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Jun 05. 2023

피싱 시나리오, 어디서 확보했고 어떻게 확인했나?




피싱 시나리오, 어디서 확보했고 어떻게 확인했나? [9시 뉴스] / KBS 2023.03.22.

출처 - KBS뉴스
https://youtu.be/2BwsDcBlswg


최혜림 기자와 조금 더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이 시나리오 파일, 언제 어떻게 입수했습니까?

[기자]
입수한 시점은 이달 초입니다.

보이스피싱 조직 내부로부터 전해 받았는데, 범죄에 직접 가담한 일당의 전자기기에 있던 파일을, 그대로 넘겨받았습니다.

[앵커]
수사나 취재에 혼선을 주기 위해 가짜 시나리오를 만들었을 가능성은 없나요?

[기자]
네, 저희도 그 점을 염두에 두고, 보이스피싱 조직이 실제 활용하는 자료인지 2주 정도 검증 취재를 했습니다.

앞서 보셨듯이 여러 피해자들이 실제 겪은 내용과 맞춰봤고, 경찰이 이 자료를 수사 중인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앵커]
최 기자가 시나리오를 꼼꼼이 뜯어봤을 텐데, 가장 놀라웠던 부분은 어떤 점인가요?

[기자]
치밀함, 정교함입니다.
시나리오를 원문 그대로 KBS 뉴스 홈페이지에 공개할 거라 직접 확인할 수 있으실텐데요.
전화를 한 사람이 한 번 걸고 끝나는 게 아닙니다.
여러 명이 역할을 나눠서 각자 피해자를 어떻게 속일지 판을 짜서 접근하고, 피해자가 걸려들었다 싶으면 주변 의심을 피하기 위해 해야 할 변명까지 상황별로 모두 정리해뒀습니다.
또, 전화 통화 중에 피해자가 예상 외의 반응을 보일 수도 있잖아요.
그런 경우의 수에 대비한 대응 요령도 매우 꼼꼼하게 작성돼 있었습니다.
.

보이스피싱!!

공격자는 프로의 범죄집단이고, 방어자는 아마추어인 개인입니다.

보이스피싱은 사람의 무지와 공포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그 사람의 약점과 어려움에 공감하는 지능범죄입니다. 그래서 법조인과 고지식층도 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보신 분은 절대 자신을 자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이스피싱 예방이 최선입니다. 이점만 유의해 주십시오!!!

- 최근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 '정부지원 특례대출ㆍ서민대출'로, 이자가 싼 대출로 갈아타게 해 주겠다는 '대환대출' 유혹입니다.

- 어떠한 은행, 캐피탈, 금융감독원, 경찰, 검찰도 절대로 사람을 직접 보내 현금을 받아가지 않습니다.
(계좌 이체형 수법에 잘 속지 않자 -> 대면형 수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대면 채용에 의한 카톡ㆍ텔레그램을 통한 업무 지시,  고액알바, 채권추심, 현금을 수거하는 업무는 나도 모르게 이 범죄의 공범이 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이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 당신의 휴대폰에 설치하라는 어플을 절대 설치하시면 안 됩니다. 경찰 개발 '시티즌코난' 앱은 이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ㅡ> '시티즌코난'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_______



국민을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책, '목소리로 일어나는 살인' 전자책은 제 블로그(인스타그램은 프로필 연결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준형 형사의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etective-kim/222688633675


_______

SNS는 범죄 예방 목적으로 하고 있고, SNS를 통한 제보나 사건 상담은 부적절하여 받지 않고 있습니다. 각 경찰서에는 형사 사건을 상담해주는 경찰관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상담받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_______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소통 #보이스피싱 #예방
#강력팀 #강력계 #형사 #코로나물러가라
#시티즌코난 #대출사기 #대환대출 #메신저피싱 #사기 #전화금융사기 #가짜어플 #스미싱 #악성앱 #서민대출 #자녀납치 #채권수금원 #저이율대출 #대출갈아타기 #고액알바 #현금수거책 #시나리오 #피싱조직 #신분증카톡보내 #보이스피싱사례

매거진의 이전글 최초 공개, 2023 보이스피싱 시나리오…‘공포-분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