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Jun 06. 2023

보이스피싱 피해자 “심한 자괴감”…



보이스피싱 피해자 “심한 자괴감”…‘디지털 역기능’ 지원 절실 / KBS 2022.12.07.

출처 - KBS뉴스
https://youtu.be/sHNQ3-ke5FU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금융사기 등 디지털 범죄의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고 있고, 피해자들은 일상 회복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물질적 손해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상당한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 디지털 역기능 피해 사례에 대한 지원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김유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기존 대출을 저금리로 바꿔 준다는 문자를 받은 50대 자영업자 김 모 씨.

인근 은행과 금융감독원에 직접 전화를 걸어 정상적인 대출 상품이라고 확인하고 천7백만 원을 건넸지만, 결국, 사기였습니다.

문자메시지 속 링크를 누르면서 악성앱이 설치됐고, 금감원과 은행에 건 확인 전화는 모두 보이스피싱 일당에게로 연결됐던 겁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자/음성변조 : "완전히 세뇌가 된 거예요. 물론 돈도 아깝지만, 그보다도 사실은 더 악영향을 주는 것은 자괴감이죠. 자기 자신에 대한."]

이런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지난해 7천7백여억 원으로 해마다 증가세에 있고, 물질적 손해에 더해 피해자 10명 중 8명은 우울감이나 스트레스 등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범죄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심리 치료가 필요한 이윱니다.

[박소라/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사회복지사 : "범죄에 어이없이 노출됐다라는 것 때문에 상당하게 많은 자괴감에 빠지게 되고, 아무런 도움이 없이 지나가게 된다면 그 상황에서 쉽게 빠져나올 수가 없게 되고요."]

관련 업계에선 보이스피싱 사전 탐지 기술과 소비자가 쉽게 정보의 진위를 파악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도 서두르고 있습니다.

[유경식/보이스피싱 사전 탐지 업체 대표 : "주거래 은행에 그 정보를 보내서 금융사에서 차단하도록 하는 거고, 그 다음에 경찰한테도 그 정보를 제공을 하고..."]

디지털 윤리 교육을 강화해 스스로를 보호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디지털 역기능을 막아내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

보이스피싱!!

공격자는 프로의 범죄집단이고, 방어자는 아마추어인 개인입니다.

보이스피싱은 사람의 무지와 공포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그 사람의 약점과 어려움에 공감하는 지능범죄입니다. 그래서 법조인과 고지식층도 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보신 분은 절대 자신을 자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이스피싱 예방이 최선입니다. 이점만 유의해 주십시오!!!

- 최근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 '정부지원 특례대출ㆍ서민대출'로, 이자가 싼 대출로 갈아타게 해 주겠다는 '대환대출' 유혹입니다.

- 어떠한 은행, 캐피탈, 금융감독원, 경찰, 검찰도 절대로 사람을 직접 보내 현금을 받아가지 않습니다.
(계좌 이체형 수법에 잘 속지 않자 -> 대면형 수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대면 채용에 의한 카톡ㆍ텔레그램을 통한 업무 지시,  고액알바, 채권추심, 현금을 수거하는 업무는 나도 모르게 이 범죄의 공범이 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이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 당신의 휴대폰에 설치하라는 어플을 절대 설치하시면 안 됩니다. 경찰 개발 '시티즌코난' 앱은 이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ㅡ> '시티즌코난'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_______



국민을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책, '목소리로 일어나는 살인' 전자책은 제 블로그(인스타그램은 프로필 연결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준형 형사의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etective-kim/222688633675


_______

SNS는 범죄 예방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NS를 통한 제보나 사건 상담은 부적절하여 받지 않고 있습니다. 각 경찰서에는 형사 사건을 상담해주는 경찰관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하여 상담받아 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_______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소통 #보이스피싱 #예방
#강력팀 #강력계 #형사 #코로나물러가라
#시티즌코난 #대출사기 #대환대출 #메신저피싱 #사기 #전화금융사기 #가짜어플 #스미싱 #악성앱 #서민대출 #자녀납치 #채권수금원 #저이율대출 #대출갈아타기 #고액알바 #현금수거책 #시나리오 #피싱조직 #신분증카톡보내 #보이스피싱사례

매거진의 이전글 [현장K] ‘피싱 장비’가 왜 거기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