당신의 휴대폰에 설치하라는 어플을 절대 설치하시면 안 됩니다. 경찰 개발 '시티즌코난' 앱은 이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ㅡ> '시티즌코난'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_______



국민을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책, '목소리로 일어나는 살인' 전자책은 제 블로그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준형 형사의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etective-kim/222688633675


_______


브런치를 통한 제보나 사건 상담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범죄 예방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해드리고 싶지만, 브런치를 통한 사건 상담은 부적절하여 하지 않고 있습니다.
 
각 경찰서에는 형사 사건을 상담해주는 경찰관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담한 경찰관이 적절한 조치를 취해드릴 겁니다.

직접 상담해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_______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소통 #보이스피싱 #예방

#강력팀 #강력계 #형사 #코로나물러가라

#시티즌코난 #대출사기 #대환대출 #메신저피싱 #사기 #전화금융사기 #가짜어플 #스미싱 #악성앱 #서민대출 #자녀납치 #채권수금원 #저이율대출 #대출갈아타기 #고액알바 #현금수거책 #택배 #법원 #등기 #보이스피싱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